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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물의 캐릭터에는 여러 속성이 있기 마련이고, 특히 코믹스, 라이트노벨 및 그것들을 원작으로 하였든 오리지널 기획이든 애니의 캐릭터에 인기있는 속성은 시대와 유행에 따라서 크게 달라지기 마련이죠.
지금까지 애니를 봐 온 경험에 따르자면, 유행했던 속성에 전파계(電波系, 외부에서 받은 전파대로 움직이는 듯 상식밖의 언행을 일삼는 속성), 츤데레(ツンデレ, 표면적으로는 불친절하게 대하지만 실제로는 좋아하는 상태), 여동생, 수인(?人), 여장남자, 남장여자, 초능력자, 백합(여성간의 강한 우정 또는 동성애, BL(남성간의 동성애) 등이 있어요. 게다가 요즘에는 묘하게 이런 속성의 캐릭터도 조금씩 부상하는 듯해요. 제목에서 언급했듯 로리콘(어린 여자아이에의 성적선호) 속성의 여성캐릭터 및 빈곤 속성의 남성캐릭터.
먼저, 로리콘 여성캐릭터 이야기부터 해 볼께요.
대체로 여성이 어린 여자아이를 좋아하는 경우는 의심받지 않죠. 대부분의 경우 이것은 모성애의 발현으로 여겨지지 그것을 페도필리아(Peodphilia)와 결부시켜 생각하는 것조차 대부분의 경우 상식의 범주 밖이니까요. 그래서 여성 로리콘은 꽤 안전하게 포장되기도 하죠. 언니는 여자초등학생에 흥미가 있습니다(お姉さんは女子小?生に興味があります。)라는 코믹스에서는 주인공인 여성 로리콘 캐릭터가 "여자로 태어나서 정말 다행이야!!" 라고 환호하기까지 하다 보니 그것을 읽고 꽤 놀라기도 했어요.
애니화된 우리 메이드가 너무 짜증나(うちのメイドがウザすぎる!)의 주요 캐릭터인 카모이 츠바메 또한 여성 로리콘 캐릭터로, 작중에서는 비록 고교 시절의 회상이긴 하지만, 고백한 여학생에게 "나는 초경을 겪은 여자아이에는 관심없다" 라는 말로 고백을 거절하기까지 하죠. 그래서 처음에는 그것을 듣고 징그럽다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었어요. 그렇다고 해서 그 작품이 변태성욕을 추구하거나 정당화하는 건 아니지만요.
그 다음에는 빈곤 속성의 남성캐릭터.
글자 그대로, 생계가 어려워서 여러 상황에 치이고 구른다든지 하는 경우가 많고, 어떤 경우에는 주거공간에 문제가 생기기도 해요.
바로 생각나는 캐릭터로는 류가죠 나나나의 매장금의 야마 쥬고, 히메고토의 아리카와 히메, 유라기장의 유우나씨의 후유조라 코가라시, 5등분의 신부의 우에스기 후타로가 있어요.
야마 쥬고의 경우는, 자신이 입주예정인 행복장 202호에, 거기에서 살해된 류가죠 나나나의 영혼이 지박령이 되어 눌러앉아 있어요. 그런데 밤새도록 컴퓨터로 게임을 하는데다 푸딩을 사내라고 온갖 난리를 치는 터라 야마 쥬고는 전기료에 푸딩값까지 부담이 이만저만이 아니고, 집세를 밀리기까지 하는 문제에 부닥치기까지 하죠.
아리카와 히메는 부모가 굉장히 무책임한 경우로 빚을 내서 해외여행을 다니는데 그것만으로도 문제이지만 그걸 장남이자 미성년자인 히메 명의로 냈다는 것은 더 큰 문제. 게다가 남동생인 카구야가 고가의 옷이나 액세서리를 사는 데에 돈을 낭비하기도 하죠. 그래서 매일 가난한 생활은 물론이고 채권추심에 시달리고 있다가 학생회 임원 중 부회장이 그 빚을 다 변제하고 생활비까지 지급해 주는 대신 학생회에 가입하고 여장 상태로 학교생활을 할 것을 요구받죠.
후유조라 코가라시는 월 1,000엔이라는 이상하게 싼 집세(+식비 월 15,000엔 별도)에 혹해서 유라기장 204호에 입주하지만, 이미 그 방에는 오래전에 죽어 성불하지 못하고 지박령이 된 소녀 유노하나 유우나의 영혼이 살고 있었어요. 후유조라 코가라시는 작중 등장시점 이전에 이미 큰 빚을 지고 있는 상태로 온갖 일을 하러 다니고 있어요. 여름방학 때에는 여러 지역을 전전하며 축제에서 노점 일을 한다든지...그렇게 곤궁한 생활을 하고 유라기장에서 각종 소동에 휘말리지만 항상 대범하고 이해심 많은 성격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보면 아무리 창작물이라도 이게 가능할까 싶기도 하네요.
우에스기 후타로의 경우는 꽤 안타까운데, 그냥 빈곤한 정도도 모자라서, 금전감각이 메말라 붙은 것이 두드러지고 있어요.
학교 식당에서의 주문이 "불고기 정식, 불고기 빼고" 라는 것에서 바로 드러나듯 식사는 최소비용(200엔)으로 허기를 면할 목적으로만 겨우 하는 듯해요. 나카노 이츠키가 점심식사에 들인 비용이 1,030엔인 것을 보고 경악한 것이라든지 나카노 5자매가 등교할 때 이용한 독일제 리무진을 본 후타로가 "처음 보는 외제차다. 100만엔 정도는 하겠지?" 라고 한 것을 보면 빈곤은 그 자체로도 비참하지만 생각의 범위까지 줄여버리기에 정말 무섭다는 게 여실히 드러나기도 해요.
로리콘 여성 및 가난뱅이 남성이라는 캐릭터 속성이 앞으로 얼마나 인기를 끌지는 잘은 모르겠지만 다른 창작물에서 이런 속성의 캐릭터를 볼 때 여러 생각을 하게 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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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댓글
마드리갈
2020-01-15 12:44:20
2020년 1월 15일 업데이트
빈곤 속성의 남성캐릭터로서 주목할 만한 캐릭터들을 추가해 볼께요.
2019년 애니에서는 우리는 공부를 못해의 유이가 나리유키, 카구야님은 고백받고 싶어의 시로가네 미유키, 그리고 2020년 신작애니에서는 런웨이에서 웃어줘의 츠무라 이쿠토가 있어요.
유이가 나리유키의 경우는 작가의 역량부족으로 현실성까지 가난한 캐릭터.
경제상황의 곤란상이 눈에 보이는데도 사립고교를 다닌다든지, 3학년 2학기가 시작한 시점에서도 진로를 확정하지 않았다든지, 교사를 대신하여 교내 특정학생들의 교육담당이 될만한 천재성을 보인다면서도 정작 학교측으로부터 장학금 등의 지원을 받지 못해서 궁핍한 생활상이 이어진다든지 등의 문제가 있어요. 게다가 이름인 "나리유키" 는 "어쩌다 보니 그렇게 된" 의 의미로 잘 쓰이는 일본어 어휘인 나리유키와 발음이 같다 보니 작명 자체도 좋지 않아요.
반면에, 두 캐릭터는 상당히 진지하고 작중은 물론 현실적으로도 충분히 납득이 되는 설정이 확실히 더 많아요.
시로가네 미유키는 사립슈치인학원의 학생회장. 하지만 부회장인 시노미야 카구야에 비해서 나을 것이 단 하나도 없어서 최소한 학력에서는 이겨야 최소한 대등해질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공부든 학생회 활동이든 직업활동이든 성실히 전력으로 임하고 있어요. 이 경우에도 위의 유이가 나리유키처럼 학교당국이 대체 뭘 하는 건가 하는 비판은 가능하지만 유이가 나리유키처럼 납득이 가는 설정이 전무한 것보다는 월등히 나아요.
츠무라 이쿠토는 의상디자이너를 지망하지만 와병중인 어머니를 대신하여 세 여동생들의 뒷바라지를 해야 한다는 장남으로서의 입지를 생각해서 자신의 꿈을 꺾고 고등학교 졸업후에 바로 취직하려 하지만, 동급생이자 현역 모델인 후지토 치유키와 접점이 생기면서 치유키의 옷을 만들어주게 되고, 그 옷이 공전의 히트를 치게 되자 치유키의 아버지가 그 디자인을 매입하는 것은 물론 자신의 회사에 디자이너로 채용하고 싶다고 의뢰하기까지 해요. 이 경우도, 어머니가 입원한 병실이 그 가정의 경제력으로 감당한지는 의문이 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