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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에 썼던 글인 "제조업 마인드" 운운하는 그 사고방식에의 반문에서 다루었던 미국의 제조업 천시 마인드는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메이크 마이 토요타(Make my Toyota)" 로 말할 수 있습니다. 이 말에는 제조업 천시는 물론이고 인종차별적인 함의까지 담고 있어서 그냥 농담으로만 치부할 수도 없지만 그러거나 말거나 이미 미국사회 전반에 크게 확산되어 있고 걷어내기에도 역부족입니다.
이렇게 말할 수 있는 근거는 최근 미국 정가에서 나온 발언인 "카 어셈블러(Car assembler)" 라는 표현입니다.
이에 대한 보도를 2건 소개해 보겠습니다.
Trump adviser Navarro dismisses Musk as 'car assembler' after tariff comments (2025년 4월 7일 Reuters, 영어)
트럼프 '관세 책사', 유럽 무관세 주장 머스크에 "차 조립공" (2025년 4월 8일 조선일보)
문제의 카 어셈블러라는 발언은 경제학자 및 공공정책학자로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 및 제조업분야의 고문으로 재직중인 피터 나바로(Peter Navarro, 1949년생)의 것. 꽤 고령자인데다 "위대한 공업국" 이었던 1950년대 및 1960년대의 미국을 유년기 및 청년기에 경험했던 사람이 이런 말을 서슴없이 내뱉습니다.
이 발언은 이전의 "메이크 마이 토요타" 보다 오히려 더 심각할 수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남아프리카 출신의 백인이니까 그에 대한 카 어셈블러 발언은 인종차별일 가능성은 전무하거나 있더라도 유의미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더 심각한 것이 있습니다. 연구개발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그 결과를 실제의 제품으로 양산할 수 있는 생산기술 및 역량도 중요한데, 피터 나바로는 생산을 그냥 조립하면 되는 것 정도로밖에 안 보고 있습니다. 조립 자체도 절대로 간단하지 않아서 숙련되지 않으면 일정한 품질이 절대 나올 수 없는데 그런 것은 전혀 중요하지 않은가 봅니다. 그러니 나바로가 경제학계에서 주류가 아닌 것도 이상하지 않을 것입니다.
미국 경제정책을 선도하는 인물이 제조업을 이렇게 인식하고 있으니 미국의 제조업의 미래는 별로 밝게 보이지 않습니다. 북동부의 공업지대가 퇴락하여 이제는 녹이 슬었다는 의미의 러스트벨트(Rust Belt)로 불려왔는데 나중에는 아예 히스토리(History), 즉 이미 역사로 퇴장해 버린 영역이 되어 버릴 날도 멀지 않아 보입니다.
2020년에 미국에서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보잉의 신형 공중급유기인 KC-46 페가수스가 출고될 당시 기체 내부에 쓰레기가 채워져 있었던 사건.
More Bad News for Boeing's Pegasus: Trash Inside Its New Refueling Tankers (2020년 6월 17일 Popular Mechanics, 영어)
정부기관에 납품하는 고가의 전략장비에 이런 몰상식한 일을 저지른 게 누구의 소행이겠습니까. 생산라인의 작업원들이 일을 엉망으로 하니 벌어진 결과입니다. 조립 따위는 아무나 할 수 있는 하찮은 일이라고 여기는 풍조가 얼마나 고질적인지를 이해하면 이런 미친 일이 왜 일어났는지도 알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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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댓글
대왕고래
2025-04-12 22:59:58
제가 있었던 업체가 두 군데였어요.
첫번째는 저희가 기구도면 그린 다음에 사출업체에 사출받은 것을 조립해서 완제품으로 납품하는 업체였고
두번째도 거의 마찬가지였는데, 기성제품을 사서 조립하는 케이스였죠.
근데 둘 다 그냥 조립해서 납품하면 끝!이 아니거든요. 그랬다가는 그냥 부서 채로 잘려나갈걸요.
1. 부품들이 올바르게 왔는지 검토해야해요. (이거만 몇개월 걸린 적도 있어요, "이거 안되겠는데요?"만 몇번을 하고 업체 미팅하고...)
2. 개발 테스트 (밤을 새야하는 경우도 있었죠)
3. 시양산 교육 (생산라인 가서 교육하는건데, 시양산 중에 문제 생기는 것도 검토해서 대안을 즉석에서 마련해야했죠.)
4. 문제가 있는 제품에 대한 애프터서비스까지...
제가 개발부서에서 했던 일들만 그랬네요. 두 회사 전부 제 전문분야는 아니었기에 전문적인 내용까지는 다 파악을 못 해도, 저 업무들 하나하나가 중요했다는 것만큼은 알아요. 그만큼 각각에 어느 정도로 공을 들여야 하는지도 충분히 알죠.
이제 생산라인에서 하는 일, 영업부서에서 하는 일... 이것들이 쌓이고 쌓이면 진짜 어마어마한데...
저런 사람들은 그냥 그걸 "시키면 알아서 하는 거 아냐?" 정도로만 인식하고 있다는 거네요.
자기들이 와서 직접 해보면 생각이 많이 달라질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