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관 및 캐릭터가 꽤나 인상적이어서 언젠가는 봐야겠다 싶은 애니메이션 "오드 택시(オッドタクシ?)"의 PV 3판(해당 곡은 링크1, 가수 코멘트 포함 버전은 링크2)을 보니 이런저런 착상(혹은 망상)이 떠올라서, 내친김에 추가 의견을 작성하기로 했습니다. 처음에는 '2안'이라고 적었는데 이건 기본 규칙을 수정한다는 뜻이라 혼동을 일으킬 것 같아서, 기본 규칙은 기존 글(링크)에서 수정하고 여기는 그 밖의 부가적인 발상들을 적기로 했습니다.
참고로 오드 택시를 언급하긴 했지만 어디까지나 PV 3판, 그러니까 '재즈가 울려퍼지는 도시 일상물'이라는 이미지만 가져온거지, 정말로 오드 택시 자체에서 영감을 받은 게 아닙니다. 해당 작품은 미스터리 스릴러라서 저하고는 다소 방향이 다르다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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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캐치프레이즈
어쩌다 보니 캐치프레이즈도 정했는데, 최대한 중립적이면서 포괄적인 내용을 담을 수 있게 "이 도시에는, 뭔가가 있다― (There's something, in this city...)"로 해뒀습니다. 어디선가 본 것 같은 문구라고 생각하셨다면 그 생각이 맞습니다(...). 이것보다 더 자세하게 쓰면 (집단 프로젝트건 제 소설이건) 방향을 한 쪽으로 몰아버릴 가능성이 있어서 포기, 아니 거부했네요. 명색이 '집단 설정 및 공유'가 목적이니만큼 최대한 포괄적으로 만드는 게 옳다고 생각하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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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배경음악(?)
소설이라는 정적 매체라서 배경음악이라는 표현이 다소 어색합니다만, '세계관을 적절하게 표현해 주는 음악'이라는 뜻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상술했듯이 '도시 일상물'이라 일상물 관련 음악이면 다 적절하고 허용된다고 생각합니다만, 그래도 굳이 예시(기준이 아닙니다)를 들자면 이렇습니다.
?- 대부분의 가사 없는 평화로운 재즈 음악 (예시)
?- 시티 팝 혹은 신스웨이브, 칠웨이브 (예시1, 예시2)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제가 생각하기에 적절하다 싶은' 음악이지, 꼭 이 음악의 느낌을 따르라거나 설정글에 삽입하라거나 하는 의무사항이 절대 아닙니다. 그냥 들어보시고 '이런 느낌이구나' 하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물론 이보다 적절한 음악을 공유해 주신다면 감사히 듣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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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현실세계 및 일상물 기반인 이유
초안에서는 "판타지나 SF 등 비현실적인 요소를 허용할 경우, 설정마다 가능/불가능 여부나 상성관계 등 고려해야 할 사안들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라고 설명했는데, 여기에 대해 제 입장을 좀 더 명확하게 설명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니 그 이유를 자세히 밝히겠습니다.
사실 위 문장에서 빠진 얘기가 있는데, 바로 'VS놀이 같은 소모적인 싸움으로 진흙탕이 될 게 우려되므로' 입니다. 물론 여러가지 이유로 포럼에서 그럴 일은 없으리라 봅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이유는 위 문장, 정확히는 기본 목표에서 밝히듯이 '집단 프로젝트'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비현실적인 요소를 허가하는 순간 '이건 되니까 이것도 되고, 이건 되고 안 되고,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넣어보고'처럼 저도 모르는 사이에 '명시되지 않았으므로 허용' 같은 암묵적인 규칙이 굳어지는 거죠.
그리고 이렇게 비현실적인 존재가 많아진다면 장르는 능력자 배틀물이나 재난물처럼 지지고 볶는 게 주가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능력만을 위한 캐릭터 설정'이 늘어나고 참여자간의 연계성은 줄어들게 됩니다. 정말로 대결하는 내용을 만들어서 붙여보지 않는 이상 1대1 비교는 불가능하고 무의미한 추론만 이어질 뿐이니까요.
저도 마음만 먹으면 대놓고 '크툴루 신화가 주가 되는 세계관'으로 만들어서 꿈도 희망도 없는 세상으로 비틀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다만 그러지 않는 이유는 저 자신도 크툴루 신화를 잘 모른다는 점도 있지만 '그래봤자 참여하는 재미가 없으니까'라는 측면이 더 큽니다. 상술한 비현실적인 배틀물이나 재난물도 같은 이유로 배제될 수밖에 없습니다. 특정 취향 위주로 가서 폐쇄적인 것보다는 다소 무난해 보이더라도 참여 및 연계가 자유로운 현실세계 일상물을 기본으로 삼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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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그래도 '지지고 볶는' 설정을 원하신다면...
소설 '코스모폴리턴'이나 몇몇 설정을 연재하면서 반쯤 장난으로 '이 내용은 DLC가 있어야만 열람할 수 있습니다'라는 설명을 붙여놨는데, 상술한 배틀물이나 재난물도 비슷하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즉 게임에 비유하자면 현실세계 일상물은 본편, 배틀물이나 재난물 등 세부적인 장르는 DLC, 정확히는 (마블 유니버스나 DC 유니버스의 '지구-n' 같은) '평행우주'에 해당하는 것이죠. 다시 말해 기본적으로 현실세계의 일상물 캐릭터를 만들고 '그 캐릭터가 특정 장르를 기반으로 삼는 평행우주에 떨어진다면?'이라는 전제를 삼고서 별개의 스토리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제가 아는 작품들을 토대로 간단하게 예시를 들자면...
(1) 만화 '베르세르크'의 주인공, 가츠
?- 기본(현실 일상물) :
?? 중동의 시가전에서 팔을 잃고 의수를 단 독일계 미국인 군인. 제대 후 PMC에 들어갔다.
?- DLC(판타지, 지구-459213574) :
?? 원작과 같습니다. (사실상 역수입) 지구번호는 베르세르크 1권의 ISBN에서 따왔네요. (어디까지나 예시일 뿐 확정된 건 아닙니다)
(2) 만화 '바텐더'의 주인공, 사사쿠라 류
?- 기본(현실 일상물) :
?? (원작도 현실 일상물이므로) 원작과 똑같이 일본에서 일하는 바텐더입니다. '칵테일 관련 일 때문에 미국 동부의 트와일라이트 시티에 종종 다녀간다'라는 설정이 추가로 덧입혀진 정도.
(3) '에반게리온 시리즈'의 주인공, 이카리 신지
?- 기본(현실 일상물) :
?? 사회성이 부족해서 소심하고 평범한 남자 중학생입니다. (현실세계라지만 소년병 같은 걸 넣을 순 없으니까) 단체수련회 같은 걸 다닌다고 설정해두는 수밖에 없을 것 같네요. 아니면 기왕이면 훈훈하고 상쾌하게(?) '이카리 신지 육성계획'처럼 개그 일상물 세계관을 가져오든지.
?- DLC(SF 메카물, 지구-100495) :
?? 원작과 같습니다. 지구번호는 TVA 1화의 방영일(1995년 10월 4일)에서 따왔네요.
이런 식으로 개인창작이든 패러디든, "현실세계 일상물에 기반하는 설정은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알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 밖에 생각나는 것들은 별도의 글로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거 알아? 혼자 있고 싶어하는 사람은 이유야 어쨌든 고독을 즐겨서 그러는 게 아니야. 사람들한테 계속 실망해서 먼저 세상에서 모습을 감추는 거야. - 조디 피코
8 댓글
마드리갈
2022-07-16 23:56:36
소개해 주신 음악은 듣고 있는 중인데 분량이 꽤 많다 보니 일단 빨리 코멘트할 수 있는 것부터 해 둘께요.
이 점에 양해를 부탁드려요.
현실세계 및 일상물 기반이라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잘 설명해 주셨어요.
사실 어떠한 창작물이 반드시 완벽한 현실구현일 필요는 없지만 최소한 그 세계 안에서는 일관성을 지녀야 하거든요. 최소한의 그것마저 지켜지지 않으면 대화에서 상대가 전혀 모르는 외국어가 오가는 것과 다름이 없고, 설령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주객전도가 되기 쉽거든요. 즉 특정 상수가 왜 이 경우에는 저렇고 저 경우에는 안 그런가를 일일이 설명하는 것은 스토리라인의 전개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고 해만 되기 일쑤니까요.
다음 코멘트는 빠르면 내일부터 분할해서 진행할께요.
Lester
2022-07-29 04:56:55
네, 그래서 저도 '제 소설 기반이니까 범죄율이 어떻고 치안이 저렇고' 하는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습니다. (제 소설 홍보 목적도 크긴 하지만) 그렇다고 뭐든지 제 기준에 휘둘리게 된다면 그건 또 그것대로 집단 프로젝트가 아니게 될 테니까요. 어제 발목을 잡는 자잘한 프로젝트들 중 하나를 끝내서 한숨 돌렸습니다만, 그만큼 중요한 프로젝트의 시간을 잡아먹어서 미칠 것 같네요.
어떻게서든 백업 요원을 한 명이라도 둬야겠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만, 그 사람이 일을 잘못하면 제가 책임져야 하는 것...은 아닌 듯하니(프로젝트 자체를 같이 맡으면 모를까 단독으로 맡으면 전적으로 그 사람 책임이니까요) 괜찮아 보이면서도 한편으론 '야 한국어 버전 평판 보니까 구리던데?' 하면 저까지 타격을 입을까봐 걱정입니다. 가뜩이나 벌어둔 돈은 물리치료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식비로 다 나가고 있는데... 뭐 나중에 더 큰 일을 맡게 된다는 보장은 없지만요. 그냥, 쉬거나 다 때려치우거나 하는 마음뿐입니다.
SiteOwner
2022-07-26 22:46:16
저는 일단 캐치프레이즈부터 코멘트하려 합니다.
이 도시에는, 뭔가가 있다...이것도 좋긴 한데, 뭔가 좀 미묘하다는 생각도 들지 않을 수가 없군요. 사실 어느 장소이든 각각의 사정과 스토리가 있기 마련이고, 그것들의 속성을 제거하고 보면 아예 아무것도 없는 무의 상황은 있을 수가 없으니까요. 그리고 이왕 이름을 호기심(Curiosity)과 도시(City)의 합성어인 큐리오시티(Curiocity)로 지으신 이상, 그냥 어떤 것이 있는 정도를 약간 넘어서 주제의식을 조금 더 드러내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의 제안은 이것입니다.
"큐리오시티는 당신을 어디론가로 끌어당긴다."
영어로 하면 Curiocity invites you somewhere. 이 정도면 어떨까 싶군요.
Lester
2022-07-29 05:05:45
일단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그리고 충분히 타당하신 말씀입니다.
하지만 '어디론가로 끌어당긴다'라는 표현은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긍정적인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제가 굳이 '뭔가가 있다'고 애매모호하게 처리한 이유는 (장담할 수는 없지만) 이 프로젝트가 공포물이나 추리물, 스릴러처럼 꼭 밝지만은 않은 이야기(즉 '무서운, 오싹한, 미묘한...' 뭔가가 있다)의 배경으로도 쓰일 수 있음을 시사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물론 본문이나 제 소설에서 주지한 것과 같이 '밝고 희망찬 이야기'이면 저로서는 (일에 지친 마음을 달래는 기회도 되니) 대환영입니다만, '그럼 음울한 이야기는 절대 불가인가요?' 하는 상황도 안배를 해 놓은 것이죠. 저 혼자 만족하거나 작정하고 주도할 거라면 장르며 분위기에 대해 시시콜콜 조건을 달아둘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명색이 '집단 프로젝트'인데다 초장부터 무언가를 배제(?)하는 측면으로 진행해서 진입장벽을 세우고 싶진 않네요.
그래서 다소 진부한 문장임은 인정하더라도, 이런저런 장르를 포괄할 수 있도록 일부러 무난한 것으로 적었음을 다시 알려드립니다. 혹시나 더 의견이 있으실 경우 추가 코멘트로 적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SiteOwner
2022-07-31 14:13:43
그렇게도 읽힐 수 있군요.
그렇다면, 역시 제 제안이 폭이 좁았다는 것이고, Lester님의 의도가 보다 주제의식에 적합한 것이군요. 납득했습니다.
현재로서는 더 의견이 없습니다. 더 읽어보고 필요한 부분에 대해 추후에 별도로 코멘트하겠습니다.
Lester
2022-07-31 16:18:43
이해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코멘트에 적는 걸 깜박했는데, (영어 잘 아시겠지만) something은 '특별한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영화 '메리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There's something about Mary)'도 같은 맥락에서 나온 번역이라고 할 수 있겠죠. 원래 여기까지 염두한 건 아니었는데, 문득 영어 표기를 보니까 불현듯 생각나서 덧붙입니다.
마드리갈
2022-08-04 22:48:07
그러면 이번에는 첨부해 주신 음악에 대한 코멘트.
가사없는 재즈음악, 역시 좋네요. 의자에 앉아 있다가 살짝 블랙아웃되는 일도 있었다 보니 더욱 이런 음악이 필요하다고 할까요. 대편성의 음악도 좋지만, 피아노, 더블베이스, 퍼커션 및 색소폰으로 구성된 이런 소편성의 재즈기악곡이 은은하게 울려퍼지는 데에서 치유를 느끼고 있어요.
그리고, 재즈는 확실히 어른의 음악이라는 게 느껴지죠. 물론 유소년층이라고 해서 재즈를 즐기지 말아야 한다고는 말하고 싶지도 않지만, 나이가 어느 정도 들어야 느껴지는 게 있거든요. 그게 뭔지 설명하라면 쉽게는 안 될 것 같지만, 위스키나 럼이나 브랜디나 그런 증류주로 만든 칵테일이 어울릴 것 같은? 그리고 이렇게 인생이란 좋은 것이구나 할 수 있는.Lester
2022-08-05 14:07:21
음악에게 리드당한다고 생각하면 뭔가 이상한 표현이지만, 그래도 비슷한 이유에서 개인적으로 가사가 있는 노래는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혐오한다는 건 아니고 몇몇 노래는 지금도 흥얼거리지만, 멜로디와 더불어서 가사 역시 독자적으로 추구하는 맛(?)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길거리에서 강제로 듣는 걸 제외하면) K팝에 대한 관심을 끊은 것도 아주 옛날부터고. 이를 바탕으로 생각해보면 가사 없는 노래는 듣는 사람이 무슨 이야기를 대입하느냐에 따라 그때그때 다르게 들린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위에서 큐리오시티에 대해 SiteOwner님께서 말씀하신 '어느 장소에든 각각의 사정과 스토리가 있기 마련'과 일맥상통하긴 합니다. 여기서 분위기의 예시로 재즈와 시티 팝, 신스웨이브 등을 예시로 들다 보니 '뭐야 결국엔 긍정적인 이야기만 품겠다는 거 아냐?' 하고 오해할 여지가 생겼지만... 자세한 내막은 제가 달았던 코멘트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다시 원래 이야기로 돌아가서... '어른의 맛'이라고 하는, 뭔가 달콤하다고도 씁쓸하다고도 하는 오묘한 맛a bittersweet taste이 있기는 하죠. 말씀하신 칵테일이 (미성년자 음주금지 같은 걸 떠나서) '어른의 세계는 쓰디쓰지만 익숙해지면 또 다르단다' 하는 것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인생에 대해 여러가지 정의나 표현, 격언, 명언, 해석 같은 게 다양하긴 하죠. 그래서 어느 의미로는 좋다 싫다 명확히 말할 수 없지만 결국 좋아한다는 건 확실한, 흔한 표현이 있습니다.
"사람의 앞일은 아무도 모르는 거야. 그래서 인생이라는 게 재밌는 거 아니겠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