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주제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용산선 공덕-용산 구간이 개통됨과 동시에, 경의선과 중앙선의 운행계통이 합쳐서 '경의중앙선'이 된다는 것은 아실 만한 분들은 아실 겁니다. 가좌-서울역 구간은 지선 형식으로 남겨진다고 하더군요.
수도권 전철 1호선을 제외하고는 가장 긴 운행계통이 탄생하는 것이기도 하니 다들 관심이 큰 것 같더군요.
그럼 여기서...
1. 아무래도 그 긴 거리를 다 운행하기에는 너무 길 텐데, 아무래도 중간회차역이 필요할 겁니다. 이 경우 운행계통은 어떻게 될까요?
현재 경의선이나 중앙선에서는 능곡역, 덕소역 같은 곳이 있습니다만...
2. 그 긴 구간에 급행을 굴린다면 정차역은 어디를 설정해 놓는 것이 괜찮을까요?
여담으로, 아무래도 '특별급행' 같은 것도 필요할 것 같군요. 옆나라 열차등급처럼 말이지요.
언젠가는 사랑받는 작가가 되고 싶다
목록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공지 |
단시간의 게시물 연속등록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
2024-09-06 | 167 | |
공지 |
[사정변경] 보안서버 도입은 일단 보류합니다 |
2024-03-28 | 172 | |
공지 |
타 커뮤니티 언급에 대한 규제안내 |
2024-03-05 | 189 | |
공지 |
2023년 국내외 주요 사건을 돌아볼까요? 작성중10 |
2023-12-30 | 360 | |
공지 |
코로나19 관련사항 요약안내612 |
2020-02-20 | 3863 | |
공지 |
설문조사를 추가하는 방법 해설2
|
2018-07-02 | 1001 | |
공지 |
각종 공지 및 가입안내사항 (2016년 10월 갱신)2 |
2013-08-14 | 5972 | |
공지 |
문체, 어휘 등에 관한 권장사항 |
2013-07-08 | 6594 | |
공지 |
오류보고 접수창구107 |
2013-02-25 | 12086 | |
1734 |
여러분이 가장 만나고 싶지 않은 스탠드는?5 |
2014-11-01 | 297 | |
1733 |
글을 그냥 방치해 두지 마세요14 |
2014-11-01 | 263 | |
1732 |
오늘은 집에 일찍 가 봤지요.3 |
2014-10-31 | 118 | |
1731 |
[철도이야기] 강매역 관련해서 짤막하게.3 |
2014-10-30 | 330 | |
1730 |
[철도이야기?] 역명 구분을 위해 지명 붙이기2 |
2014-10-29 | 211 | |
1729 |
속도개념을 혼동한 철도관련의 왜곡보도5 |
2014-10-28 | 183 | |
1728 |
집에 모아두고 있는 오덕물품(?) 같은 것이 있나요?6 |
2014-10-27 | 351 | |
1727 |
일본인 49% "혐한 출판물이 한일관계 악화"5 |
2014-10-26 | 252 | |
1726 |
팬 아메리칸 항공 한국 TV 광고(1980년대)3 |
2014-10-26 | 246 | |
1725 |
시험은 끝났는데...3 |
2014-10-25 | 122 | |
1724 |
사, 삼백만원 짜리 유혹!4 |
2014-10-24 | 346 | |
1723 |
만남과 이별, 그리고 또 다른 만남4 |
2014-10-23 | 313 | |
1722 |
몇개월만인지 모르겠습니다.7 |
2014-10-23 | 176 | |
1721 |
요즘은 잘 졸지 않게 되는군요.3 |
2014-10-22 | 126 | |
1720 |
[철도이야기] 경의중앙선에 대해.2 |
2014-10-21 | 425 | |
1719 |
당분간의 부재에 따른 당부의 말씀2 |
2014-10-19 | 156 | |
1718 |
'그러니까, 당신도 살아' 라는 책 읽어보셨나요8 |
2014-10-18 | 333 | |
1717 |
[더러움 주의] 역에서 겪은 설비문제8 |
2014-10-17 | 286 | |
1716 |
포럼의 게시글 작성에 관하여4 |
2014-10-17 | 206 | |
1715 |
제 2회 한국 종이모형 페스티벌 개최가 확정되었습니다!4 |
2014-10-16 | 301 |
2 댓글
SiteOwner
2014-11-03 17:50:54
운행계통이 그렇게 정리된다는 게 참 흥미롭습니다.
이전에는 용산선이 지선이었는데, 신계통에서는 경의선 서울역-가좌 구간이 지선으로 돌려진다는 것은 그냥 수도권전철의 운행계통으로만 보자면 뭐 그러려니 하는데, 만일 남북통일 등을 염두에 둔다면 장거리 간선열차의 발착을 어떻게 해야 할지의 문제가 생길 수가 있어서 신경을 써야겠습니다. 그리고 서울역-가좌 구간은 도심구간에서 역설적으로 가장 낙후된 철도시설이 될 위험도 있어 보이니 이것도 상당히 문제가 됩니다.
마드리갈
2018-06-22 23:24:54
경의중앙선이라는 운전계통이 만들어지는군요. 그렇다면 서울의 북서부 외곽과 도심, 그리고 서울의 동부 외곽을 잇는 긴 단일노선이 탄생했다는 건데...거의 120km니까 보통열차만 넣을 게 아니라 급행열차의 편성이 필수예요. 이 정도면 오다큐 오다와라선, 토부 닛코선, 킨테츠 나고야선 등의 주요 사설철도선은 물론 킨테츠 오사카선보다도 훨씬 더 길어요. 정차역은 타 철도노선과의 환승역 위주로 설치하면 되지 않을까 싶어요.
문제는 차량인데 말이죠. 통근형 말고 박스형 크로스시트도 혼합설치한 근교형 차량이 아무래도 좋겠어요. 게다가 출입문의 수도 4개일 필요까지는 없어 보이고, 이것은 2개로 정리하는 편이 좋아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