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주제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se8d_main_pc.jpg (3.51MB)
- 680.jpg (286.1KB)
일본의 고속철도인 신칸센(新幹線)에 세대교체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선, 2024년 3월 16일에는 야마가타신칸센(山形新幹線) 계통에 E8계라는 신형 신칸센차량이 데뷔했습니다. 이 차량은 JR동일본의 미니신칸센 규격인 후쿠시마(福島)-신죠(新庄) 구간 주행을 위하여 차폭이 3,000mm 미만으로 설정된 7량편성 정원 352명의 알루미늄합금제 전동차로, 기반이 된 E6계와는 달리 토호쿠신칸센(東北新幹線) 우츠노미야(宇都宮)-후쿠시마(福島)의 풀규격신칸센 구간에서의 주행성능이 최대영업속도 275km/h(=171mph)에서 300km/h(=187mph)로 증속된 것이 특징입니다. 모두 15편성 105량이 2026년까지 도입될 예정입니다.
이미지 출처
SERIES E8 2024.3.16 DEBUT (JR동일본 E8계 특설웹사이트, 일본어)
이 E8계에 앞서 JR서일본에서는 토카이도-산요신칸센(東海道・山陽新幹線) 운행계통에 N700S계를 4편성 추가하는 한편 기존의 16량편성 N700계를 8량으로 줄이고 이에 따라 500계도 현재 남아있는 6편성 중 4편성을 2026년까지 퇴역시킬 예정입니다. 그렇게 되면 500계는 2026년 이후로는 단 2량만이 잔존하게 됩니다. 물론 그 마지막 편성도 운용이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면 그 시기에 퇴역할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산요신칸센, N700S 추가투입으로 500계 은퇴가 박두...2026년말까지는 2편성만 잔존, 2024년 2월 14일 RailLab, 일본어)
지금까지 타 본 신칸센은 산요신칸센 계통의 500계 및 토호쿠(東北)-죠에츠(上越)-호쿠리쿠신칸센(北陸新幹線) 계통의 E1, E2 및 E4계와 야마가타신칸센 계통의 E3계였습니다. 0계, 100계, 200계, 300계 및 400계는 결국 현역운용 당시 만나는 일이 없었습니다.
한때 미래적인 디자인으로 각광받았던 500계도 이제 대거 퇴역이 예정되어 있다는 것에 세월의 흐름을 느껴 놀랍게 됩니다. 타 본 신칸센 중 가장 오랜 형식의 500계도 2030년대를 보기 전에 운행이 종료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Founder and Owner of Polyphonic World
목록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공지 |
단시간의 게시물 연속등록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
2024-09-06 | 164 | |
공지 |
[사정변경] 보안서버 도입은 일단 보류합니다 |
2024-03-28 | 170 | |
공지 |
타 커뮤니티 언급에 대한 규제안내 |
2024-03-05 | 185 | |
공지 |
2023년 국내외 주요 사건을 돌아볼까요? 작성중10 |
2023-12-30 | 356 | |
공지 |
코로나19 관련사항 요약안내612 |
2020-02-20 | 3858 | |
공지 |
설문조사를 추가하는 방법 해설2
|
2018-07-02 | 997 | |
공지 |
각종 공지 및 가입안내사항 (2016년 10월 갱신)2 |
2013-08-14 | 5967 | |
공지 |
문체, 어휘 등에 관한 권장사항 |
2013-07-08 | 6592 | |
공지 |
오류보고 접수창구107 |
2013-02-25 | 12081 | |
5712 |
어디에서인가는 없는 날 그리고 관영언론의 침묵2 |
2024-06-05 | 113 | |
5711 |
노란 청개구리와 빨간 미도리2
|
2024-06-04 | 122 | |
5710 |
방문포장에 수수료를 받는다는 건 무슨 논리?3 |
2024-06-03 | 126 | |
5709 |
신칸센 세대교체 - E8계 취역 및 500계 부분퇴역2
|
2024-06-02 | 139 | |
5708 |
6월을 맞이한 근황 이야기2 |
2024-06-01 | 119 | |
5707 |
로또 관련 여론에 대한 이상한 이야기들2 |
2024-05-31 | 124 | |
5706 |
개과동물 속성이란?2 |
2024-05-30 | 127 | |
5705 |
진짜 쓰레기를 투하한 북한에 누군가는 조용하네요9 |
2024-05-29 | 165 | |
5704 |
비전문가가 생성AI를 이용하여 랜섬웨어를 만들었다2
|
2024-05-28 | 127 | |
5703 |
ZARD의 인기는 지금도 이어진다2
|
2024-05-27 | 139 | |
5702 |
이런저런 이야기6 |
2024-05-26 | 148 | |
5701 |
코드블루 없는 날2 |
2024-05-26 | 125 | |
5700 |
이 시간에 무슨 전화를...2 |
2024-05-25 | 127 | |
5699 |
"꾀끼깡꼴끈" 의 3일천하5
|
2024-05-24 | 164 | |
5698 |
근황 이야기4 |
2024-05-23 | 152 | |
5697 |
억지력(抑止力)을 제대로 알게 된 어릴 때의 경험2 |
2024-05-23 | 128 | |
5696 |
도쿄스카이트리가 개업 12주년을 맞았습니다.5
|
2024-05-22 | 159 | |
5695 |
남아프리카의 탈석탄, 갈 길이 멀다 |
2024-05-21 | 117 | |
5694 |
낮은 덥고, 밤은 춥고...4 |
2024-05-20 | 157 | |
5693 |
진보주의의 덫 4. 삶과 죽음의 해체주의와 그 안쪽 |
2024-05-19 | 112 |
2 댓글
마키
2024-06-04 00:51:36
신칸센에서 노조미 라고 하면 초대 0계, 300계, 500계, 700계에 현용 N700(A/S)계 등 다양한 차량이 열거되지만 개인적으로 콕 찝어서 '노조미 호'라고 하면 500계의 인상이 가장 강하게 남아있네요. 불릿 트레인이라는 이름에 걸맞는 SF같은 디자인도 그렇고, 노조미 등급에서 유일하게(?) 백색-청색 줄무늬 도색이 아닌 차량이기도 하지만 역시 어릴때부터 로봇 만화에서 자주 봐서 친숙하다는게 가장 클지도요.
모형은 좋아하는 차량이기도 해서 수집 초기부터 줄곧 위시리스트에 있지만 기관차다 특급이다 크루즈 트레인이다 뭐다에 치여서 아직도 입수하지 못하고 있네요.
SiteOwner
2024-06-04 20:55:01
역시 500계가 개성있지요. 전투기를 연상시키는 모습도 그런데다 일본의 신칸센차량 중에서 유일하게 독일에서 디자인된 것이다 보니 아무래도 디자인의 계보 자체가 달라서 그런 이색적인 감각이 느껴지는 것인가 봅니다. 사실 일본의 여러 철도차량 중 토야마지방철도의 시내 노면전차나 후쿠오카시의 지하철 나나쿠마선(七隈線) 차량같이 독일 디자인인 사례가 좀 있긴 합니다만 신칸센에서는 500계가 유일합니다.
언젠가 인연이 닿으려면 닿겠지요. 그때가 머지않아 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