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주제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4발 여객기가 퇴조중에 있어요. 이미 에어버스 A340은 2011년에 생산이 종료되었고 에어버스 A380은 2021년에, 보잉 747은 747-8 중 여객형의 747-8i가 2021년에, 그리고 화물형의 747-8F가 2023년에 출고되면서 생산라인이 닫혔어요. 게다가 현재 미국의 차기 대통령전용기인 VC-25B는 이미 2011년에 러시아의 트랜스에어로(Transaero) 항공사가 발주하여 제조하였지만 2015년에 그 항공사의 파산으로 인도가 불가능해져서 할 수 없이 장기보존상태로 있던 747-8i 2대를 2017년에 미국 정부에서 매입하여 개조하기로 결정한 이래 개조작업이 이어지고 있어요. 앞으로 등장할 신규 4발 제트기로서는 확인된 프로그램은 초음속여객기인 미국의 붐 오버추어(Boom Overture)가 유일하게 보였어요.
그런데 러시아에서 Il-96-400M이라는 신개발 4발 여객기가 나왔어요. 참고로 Il은 혼동되기 쉬우니 모두 대문자인 IL로도 잘 쓰여요.
러시아의 대형항공기 전문 설계회사인 일류신 설계국(Авиационный комплекс имени С. В. Ильюшина, Ilyushin Design Bureau)에서 설계하고 보로네즈 항공기생산협회(Воронежское акционерное самолётостроительное общество, Voronezh Aircraft Production Association)에서 제조하는 Il-96은 이미 소련시대인 1988년에 첫 비행을 한 기체였지만 생산이 지지부진해서 이제 겨우 33대가 생산되었을 뿐이었어요. 사실 이것의 기원까지 올라가면 1976년에 첫 비행을 한 Il-86이 있지만 그나마 이건 106대가 생산되어 소련시대에 제법 쓰인 반면 Il-96은 소련 붕괴후 러시아 및 구소련 구성국들조차도 보잉이나 에어버스 등의 더 나은 선택지가 있다 보니 외면받아 왔어요. 게다가 더 비참한 것은, Il-96의 수출실적은 고작 4대에 그것도 쿠바의 쿠바나항공(CUBANA)이 유일한 해외고객이고 요즘은 쿠바의 경제난으로 인해 재취역의 기약 없이 장기보존중이라는 것.
그런데, 11월 1일에 Il-96의 최신기종인 400M이 26분간의 첫 비행에 성공했어요.
이미지 출처
Extra-long Russian Il-96-400M jumbo jet takes off for first flight: video, 2023년 11월 2일 AEROTIME HUB 기사, 영어
기존의 기체보다 대략 935cm 정도 동체가 연장되어 370명이 탑승가능한 광동체 여객기로 만들어진 Il-96-400M은 러시아제 아비아드비가텔(ОДК-Авиадвигатель, UEC-Aviadvigatel) PS-90A1 터보팬 엔진 및 로스텍 국영기업(Государственная корпорация по содействию разработке, производству и экспорту высокотехнологичной промышленной продукции Ростех, Rostec State Corporation)의 전자장비를 탑재하고 있어요. 미국의 연방항공국(FAA) 인증을 받은 것은 아니니까 양산되더라도 당분간은 수출은 꿈도 못 꾸고 러시아 내수용으로밖에 못 쓰겠지만요.
국제적인 제재를 받아서 민항기의 신규도입이 곤란한 러시아가 이렇게 자국내에서도 외면받아왔던 Il-96의 신기종을 개발해서 이렇게 비행시험을 하고 있어요. 역시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네요.
Co-founder and administrator of Polyphonic World
1 댓글
마드리갈
2024-01-09 11:07:40
2024년 1월 9일 업데이트
쿠바의 국영항공사인 쿠바나 데 아비아시온(Cubana de Aviación)이 보유중인 Il-96-300 여객기 중 1대인 CU-T1250이 러시아에서 16개월간 개수를 받고 2023년 12월 3일 아바나 소재의 호세 마르티 국제공항(Jose Martí International Airport)에 착륙했어요. Il-96 여객기 3대를 보유중인 쿠바나항공은 장기간 기체 전체를 기약없이 장기보관했지만 CU-T1250의 개수를 완료함에 따라 일단 1대를 현역에 복귀시킬 수는 있게 되었어요.
개수의 구체적인 내용은 알 수 없지만 이 기체가 캐나다 뉴펀들랜드의 갠더(Gander)를 경유한 것은 확실히 알려져 있어요.
관련보도를 하나 소개할께요.
Cuban airline’s Ilyushin jet back in service after Russian repairs, 2023년 12월 4일 Airport Technology 기사,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