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Skip to content
특정 주제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칸센 닥터옐로우의 퇴역 카운트다운

SiteOwner, 2024-06-14 18:05:19

조회 수
40
토카이도-산요신칸센(東海道・山陽新幹線)에서 운용중인 신칸센 궤도검측차로 닥터옐로우(ドクターイエロー)라는 애칭으로 익숙한 정식명 신칸센전기궤도종합시험차(新幹線電気軌道総合試験車)가 퇴역할 것이 공식발표되었습니다. 토카이도신칸센 운영사인 JR토카이에서는 2025년 1월에, 산요신칸센 운영사인 JR서일본에서는 2027년 이후에 닥터옐로우를 퇴역시키고 이후에는 최신형차량인 N700S에 계측장비를 탑재하여 점검작업을 수행할 것이라고 하지만 아직 어떤 형태가 될지는 알 수 정확히는 알 수 없어서 현재 N700S 영업차량에 각종 계측장비가 장착된 채로 운용중인 사례가 있으니 이러한 전례를 따를 것도 예측됩니다.

예의 닥터옐로우는 아래의 사진에서 보듯이 노란색 도색이 인상적입니다.

https___imgix-proxy.n8s.jp_DSXZQO4960909013062024000000-1.jpg
이미지 출처
(닥터옐로우 은퇴하기로 토카이도-산요신칸센의 점검차량, 2024년 6월 13일 일본경제신문, 일본어)

실제로 이 차량이 다니는 것을 본 적은 없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이 차량이 언제 운행되는 것은 사전에 공지되지 않다 보니 볼 수 있는 기회가 매우 드물고 일본에 계속 정주중인 것도 아니다 보니 여행자 레벨로서 볼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전무할 수밖에 없어서입니다. 게다가 지금까지 타 본 신칸센 또한 토호쿠-죠에츠-호쿠리쿠신칸센(東北・上越・北陸新幹線) 계통이 대부분이었다 보니 더더욱 볼 기회가 없었습니다. 이런 희소성 덕분에 "보면 행운이 온다" 라는 속설이 돌더라도 이상하지는 않겠습니다만...

이렇게 닥터옐로우가 퇴역하는 것에 아쉬움을 안 느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저 차량들의 운명이 어떻게 될지도 궁금해집니다. 보존될지, 해체처분될지...

그나저나 저 사진에 나온 닥터옐로우의 상부는 매우 깨끗하군요. 역시 영업차량만큼 빈번히 운용되지 않아서 그런 것인가 봅니다. 사실 영업차량의 경우 보수작업을 거치면서 더러워진 상부도 깨끗하게 다듬어지고 도색도 새로 실시되지만, 운용과정에서 많이 더러워집니다.
SiteOwner

Founder and Owner of Polyphonic World

5 댓글

Lester

2024-06-16 11:04:09

일단 이름에서 노란 앰뷸런스 도시전설(イエロ ピーポー, 노란색을 칠한 사설 구급차가 정신병자가 있는 곳에 나타나 얼른 태워간다고 함, 당연히 거짓)이 떠올랐습니다만, 알고 보니 점검용 차량이라 '닥터'란 이름이 붙은 거였군요. 그래도 명칭이 제법 전문분야 만화나 변신로봇물에 나올 것 같아서 인상적입니다. 막 등장인물들이 "우리의 닥터 옐로우는 끄덕없어!" 같은 대사를 외치는 그런 작품들 말이죠.


차량들의 경우 실제 승객을 태우고 다닌 건 아니니 이리저리 분해되어 어딘가에서 재활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게다가 말씀하신 것처럼 일반 기차처럼 마구 굴리는 것도 아닐 테니 말이죠. 물론 점검용 차량이라 내부는 일반 기차와 확연하게 다를 수도 있겠지만요.

SiteOwner

2024-06-17 20:17:39

그런 도시전설이 있었군요. 금시초문인데 좀 찾아보니까 일본의 의료보호입원(医療保護入院)이라는 제도가 악용된 사례에서 나온 루머인가 봅니다. 2023년에는 중학생 때부터 의료보호입원조치를 수차례 당하고 불복하여 탈주한 18세의 남자고교생이 도쿄도, 병원 및 그 조치에 동의한 어머니를 고소하는 일도 일어났다고 합니다.


그렇습니다. 닥터옐로우는 신칸센 선로의 상태를 검증하기 위해 운용되는 비영업차량입니다. 내부에는 계측장비가 설치된 객차도 있고 평범하게 좌석이 설치되어 있어서 닥터옐로우 운용요원의 휴식이나 철도회사 관계자들의 이동수단으로 이동되는 객차도 있습니다. 운용주기는 대체로 10일에 1회 정도로 알려져 있다 보니 토카이도-산요신칸센 전구간을 편도 5시간 정도 걸려서 운행하는 영업차량에 비해서는 동일기간 대비 운행거리가 1/20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고 추론가능합니다.

그런데 말씀하신 재활용은 현재 운용중인 923형이 영업차량 700계를 기반으로 했다는 점에서 기대할 수 없습니다. 700계는 이미 2020년을 기해 토카이도신칸센에서 완전히 퇴역했다 보니 해당구간의 운용사인 JR토카이에서는 더 이상 활용할 구석이 없고, 그나마 700계 히카리 레일스타를 운용중인 JR서일본이 그 700계도 속속 퇴역시켜서 동류전환에 쓸 여지도 줄어들어서 그렇습니다.

마키

2024-06-17 11:53:39

500계도 그렇고 익숙한 차량들이 점점 사라져간다는 사실이 아쉽기 그지없네요.

Lester님 말씀처럼 점검용 차량이라 자주 운행하지 않다보니 차량의 기대수명은 넉넉하겠지만 아무래도 용도가 한정적이다보니 이럴때는 도리어 재활용이나 재사용에 있어서는 의외로 난점이 되네요.

SiteOwner

2024-06-17 20:23:44

애석하지만 이런 것도 시대의 흐름인가 봅니다.

사실 923형 닥터옐로우는 JR토카이의 것이 2000년 제조품이고 JR서일본의 것이 2003년 제조품인데다 누적주행거리 자체가 영업차량과는 비교가 되기 힘들만큼 적다 보니 잔존수명은 꽤 많이 남아 있을 것이지만 문제는 그 기반인 700계 또한 JR서일본에 1편성 잔존할 뿐 더 이상 없다 보니 여러 형식의 차량을 운용하기에는 그다지 좋지 않아서 그런 결정을 내린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2020년부터 2023년 상반기까지 이어진 코로나19 판데믹 상황에서 발생한 막대한 영업적자가 심대한 압박요인으로 작용한 것도 원인이라 볼 수 있는데다 해당 차량의 고속주행성능이 낮아서 이제 최신형의 최고속차량인 N700S를 검측용으로 쓰는 게 더욱 효과적이라서 그렇게 대응한 듯합니다.


퇴역후에는 철도박물관에 전시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두 편성 모두. 하나는 사이타마의. 다른 하나는 교토의 철도박물관에.

Lester

2024-06-17 23:04:19

제가 말한 재활용도 꼭 상업적 재활용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말씀하신 박물관이나 테마파크 같은 곳에 남았으면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둘 다 정식 운행까지 필요한 것은 아니니 1~2량 정도만 떼어서 가져다 놔도 문제 없을 것 같네요. 실제로 해외의 몇몇 고급 음식점이나 공원 같은 데에선 그렇게 사용한다고 들었습니다.

Board Menu

목록

Page 1 / 287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사정변경] 보안서버 도입은 5월 이후로 연기합니다

  • update
SiteOwner 2024-03-28 116
공지

타 커뮤니티 언급에 대한 규제안내

SiteOwner 2024-03-05 129
공지

2023년 국내외 주요 사건을 돌아볼까요? 작성중

10
마드리갈 2023-12-30 312
공지

코로나19 관련사항 요약안내

609
  • update
마드리갈 2020-02-20 3800
공지

설문조사를 추가하는 방법 해설

2
  • file
마드리갈 2018-07-02 948
공지

각종 공지 및 가입안내사항 (2016년 10월 갱신)

2
SiteOwner 2013-08-14 5892
공지

문체, 어휘 등에 관한 권장사항

하네카와츠바사 2013-07-08 6524
공지

오류보고 접수창구

107
마드리갈 2013-02-25 11037
5725

묘하게 발달하는 감각

  • new
마드리갈 2024-06-18 12
5724

폴리포닉 월드의 시스템은 독재자나 철인(哲人)을 전제하는가

2
  • new
마드리갈 2024-06-17 27
5723

최종적으로 퇴사를 마쳤습니다.

4
  • new
국내산라이츄 2024-06-16 31
5722

꿈 속에서 봤던 한국언론의 미래상

4
  • new
마드리갈 2024-06-15 46
5721

신칸센 닥터옐로우의 퇴역 카운트다운

5
  • file
  • new
SiteOwner 2024-06-14 40
5720

네 사람의 서명에서 언급되는 인도 (※)

4
  • new
Lester 2024-06-13 49
5719

아침의 지진속보

2
  • new
마드리갈 2024-06-12 28
5718

TODAY IS ANOTHER DAY - 갑자기 더워진 날의 이야기

2
  • new
SiteOwner 2024-06-11 34
5717

여러 가지 이야기

4
  • new
시어하트어택 2024-06-10 62
5716

석유 관련의 논란과 "그럼 그 석유 쓰지마"

2
  • new
SiteOwner 2024-06-09 41
5715

Microsoft Edge에 대체 무슨 문제가 있는지...

2
  • new
마드리갈 2024-06-08 37
5714

요즘은 일본의 옛 실사드라마를 보고 있어요

2
  • new
마드리갈 2024-06-07 39
5713

현충원의 중국산 추모화환

2
  • file
  • new
마드리갈 2024-06-06 43
5712

어디에서인가는 없는 날 그리고 관영언론의 침묵

2
  • new
SiteOwner 2024-06-05 45
5711

노란 청개구리와 빨간 미도리

2
  • file
  • new
SiteOwner 2024-06-04 47
5710

방문포장에 수수료를 받는다는 건 무슨 논리?

2
  • new
마드리갈 2024-06-03 51
5709

신칸센 세대교체 - E8계 취역 및 500계 부분퇴역

2
  • file
  • new
SiteOwner 2024-06-02 56
5708

6월을 맞이한 근황 이야기

2
  • new
SiteOwner 2024-06-01 58
5707

로또 관련 여론에 대한 이상한 이야기들

2
  • new
마드리갈 2024-05-31 60
5706

개과동물 속성이란?

2
  • new
마드리갈 2024-05-30 63

Polyphonic World Forum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