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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근황 이야기

Papillon, 2018-02-04 23:54:43

조회 수
145

1. 오랜만에 포럼에 찾아뵙습니다. 가끔씩 게시글들을 읽으러 들어오기는 했는데, 시간이 없어서 글을 전혀 남기지 못했습니다.


2. 현재 학원 수업을 두 과목 듣고 있습니다. 그런데 두 과목의 결과물은 전혀 다르더군요.?


2.1. 게임 기획 쪽은 순항 중입니다. 전체적으로 남들보다 진도가 빠르기도 해서 강사님께서 "이전에 비슷한 걸 배운 적이 있는가?"라고 물어볼 정도이군요. 과거에 나름대로 공부해왔던 것이 효과를 보는 것 같습니다.


2.2. 유니티 엔진 쪽은 난항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지금까지는 유니티 엔진을 공부한 것이 아닌, C#을 공부한 것에 가깝지만요. 수업은 여러모로 곤혹스럽습니다. 솔직히 못 알아듣겠어요. 이런 감상은 저만이 아닌지 과제가 꼬박꼬박 나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제 제출 자체가 거의 없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저 역시 과제를 못하고 있고요. 강사님은 학생들이 성실도가 떨어져서 과제를 못한다고 여기고 계시는 것 같지만…… 개인적인 감상으로는 그냥 어떻게 과제를 해야 하는지 감도 잡히지 않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수업 내용 자체가 과거에 C#을 공부해본 적이 있는 학생이 아니면 이해하기 힘든 방식입니다. 수학으로 비유하자면 대략 사칙연산의 개념과 기본 문제(Ex: 1+1=2, 1-1=0, 1*2=2, 2/2=1) 정도만 알려주고서는 사칙연산을 활용하는 서술형 문제를 과제로 내주는 식이에요. 문제 자체가 사칙연산을 활용할 줄 알면 풀 수 있는 문제이긴 한데, 겨우 기본 개념만 풀어본 학생은 저 문장을 어떻게 사칙연산 식으로 풀어내야 할 지조차 감이 오지 않는 상황인거죠. 한 번 학원 측의 멘토에게 상담을 요청해봐야겠습니다.



3. 개인적으로 쓰는 소설 쪽은 과제 때문에 바빠서 거의 손을 못 대고 있습니다. 다만 그 덕인지 기존에 보이지 않던 이야기의 문제점들이 보이는 것 같네요. 이는 기록해두었다가 참고해야겠습니다.

Papillon

딱히 할 말은 없습니다.

5 댓글

대왕고래

2018-02-05 00:21:00

프로그래밍은 솔직히 언어만 배워서 프로그래밍 하는 방법만 알았던 것에 가깝고 대학원에서도 그 정도로만 사용하고 있어서, 유니티 엔진이라는 건 왠지 생소하면서도 멋져보이네요. 배우고 싶어지네요, 왠지...

수업내용이 어려워서 과제를 못하는 사태는 언제나 흔하네요. 저도 대학때나 대학원 다니면서나 과제를 하려고 하니 수업내용을 몰라서 과제를 하기 힘들었던 경험이 많아서요. 수업내용은 몰라도 왠지 공감되네요.

Papillon

2018-02-06 01:48:37

배우고 싶으시다면 쉽게 배우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개인 라이센스 무료라는 이점 덕분에 인터넷 강좌 같은 것도 상당히 많은 편이라서요.

사실 유니티 엔진 자체가 단순히 사용이 목적이라면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 필요가 없기는 합니다. 애셋 스토어의 존재 덕분에 다른 유저가 만들어놓은 AI나 스크립트, 모델링 등을 다운받아서 사용할 수 있거든요(그 중 유료도 있지만요). 다만 세부적인 기능을 사용하려면 언어를 배워야해서 세 달 동안의 강좌 중 처음 한 달은 C#강좌라고 봐도 무방한 상황입니다. 문제는 그 강좌가 영 쉽지가 않아요. 수업 내용이 어려워서라기보다는 수업 내용과 과제의 수준이 달라서 그렇습니다. 영어로 비유하자면 수업 시간에는 단어와 문법만 배웁니다. 그리고 영어 단편 소설을 쓰라는 과제가 나옵니다. 여태까지 배운 단어와 문법으로 쓸 수는 있겠지만, 대체 어떻게 저런 내용을 써야할 지 감이 잡히질 않죠. 대충 그런 느낌입니다.

SiteOwner

2018-02-06 23:06:56

환영합니다. 언제나 그렇듯, 이렇게 바쁘신 중에도 포럼에 오셔서 근황을 남겨 주시는 점에 크게 감사하고 있습니다.


학생 때에도 느꼈고, 자격증 수험 때도 그러했는데, 같이 공부하는 과목들이 큰 편차를 보이고 그러면 난감한 때가 한두번이 아니고 그렇습니다. Papillon님의 경우도 확실히 그렇겠습니다. 혼자서 공부할 때 그런 현상이 크기에 효과에 비해 그 노력이 커지는 문제가 있는데, 학원이 맥락을 잡아주지 못하고 수강생 탓을 하는 건 좀 그렇습니다. 이런 문제는 기존의 잘 아는 사람과의 대화에서 해결의 실마리가 나오는 경우가 꽤 있다 보니, 그런 경우에 혼자서 안고 있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말씀하신 멘토와의 면담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드리갈

2018-02-07 23:57:57

게임 기획과 유니티 엔진 관련을 배우시는군요.

분명 유니티 엔진 쪽이 난항이긴 한데, 그래도 게임 기획 분야에서 순항중인 것을 충분히 자랑스럽게 생각하셔도 좋지 않을까 싶어요. 만일 둘 다가 제대로 안 된다면 가용자원이 제한된 상태에서 어느 것도 성과를 만족할만큼 달성할 수 없을 테니까요. 유니티 엔진 분야도 꼭 수준을 높이실 수 있으리라 믿어요.


설정이라는 게, 제작당시에는 안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문제점이 발견되는 경우가 꽤 있어요. 폴리포닉 월드 또한 그러해서, 지금까지 많은 변화를 겪었어요.

Lester

2018-02-08 00:27:05

게임 개발을 공부하고 계셨군요. 저도 게임 개발을 배울까 하다가 여러가지 여건이 안 맞아서 대신 웹 개발을 배웠는데, 차라리 게임 개발을 배울걸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면요. 웹 개발의 경우 HTML, CSS, 자바스크립트 등을 배웠는데 알고 나니까 쉽긴 한데 이것으로 뭘 해야 할지, 직장은 어디로 잡아야 할지 불확실하네요. 게임개발이었으면 인디게임 개발 팀에라도 들어갈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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