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Skip to content
특정 주제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ile:American truck blue.JPG


사진은 피터빌트 379로 한 떼 피터빌트 사의 기함급 트럭으로 피터빌트사의 모델들 중 가장 유명하며 특히 트랜스포머 영화판의 옵티머스 프라임으로도 유명한 모델이지요.


보시다시피 이 트럭의 앞부분이 튀어나와 있는 형태를 취하고 있는데 보닛 트럭이라고 하여 엔진이 일반적인 차량들처럼 앞부분에 있고 운전석이 그 뒤에 있는 형태의 트럭으로 버스에서도 이런 형태를 취하고 있는 차량들이 존재하지요. 그리고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앞부분이 납작한 형태의 트럭들은 캡 오버 트럭이라고 하여 운전석이 엔진 위에 붙어있는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그런데 궁금한 점이 있다면 비단 한국 뿐만 아니라 일본 등지에서도 이런 보닛 트럭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굳이 보인다면 군용 트럭 정도?

물론 트럭의 범위를 넓게 잡으면 아주 없지는 않습니다. 픽업트럭도 트럭은 트럭이니까요. 다만 여기서 궁금한 건 중~대형 트럭에서는 저런 형태를 볼 수가 없다는 것이지요.


혹시 한국에는 이런 형태의 트럭이 적합하지 않은 것인가요? 그리고 도입된 적도 아예 없었나요?

만약 도입된 적이 있었다면 어떤 이유로 시장에서 사장되었는지 그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이상 HNRY의 카스토리였습니다.

HNRY
HNRY라고 합니다. 그림도 그리고 소설도 쓰고 싶습니다.

6 댓글

마드리갈

2013-05-30 02:42:27

자동차의 규격을 정할 때 상당히 중요한 개념 중의 하나가 길이예요.

높이는 도로상의 설치물, 통과한계, 차고의 규격 등에, 폭은 도로, 차선, 주차공간 등의 규격에 필요해요. 그럼 길이는 어디에 필요할까요? 자동차는 직진만 하는 것이 아니므로 곡선주로에서 문제가 생기지 않아야 해요. 즉 너무 길어서 차선을 지나치게 침범한다든지, 도로변 설치물과 충돌해서 사고를 일으킨다든지 하는 문제가 일어나지 않아야 하죠. 게다가 너무 길면 역시 구조강도상의 문제도 존재하구요.


그런 점에서 봤을 때, 국토면적이 좁고 저규격의 도로 및 구시가지 등의 제약요건이 많은 유럽이나 아시아에서는 차량의 허용 길이 내에서 수송력을 극대화하려면 아무래도 캡오버타입이 유리할 것으로 보여요. 반대로 국토가 넓고 도로폭도 여유있는 북미에서는 굳이 그런 고민을 해야 할 필요가 없으니까, 앞에 엔진이 있는 컨벤셔널 형식을 적용할 거로 보여요. 특히 미국에서는 충돌안전 문제에 특히 신경써서 운전석 앞 엔진배치를 선호하니까 트럭에서도 그 사고방식이 그대로 적용될 거구요. 그래서 저는, 미국식 트럭이 한국실정에 맞지 않은 것도 있겠지만 근본적으로 북미가 유럽이나 아시아와는 아예 다른 독자적인 스타일을 유지한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오빠에게 자동차 관련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1990년대 전반만 해도 GMK의 8톤 덤프트럭이 있었다고 해요. 운전석 앞에 엔진이 있는 녹색의 트럭인데 이게 인상이 참 더러워서 가장 무서워했다고도 해요. 전 사진으로만 봤어요.

마드리갈

2013-05-30 02:54:53

저도 이 사진으로 봤어요.

실제 달리는 건 본 적이 전혀 없지만요.

HNRY

2013-05-30 02:50:13

쉽게 생각해서 도로사정이나 기타 필요성으로 인해 각기 발전된 방향이 달랐던 것이로군요.

아, 그리고 아래의 한국GM 8톤 덤프라는게 이것 맞나요? 맞다면 대우자동차 시절까지는 팔리던 차량이로군요.

CQo502e54e8165d4.jpg

HNRY

2013-05-30 02:55:06

워우, 엄청 오래된 차량이로군요.;; 그런데 엄청 오랜 세월동안 잘 굴러가는 게 신기하기만 합니다.

처진방망이

2013-05-30 02:51:21

SiteOwner

2014-03-27 22:20:34

댓글에 첨부된 8톤덤프트럭 사진, 참 오랜만에 봅니다.

어릴 때 정말 저 차가 무서웠습니다. 특히 녹색으로 칠해진 그 8톤덤프는 그냥 괴물 그 자체여서 볼 때마다 움찔했던 생각이 나기도 합니다. 게다가 저 트럭은 곱게 다닌 적이 없었습니다. 열에 열은 항상 난폭운전이라서 치일까봐 겁먹기도 했습니다.


유럽이나 아시아에서 쓰이는 캡오버 디자인은 확실히 저규격 급곡선로에서 유리합니다. 하지만 정비성이 아주 좋지 않고, 내부물품이 제대로 고정되지 않으면 정비할 때에 물건이 앞으로 쏟아져서 난장판이 됩니다. 그리고 군용차량으로 쓸 때 직하 지뢰폭발에 취약해서 엔진이 앞으로 나온 컨벤셔널 타입에 비해서는 생존률이 낮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Board Menu

목록

Page 263 / 295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단시간의 게시물 연속등록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SiteOwner 2024-09-06 168
공지

[사정변경] 보안서버 도입은 일단 보류합니다

SiteOwner 2024-03-28 172
공지

타 커뮤니티 언급에 대한 규제안내

SiteOwner 2024-03-05 189
공지

2023년 국내외 주요 사건을 돌아볼까요? 작성중

10
마드리갈 2023-12-30 360
공지

코로나19 관련사항 요약안내

612
마드리갈 2020-02-20 3863
공지

설문조사를 추가하는 방법 해설

2
  • file
마드리갈 2018-07-02 1001
공지

각종 공지 및 가입안내사항 (2016년 10월 갱신)

2
SiteOwner 2013-08-14 5973
공지

문체, 어휘 등에 관한 권장사항

하네카와츠바사 2013-07-08 6594
공지

오류보고 접수창구

107
마드리갈 2013-02-25 12088
655

HNRY의 카스토리 - IMF전후의 한국차 시장, 그리고 그 미래는?

5
HNRY 2013-05-31 243
654

할 말을 잃게 만든 기사

2
군단을위하여 2013-05-31 180
653

한국에서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니 문화침략?

7
군단을위하여 2013-05-31 218
652

국산차의 모르쇠는 가히 神급이네요.

6
처진방망이 2013-05-31 468
651

아까시꽃이 개화했습니다.

2
처진방망이 2013-05-31 411
650

작품 속 도시의 세부설정을 만들 때 필요한 게 뭘까요?

3
군단을위하여 2013-05-30 259
649

죠죠 정발이라는 소식에 즐거워졌습니다만...

4
옐로우걸 2013-05-30 249
648

역시 우리나라의 철도시스템은 잘못되어 있다 #1 철도통계의 맹점

6
마드리갈 2013-05-30 452
647

레 미제라블 관련 나머지 이야기

1
고트벨라 2013-05-30 313
646

자유인이 되었습니다.

2
트릴리언 2013-05-30 141
645

어릴 때 본 동화책은 엄청나게 많은데

8
연못도마뱀 2013-05-30 183
644

[기획특집] 역시 우리나라의 철도시스템은 잘못되어 있다 序

11
마드리갈 2013-05-30 462
643

HNRY의 카스토리 - 중~대형 보닛트럭은 한국에 적합하지 않은가?

6
HNRY 2013-05-30 1645
642

아주 늦게 써보는 레 미제라블 감상 및 여러가지

2
고트벨라 2013-05-29 305
641

교과서를 보다 보니 엉뚱하게 관심을 가지게 된 게 뭐냐면

2
군단을위하여 2013-05-29 310
640

현재 몸과 마음이 최악입니다.

3
처진방망이 2013-05-29 244
639

식겁먹었네요

2
대왕고래 2013-05-29 189
638

미츠비시 켄터 가솔린 모델입니다.

3
처진방망이 2013-05-29 324
637

HNRY의 카 스토리 - SM5 래티튜드에 관한 이야기.

3
HNRY 2013-05-29 572
636

다른 행성에 식민지를 만들면 흥할 것 같은 직업/업계는 뭐가 있을까요?

3
군단을위하여 2013-05-28 289

Polyphonic World Forum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