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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과 인간 6 - 화성에서 날고 있는 헬리콥터

SiteOwner, 2021-12-28 23:28:45

조회 수
154

2021년의 화성탐사가 특히 중요한 이유는 2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지구 이외의 천체의 대기에서의 양력비행 성공, 다른 하나는 화성에서의 물 발견.
이번에는 화성헬리콥터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화성에서 운용되는 첫 헬리콥터 인제뉴어티(Ingenuity)는 2020년 7월 30일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 캐너베럴 우주센터를 떠난 후 이듬해인 2021년 2월 18일 화성에 착지하였습니다. 그리고 2개월이 지난 4월 19일에 드디어 39.1초간의 첫 양력비행에 성공한 이후 12월 15일까지 18회의 비행을 성공시켰습니다.


이것이 인제뉴어티의 개념도입니다.


helicopter_model.gif

이미지 출처

Mars Helicopter - NASA Mars (영어)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고안한 헬리콥터의 개념도와 매우 유사한 인상을 지닌 이 기체는 동축반전로터를 지닌 질량 2kg 미만의 작은 헬리콥터입니다. 누적비행시간도 아직 1시간에 이르지 않는 것이지만 그래도 인류가 만든 비행체로서는 최초로 지구 밖에서 양력비행을 했다는 데에서 의미를 찾아야 할 듯합니다.


양력비행은 비행공역의 대기의 특성을 알지 못하면 가능하지 않습니다. 즉 이것의 성공은 인류가 화성에 대해 상당히 많은 지식을 축적하여 그것을 응용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사실 지구상에서도 항공기 생산역량이 충분하지 않은 국가에서도 의외로 로켓 프로젝트에서는 성공을 거두는 경우가 많다는 데에서 양력비행이 로켓과는 다른 방면의 고도의 기술수준 및 노우하우 축적을 요한다는 것이 경험적으로 알려져 있는데 화성의 경우는 대기조건은 물론 중력마저 완전히 다르다 보니 더욱 어렵습니다.


다른 행성 상공의 비행이 이것이 처음은 아닙니다.

사실 1985년에 발사된 소련의 금성탐사선인 베가 1호(ВеГа 1)에 탑재된 기구가 금성의 대기권에 진입해서 무동력 부유비행을 한 역사가 있습니다. 하지만 금성의 대기권 내에서 대략 11,600km를 이동한 그 뒤의 운명은 알 수 없습니다. 이번의 인제뉴어티는 동력비행이자 일단 화성의 표면에 내린 후 다시 날아오른 것이라는 점에서 차원을 달리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인제뉴어티는 1903년에 라이트 형제가 동력비행시험에 사용했던 라이트 플라이어(Wright Flyer)의 날개 일부분에서 떼낸 섬유조직을 탑재해 있습니다. 게다가 첫 이착륙지점 또한 라이트 형제를 기념하여 라이트형제 비행장(Wright Brothers Field)으로 명명되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화성의 물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SiteOwner

Founder and Owner of Polyphonic World

7 댓글

마키

2021-12-31 03:42:15

1903년 키티호크의 해변에서 하늘로 날아 오른 인간은 이제 머나먼 화성에서 새로운 비행에 도전하고 있네요.


하늘을 난다는 인류의 소망은 결국 하늘을 날고 지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우주라는 새로운 무대를 날고 있다는게 이러한 이야기들이 공상과학으로 취급되었던 과거를 돌아보면 21세기는 정말로 미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SiteOwner

2021-12-31 23:14:35

화성에 헬리콥터를 띄운다는 그 자체도 대단하지만, 동력비행기의 비행성공에서 이렇게까지 역사가 진행된 게 아직 육십갑자가 2번 돌기도 전인 118년 동안에 이루어졌다는 것이 이렇게 놀랍습니다. 인류의 진보는 이렇게 놀랍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어려운 상황하에서도 착실하게.


이제 내년이 되겠군요, 화성에 존재하는 물의 존재에 대한 글의 게재시점은.

그리고 다른 글에서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James Webb Space Telescope)에 대해서도 다루어야겠습니다.

SiteOwner

2023-01-27 22:39:15

[2023년 1월 27일 추가]


화성에서 날고 있는 헬리콥터이자 인류 최초의 지구 외 행성의 대기권을 양력비행하는 항공기인 인제뉴어티가 생각 이상으로 잘 비행하고 있는 것이 알려졌습니다. 누적비행회수는 40회이고 1월 19일의 소티(sortie)인 40번째 비행에서는 92초간 584피트(=178m)를 비행하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이 코멘트에 대한 상세사항은 하단에 소개된 기사에 있습니다.

Mars helicopter Ingenuity aces 40th Red Planet flight (2023년 1월 27일 SPACE.COM, 영어)

SiteOwner

2023-03-12 16:13:37

[2023년 3월 12일 추가]


화성에서 임무를 수행중인 헬리콥터인 인제뉴어티(Ingenuity)가 45번째 비행에서 화성 표면에서의 일몰 장면을 촬영했습니다. 0.5km 가량 비행하면서 촬영한 것입니다. 미 항공우주국(NASA)이 전제한 설계수명을 크게 뛰어넘어 비행중인 이 헬리콥터는 누적 비행거리 10.1km를 기록했습니다.


이미지 및 출처를 소개합니다.


이미지 출처

NASA's Ingenuity helicopter captures breathtaking shot of Martian sunset (photo) (2023년 3월 11일 SPACE.com, 영어)

SiteOwner

2023-06-29 20:19:12

[2023년 6월 29일 추가]


미 항공우주국(NASA)과 덴마크의 완구제조업체 레고가 화성탐사선 퍼서비어런스(Perseverance)와 세계최초 및 타 천체에서 양력비행중인 헬리콥터인 인제뉴이터(Ingenuity) 완구 발매를 위해 협동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기념비적인 문물이 완구화되는 것은 분명 행복 그 자체일 것입니다.


영상 및 뉴스를 소개하겠습니다.

우선은 레고테크닉의 영상.



그리고 다음은 뉴스입니다.

NASA and LEGO Continue Brick-Solid Partnership with Perseverance and Ingenuity LEGO Models (2023년 6월 28일 UNIVERSE TODAY, 영어)

SiteOwner

2023-08-12 22:38:30

[2023년 8월 12일 추가]


화성에서 날고 있는 헬리콥터인 인제뉴어티가 54번째의 비행에서 퍼서비어런스 지상탐사차량을 촬영하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8월 3일에 화성표면 16피트(=5m) 상공에서 촬영한 사진의 상부에는 퍼서비어런스 지상탐사차량이 아슬아슬하게 잡혀 있었습니다. 이번의 비행은 퍼서비어런스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정찰비행은 아닌 24초간 이루어진 짧은 비행으로 최대고도 16피트에 도달한 것입니다.

이번에 두 탐사선이 만난 것은 2023년 4월 22일의 인제뉴어티의 51번째 비행 이후 두번째의 일입니다.


상세사항은 하단의 기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Mars helicopter Ingenuity spies Perseverance rover during 54th Red Planet flight (photo, video) (2023년 8월 8일 SPACE.com, 영어)

SiteOwner

2024-05-11 16:17:35

[2024년 5월 11일 추가]


2024년 1월 18일에 화성표면에 추락하여 더 이상 날 수 없게 된 화성헬리콥터 인제뉴어티가 비록 손상을 입기는 했지만 완전히 파괴된 것은 아니고 추락지점인 밸리노어 평원(Fields of Valinor)에서 정보를 수집하여 지구로 전송하는 것은 배터리나 메모리의 수명이 감당할 수 있는 향후 20년간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구 밖 천체에서의 양력비행은 끝났지만 이렇게 새로운 역사가 화성 표면에서 탄생하고 있습니다.


이 코멘트를 위해 참조한 기사를 하단에 소개합니다.

After its "crash" on Mars, the Ingenuity helicopter begins a new mission (2024년 5월 1일 Techno-Science.net,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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