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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텔란티스(STELLANTIS) 자동차 그룹의 탄생

마드리갈, 2021-01-22 14:08:32

조회 수
216

올해의 시작과 함께 발표된 초대형 기업간의 인수합병 프로젝트로서 스텔란티스(STELLANTIS)의 출범이 있어요.
이것은 이탈리아의 피아트가 2014년에 미국의 크라이슬러를 인수하여 결성한 피아트 크라이슬러 오토모빌즈(Fiat Chrysler Automobiles, 약칭 FCA)와 프랑스의 푸조-시트로엥 연합인 PSA 그룹(Groupe PSA)가 합병된 것으로,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에 본부를 두는 다국적기업이예요.

공식 웹사이트는 아래에 있어요.
Official Global Website | Stellantis, 영어/프랑스어/이탈리아어

산하 브랜드는 15개로 아래와 같아요. 로마자 알파벳 순으로 정렬할께요.
  • 아바르트(Abarth, 이탈리아)
  • 알파로메오(Alfa Romeo, 이탈리아)
  • 시트로엥(Citroën, 프랑스)
  • 크라이슬러(Chrysler, 미국)
  • 닷지(Dodge, 미국)
  • DS 오토모빌즈(DS Automobiles, 프랑스)
  • 피아트(Fiat, 이탈리아)
  • 지프(Jeep, 미국)
  • 란치아(Lancia, 이탈리아)
  • 마세라티(Maserati, 이탈리아)
  • 모파(Mopar, 미국)
  • 오펠(Opel, 독일)
  • 푸조(Peugeot, 프랑스)
  • 램(RAM, 미국)
  • 복스홀(Vauxhaul, 영국)

이렇게 미국, 프랑스 및 이탈리아의 기업이 주축이 되고 부분적으로 독일기업 및 영국기업이 1개씩 참여하게 된 이 스텔란티스 그룹은 2021년 1월 4일에 확정되어 1월 16일에 거래가 완료되었어요. 이에 더해 유로넥스트 파리 및 이탈리아 증권거래소에는 1월 18일에, 그리고 뉴욕 증권거래소에는 다음날인 1월 19일에 상장되었어요.

관련기사는 3개 있어요. 참조를 부탁드릴께요.
Combine Chrysler, Fiat, Peugeot and You Get Stellantis. Stella-What?, 2021년 1월 18일 월스트리트 저널 기사, 영어
It’s Official: Fiat Chrysler and PSA Group Are Now Stellantis, 2021년 1월 18일 카앤드라이버 기사, 영어


여러 나라의 기업들의 합종연횡 그 자체는 글로벌 시대인 오늘날에 그리 드물지는 않지만, 그래도 특별하게 여겨지는 게 있어서 나름대로 조금 더 분석해 보았어요.

이것으로 미국-프랑스-이탈리아의 중공업이 드디어 육해공 전분야에 걸쳐서 협력체제가 되었어요.

사실 미국의 항공역사는 프랑스를 빼고는 논할 수가 없어요. 지금은 상상하기 힘들지만, 제1차 세계대전 당시의 미국은 프랑스의 뉴포트(Nieuport), 스파드(SPAD) 등에서 생산된 항공기를 프랑스로부터 공여받아 원정군의 항공무기로 쓰기도 했어요. 게다가 20세기 후반에는 영국, 프랑스, 서독 및 스페인의 4개국 컨소시엄인 에어버스가 전세계 항공산업에서 보잉의 강력한 경쟁상대로 떠오르기도 한데다 2003년에는 에어버스가 미국에 현지법인을 설립하기도 하여 미국 국내에서의 고정익 및 회전익 민항기 및 군용헬리콥터 수요를 충당하고 있어요.
게다가 이탈리아 또한 미국과의 항공관련 협력이 많은데, 이탈리아의 중공업 기업집단인 레오나르도(Leonardo S.p.A.)는 헬리콥터에서는 미국의 벨(Bell) 및 제네럴 일렉트릭(General Electric)과, 고정익기에서는 미국의 롤스로이스 북미법인(Rolls-Royce North America) 등과의 협력이 계속 이어지고 있어요.
그리고 미국이 유럽의 군함 디자인을 받아들이기도 한 것도 주목할만한 것.
이미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공동개발로 두 개발국은 물론 이미 이집트 및 모로코에의 수출실적도 있는 유럽형 다목적프리깃함인 FREMM은 미 해군의 올리버 해저드 페리급 프리깃함 및 프리덤급, 인디펜던스급의 2형식 연안전투함의 후속으로도 선정되었어요. 이것은 2020년 4월에 결정되었고, 이에 따라 이탈리아의 조선기업 핀칸티에리(Fincantieri)가 미국에 현지법인을 설립했고 올해 여름부터 컨스텔레이션급 프리깃함을 건조할 것이 예정되어 있어요. 미 해군의 도입예상수량은 15척으로 FREMM의 최대 도입국이 될 전망이예요.

그런데 육상교통수단에서만큼은 이상할 정도로 3국간의 협력이 매우 적었을 뿐만 아니라 유의미한 성과도 많지많은 않았어요.
프랑스의 승용차는 이미 1980년대에 미국 시장에서 철수했는데다 이탈리아의 승용차 또한 초고가의 스포츠카 등을 제외하면 미국 시장에서는 규모 자체가 한정되어 있는데다 대중적인 존재감이 없어요. 게다가 미국의 트럭 시장은 매우 폐쇄적이다 보니 유럽의 자동차기업이 진입하는 것 자체가 꽤나 힘든 특징도 있어요. 일단 트럭의 형태로서 운전석 앞에 엔진룸이 돌출한 컨벤셔널(Conventional) 타입을 선호하는데다 수입완제품 트럭에 고율의 관세가 설정되어서 유럽의 자동차기업이 미국의 트럭시장에 진출하려면 미국전용모델 개발 및 미국공장 설립의 부담을 안아야 했으니까요. 민간부문보다 규모가 더 작은 군사부문에서도 이 점은 변함없었던 것이죠.

이게 스텔란티스의 출범으로 완전히 달라질 수 있을지가 주목되고 있어요.
별과 함께 빛난다는 의미의 라틴어로 된 이 기업은 그 위상에 비해 현재는 크게 주목받고 있지는 않는 듯하지만 그래도 올해의 시작과 함께하는 변화를 눈여겨 봐야 할 거예요.
마드리갈

Co-founder and administrator of Polyphonic World

11 댓글

대왕고래

2021-01-23 20:55:59

좀 어렵긴 한데, 결국에는 3국간의 범국가적 대기업이 탄생한 거나 마찬가지네요.

보통 일이 아니네요. 당장 한중일 3국간에 저런 게 생긴다고 해도 대단한건데...

나중에 뉴스에서도 이름이 나올 수 있겠네요.

마드리갈

2021-01-23 21:27:28

확실히 큰 변화의 시작이긴 한데, 이상할 정도로 주목되지 않는 게 좀 그렇죠.

이게 앞으로 큰 의미를 지닐 날이 머지 않아 올 거예요.

특히 미국에서는 유럽의 트렌드가, 그리고 유럽에서는 미국의 트렌드가 조금씩 가미되어 대서양을 사이에 둔 두 문명권의 자동차문화가 새로이 달라질 수 있을 거예요. 중후장대했고 푹신한 승차감 위주였던 미국차가 독일차의 트렌드를 받아들여 민첩해졌고 일본차의 영향으로 작아진 것 이상으로.


어떻게 달라질지를 앞으로 잘 봐야겠어요.

마드리갈

2021-08-12 12:31:51

2021년 8월 12일 업데이트


스텔란티스 자동차 그룹의 2021년 상반기 실적이 공개되었어요.

우선, 놀라운 실적이 있었어요. 스텔란티스 결성기업의 2020년 상반기 실적대비 스텔란티스 출범후 2021년 상반기 실적은 순매출 46%, 영업이익률 11.4%을 기록했고 특히 북미시장에서는 16.1%라는 경이로운 영업이익률을 기록했어요. 스텔란티스 산하의 모든 브랜드가 흑자를 보았어요.

게다가 통합 시너지가 제대로 발휘해서 13억 유로의 순현금시너지가 발생했고 순현금흐름이 12억 유로를 기록했어요. 이것은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사태로 야기된 충격을 반영한 수치. 유동성 또한 514억 유로로까지 확보되었어요.


관련보도를 둘 소개할께요.

Stellantis: First half 2021 results, 2021년 8월 3일 Automotive World 기사, 영어

First Half 2021 Results, 2021년 8월 3일 스텔란티스 프레스릴리즈, 영어

마드리갈

2022-01-27 13:01:02

2022년 1월 27일 업데이트


스텔란티스 자동차그룹에서는 2028년까지 크라이슬러를 완전전기차 브랜드로 바꿀 계획을 발표했어요.

그렇게 되면 크라이슬러 브랜드로 발매되는 크라이슬러 퍼시피카 미니밴 및 크라이슬러 300 세단도 앞으로는 현행의 내연기관 탑재모델은 단종되고 전기차로 옮아갈 것임이 분명해요. 하지만 그 차종의 후속차종은 아직 알 수 없고, 단지 컨셉트모델로서 4륜구동의 SUV인 크라이슬러 에어플로우 컨셉트만 공개되어 있을 뿐이예요.


관련보도를 하나 소개할께요.

ステランティスは28年までにクライスラーをオールEVブランドに変える、コンセプトカーから垣間見えるその未来

(스텔란티스는 2028년까지 크라이슬러를 완전전기차 브랜드로 변경, 컨셉트카에서 엿보이는 그 미래, 2022년 1월 6일 TechCrunch Japan 기사, 일본어)

마드리갈

2022-02-04 14:23:45

2022년 2월 4일 업데이트


스텔란티스 자동차그룹에서는 러시아 공장에서 제작된 경상용차를 다음달부터 서유럽 시장에 판매하기로 결정했어요. 판매차종은 푸조 엑스퍼트(Peugeot Expert), 오펠 비바로(Opel Vivaro) 및 시트로엥 점피(Citroёn Jumpy) 미니밴으로 러시아의 모스크바 남부 200km의 칼루가에서 일본의 미츠비시자동차와 공동운영중인 공장에서 생산하여 서유럽 시장에 판매할 예정.

러시아에서는 세계적인 반도체부족, 물류대란 및 고비용의 3중고로 자동차 판매 증가율이 둔화되고 있어서 러시아의 자동차산업의 성장동력 자체가 상당히 큰 도전을 받고 있다 보니 이렇게 러시아에서 제작된 차량을 서유럽에 판매하는 것은 타개책이 될 수는 있어요. 그러나 우크라이나 사태가 악화될 경우 러시아에 대한 광범한 고강도의 제재가 수반될 것이기에 이것이 또 어떻게 될 지 알 수 없어요.


관련보도를 하나 소개할께요.

Stellantis to start exporting Russia-made minivans to Western Europe, 2022년 1월 25일 Reuters 기사, 영어

마드리갈

2022-12-15 14:23:44

2022년 12월 15일 업데이트


스텔란티스에서는 영국의 엘즈미어포트(Ellesmere Port) 공장으로의 각종 부품물류를 해운으로 충당하기로 하였어요.

엘즈미어포트 공장에서는 2023년 봄부터 그룹 산하의 다양한 브랜드인 복스홀, 오펠, 푸조 및 시트로엥의 소형 전기밴을 생산할 예정이고 스페인의 비고(Vigo)에 있는 다른 전기밴 공장과의 물류연계를 위하여 891마일(=1,650km)의 격주정기항로를 개설하기로 하였어요. 이것으로 영국과 대륙유럽을 잇는 매년 14,700대의 트럭이동을 감축하여 육로이동 1,100만 마일(=1,770만km)을 삭감할 수 있을 것이 기대되어요. 또한 화물선으로는 1회 운항시 트럭 95대분에 해당되는 47종의 다양한 구조재 및 부품을 수송할 수 있고 운행시간은 50시간으로 육로와 거의 동일하면서도 30%의 이산화탄소 절감을 달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연간 에너지소비량을 37%까지 줄일 수 있게 되어요. 영국-스페인 간의 운송은 스페인의 해운사 수아르디아즈 해운(Suardíaz Shipping Lines)이 담당하기로 했어요.


관련보도를 하나 소개할께요.

Stellantis Switching Van Parts Shipments From Roads to Sea, 2022년 12월 14일 WardsAuto 기사, 영어

마드리갈

2023-02-24 22:05:15

2023년 2월 24일 업데이트


스텔란티스의 실적이 코로나19 판데믹 상황지속, 자동차용 반도체 품귀현상 및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혼란의 3중고에도 불구하고 16억 달러의 이익을 냈어요. 그리고 이것은 전망치를 웃도는 것일 뿐만 아니라 영업이익률 13%라는 제조업으로서는 상당히 높은 수치를 기록하기도 했어요.

자동차산업내의 수만은 브랜드 중 약체들만을 끌어모았다고 조롱받기도 하는 등 출발이 순탄치 않게 여겨졌지만 2022년 실적은 당초 2024년 달성 예정이었던 50억 유로를 크게 초과한 71억 유로가 되었어요. 이런 3중고를 헤쳐나간 스텔란티스는 역시 역사를 만들었어요.


관련보도를 하나 소개할께요.

Stellantis unveils $1.6B share buyback as earnings top forecasts, 2023년 2월 22일 Automotove Europe News 기사, 영어

마드리갈

2023-06-04 16:04:40

2023년 6월 4일 업데이트


스텔란티스 자동차그룹이 기존의 엔진에 자동차용으로 개발된 합성연료를 사용하는 적합성 실험을 거쳤어요. 실험결과는 문제없었고 이에 더해 최대 90%까지의 이산화탄소 배출삭감효과가 기대되었어요.

사용한 합성연료는 재생가능한 에너지로 얻은 전력을 사용하여 이산화탄소와 수소로 만들어진 합성연료인 eFuel. 그리고 그 연료를 그룹 산하의 자동차브랜드에서 사용중인 28종의 가솔린엔진 및 디젤엔진에서 검증했어요. 최대 2,800만대의 자동차가 eFuel을 사용하면 유럽 전체에서 2025-2050년 기간중에 약 4억톤의 이산화탄소 삭감효과가 있다는 분석도 나왔어요.


관련보도를 하나 소개할께요.

Stellantis、既存エンジンで「eFuel」を試験--使用に問題なし、CO2排出削減効果は最大90%

(스텔란티스, 기존엔진에서 eFuel을 실험 - 사용에 문제없음, 이산화탄소 배출삭감효과 최대 90%, 2023년 4월 21일 CNET Japan 기사, 일본어)

마드리갈

2023-07-08 13:50:20

2023년 7월 8일 업데이트


스텔란티스 자동차그룹이 대만의 컴퓨터 및 부품제조사인 폭스콘과 공동으로 자동차용 반도체 설계 및 판매를 담당하는 조인트벤처인 실리콘오토(SiliconAuto)를 네덜란드에 설립하기로 했어요. 이렇게 실리콘오토에서 설계되는 반도체는 2026년부터 스텔란티스 자동차그룹 산하의 브랜드로 생산되는 자동차에 탑재되어요.


관련보도를 하나 소개할께요.

Foxconn、Stellantisと車載半導体の合弁会社設立

(폭스콘, 스텔란티스와 자동차탑재반도체의 합병회사설립, 2023년 6월 21일 EE Times Japan 기사, 일본어)

마드리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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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드리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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