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푸념(!)의 소재는 '소재' 그 자체인 것 같습니다.
예전부터 종종 했던 말들 중에 가장 많은 게 '소재가 너무 많아서 뭘 써야 할지 모르겠다'였는데, 문득 "도대체 그 소재가 얼마나 되길래 이렇게까지 고민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미 그 동안의 자문자답을 통해서 깨달았지만 '실제로는 쓰지 않거나 쓸지 안쓸지 모르는 것들'이 너무 많은 것뿐이지만요. 하지만 한편으론 저는 그 다양성과 그럴듯한 크로스오버(혹은 콜라보레이션?)에 큰 의미를 두기 때문에 포기하고 싶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냥 내 입맛대로 지지고 볶고 싶은 알량한 드림소설 같은 심리일지도 모르겠지만, 그만큼 좋아하니까 더 파고드는 게 아닐까 싶으니까요.
그래서 일단 현재 수중에 있는 자료에서 생각나는 대로, 제 작품에 큰 영향을 준 것들과 특정 묘사가 아닌 에피소드 자체에 영향을 주는 것들(즉, 에피소드의 주제가 될 만한 것들)만 추려보기로 했습니다. 아마 이것보다 더 많을지도 모르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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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상 여기부터는 반말로 기재하겠습니다)
(1) GTA 시리즈
- 사실상 전부. 내 소설 작업의 원점이 되었다.
- 스토리 전개, 캐릭터 성격, 사이드미션, 부동산 등 온갖 기능을 가져다 소재로 쓰고 있다.
- 너무 폭력적인 부분만 제외하면 될 것 같다.
- 빌려오는 요소 : 전부
(2) 니드 포 스피드 시리즈
- 모스트 원티드(2005)의 블랙리스트는 각 악당(15명)마다 에피소드를 줘볼까 했다.
- 혹은 카본의 크루 시스템을 가져와볼까도 생각했다.
- 하지만 뒷배경이나 성격이 특별히 드러나지 않았으니 포기해야 할 듯.
- 빌려오는 요소 : 차량, 지명 등
(3) 역전재판, L.A. 느와르, 총성과 다이아몬드 등
- 탐정물 계열로서, 주인공이 탐문 내지 설득 등 정보수집을 할 때 참고.
- 다만 역전재판처럼 치밀한 트릭을 짜는 건 힘들어서 자잘한 것만 가져왔다.
- 특히 역전재판의 경우 캐릭터의 성격 형성에 제법 참고가 되었다.
- 빌려오는 요소 : 탐문, 논쟁, 설득 등 말싸움 요소
(4) Another Case Solved, Floor 13, Covert Action, 디스 이즈 더 폴리스, 히트맨 시리즈, 페이데이 2 등
- 수사물 계열로서, 잠입 등의 불법적 정보수집에서 참고.
- 해당 작품 모두 잠입 요소가 있지만 묘사가 다르더라도 서로 상호보완적인 측면이 있었기에 그럭저럭 도움이 됐다.
(가령 Floor 13이나 Covert Action은 큰 그림을, 히트맨이나 페이데이는 세부요소를 다루는 느낌)
- 갱단이나 조직의 구조를 파악하고(Covert Action), 상황에 따라 다른 수단을 사용하여(Floor 13)
일망타진하는 전개를 따라갈 것이다.
- 어쩌면 설문조사를 이용한 선택지를 넣을 수 있을지도.
- 빌려오는 요소 : 조직범죄 수사 방법 등
(5) 세인츠 로우 시리즈, 슬리핑 독스, 용과 같이 시리즈 등
- GTA에서는 부족한(하지만 GTA5에서는 많아졌다) 커스터마이징 기능들을 참고했다.
- 물론 소설에서는 선택이 불가능하니, 상황에 맞게 꾸며야 한다는 일종의 의무감(?)을 빌려왔다.
- 그 밖에 즐길거리 등도 참고했다.
- 한편 하나같이 핀트가 나간 GTA나 세인츠 로우와 달리, 슬리핑 독스와 용과 같이 시리즈는 진중한 데가 있어서
현재(2019-09-03) 구상 및 연재하는 랜덤 이벤트에 큰 도움이 되었다.
- 빌려오는 요소 : 커스터마이징, 기타 활동, 랜덤 이벤트 등
(6) 명탐정 코난, 김전일, 마인탐정 네우로, 데드 라이징(게임) 등
- 넷 다 악당이 드글드글하고 각자 특색이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 하지만 넷 다 그 수위와 개연성이 천차만별인 만큼, 각각 필요에 따라 참고하고 있다.
- 코난과 김전일에서는 사건의 배경을, 네우로와 데드 라이징에선 악당의 성격 및 특징을 주로 보고 있다.
- 빌려오는 요소 : 악당의 배경, 동기, 특징 등
(7)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주로 에치오 3부작), 심시티, 삼국지 시리즈 등
-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의 경우 암살이 아닌 도시 개발적인 요소를 주로 참고했다.
- 부패한 체제로부터 시민들을 해방시킨다는 컨셉이 비슷하기 때문인 듯. (암살단처럼 숭고한 이상은 없지만서도)
- 물론 매춘부나 도둑 등 음지의 인물들과 협력하는 구도도 가져왔다. 잘만 하면 대부분의 작품에서 다루지 않는
'정보 습득 및 공유 과정'을 다룰 수도 있지 않을까.
- 심시티도 도시 개발적인 요소가 있지만 복잡해서 큰 도움은 되지 않았다. 오히려 삼국지 시리즈가 더 도움이 될 정도.
(실제로 돈을 쓰기보단 그 과정을 묘사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 빌려오는 요소 : 거의 전부
(8) 기타 고전게임 및 작품
- 전반적으로 이름만 가져오거나 내용을 부풀리는 식으로 활용했다.
- 가령 스카이로드나 바이오메너스, 커맨더 킨 시리즈 같은 경우엔 배경 이름이나 구성만 가져왔다.
(VGMaps 같은 곳에서 맵을 구해다 도시 형태 설정에 참고하기도 한다)
- 오버워치나 KOF 시리즈, 기타 옴니버스형 작품들 같은 경우는 각 캐릭터나 상황을 가져오되
배경을 내 세계관에 맞게 적당히 바꾸거나 부풀렸다. (ex. 인조인간 등의 설정 제외)
- 대다수의 벨트스크롤 액션 게임들처럼 둘 다 적용되는 경우도 있다.
(ex. 배경 및 장소), 내용을 가져오되
(A) 기타 언급하지 않았지만 활용 가능성이 있는 작품들(가나다순)
정말로 참고만 하고 이름만 가져올 정도로 무관한 경우도 있는지라 철저한 정리가 필요함.
이름만 빼고 상황만 가져온다면 참고했다고 말하기는 힘들지 않을까?
- 가가탐정사무소
- 라면요리왕
- 레프트 4 데드 시리즈
- 마스터 키튼
- 마작의 제왕 테츠야
- 바텐더
- 번 레이트
- 보난자 브라더스
- 심야식당
- 소믈리에르
- 원피스
- 크레이지 택시
- 페이퍼 플리즈
- 헌터 x 헌터
- ARIA
- Q.E.D. 증명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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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기록도 남길 겸, 의견도 받아볼 겸 있는 대로 적어봤습니다. 농담 안 하고 저런 것들을 항상 머릿속에 넣고 다니니 피곤할 수밖에 없겠다는 생각도 새삼 드네요;;; 다만 역시 글 제목처럼 이 모든 걸 담으면 음식을 망치는 건 기본이거니와 담을 수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거의 오픈월드 게임 하나 만드는 격이니까요.
그나저나, 마지막에 덧붙였듯이 이름만 빼고 상황 내지 요소만 가져왔다면 참고했다고 말하긴 힘드려나요? 꼭 해당 작품을 제 세계관으로 편입시켜야 직성이 풀리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참고하지 않았다고 하면 도둑질한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그거 알아? 혼자 있고 싶어하는 사람은 이유야 어쨌든 고독을 즐겨서 그러는 게 아니야. 사람들한테 계속 실망해서 먼저 세상에서 모습을 감추는 거야. - 조디 피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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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댓글
SiteOwner
2019-09-03 21:22:23
일단 참고할만한 소재는 아주 풍부하군요. 이것은 확실히 좋습니다.
그러면 이제 남은 것은 무엇이 최우선순위이고 무엇이 후순위인지 판별하고 취사선택하는 과감함입니다. 어차피 모든 것을 담을 수는 없습니다. 작가에게도 독자에게도 이것은 공통적이고, 독자의 포용력은 작가의 것보다 대체로 좁은 편입니다. 독자가 열등하다, 작가가 우월하다 이런 뜻이 아니라, 독자의 입장에서는 작가의 작품은 수많은 선택지 중의 하나라는 의미이니까 정확히 의미를 밝혀 둡니다.
상황이나 요소만 가져온 것도 엄연히 참고입니다. 그것을 참고로 말하기 힘들다는 확증은 최소한 없습니다.
Lester
2019-09-04 01:37:56
솔직히 말하면 저것들 중에 도시개발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전부 후순위라고 봐도 좋습니다. 분량을 채워야 한다는 강박관념 때문에 이것저것 끌어들인 게 사실이죠. 그렇기에 "연재해야 한다"보다는 "연재하면 좋지 않을까"에 가까운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뭐 말씀하신 대로 독자를 배려하지 않은 측면도 있지만, 상업소설로서의 의무감(?)은 없다보니 생긴 현상이 아닌가 싶습니다.
어쨌든 유료연재 여부를 떠나서 저 '욕망' 덩어리들을 정리하는 것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마드리갈
2019-09-05 18:05:20
레스터님의 창작활동에 영향을 끼친 작품 중에 자동차 관련과 범죄 관련이 눈에 띄네요.
게다가, 반드시 범죄와 연관되는 것이 아니더라도, 사회의 어두운 부분을 다루는 경우가 많은 이유 또한 이렇게 짐작할 수 있겠네요.
참고라는 것은 어디까지나 일단 그 행위가 실행된 것 자체에 의의가 있다고 봐요. 그리고 인용이나 변용의 범위는 부차적인 것이고. 최소한 저는 그렇게 보고 있어요.
Lester
2019-09-16 16:55:58
오늘에야 재고하긴 했지만, 막상 위에 올려놓은 것들은 대다수가 다룰 수 없는 요소들이었다는 게 드러났네요. 그래서 과감하게 정리하고 철저히 제가 직접 구상한 것들로만 이야기를 짜볼 생각입니다.
자동차는 그렇다 쳐도 범죄와 관련된 것이 많을 수밖에 없죠. 애초에 악으로 악을 쳐잡는 다크 히어로물을 쓰는 것이 목표니까요. 문제는 그 참고하려는 작품들도 표현의 수단의 사용 수준이 제각각이라 그 모든 걸 한꺼번에 사용할 수는 없다는 거죠. 그러니 전부 포기하든지 하나만 고르던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시어하트어택
2019-09-05 23:16:08
저 같은 경우도 많죠... 그 중에서 큰 것만 꼽아 보라면 마크로스 시리즈, 스타크래프트 시리즈, 죠죠의 기묘한 모험 등등.
처음 구상은 SF~스페이스 오페라였지만, 차츰 구상이 진행되면서 '이능력'이 더 강조되는 방향으로 가게 된 것 같습니다.
Lester
2019-09-16 16:57:28
방향이라도 확실히 정해진다는 건 굉장히 큰 수확이죠. 뭘 쓸지 모르겠을 때 방향을 생각해 보면 아닌 것들을 걸러낼 수 있거든요. 막상 그 방향이 애초에 구상한 게 맞는지가 문제지만요. 저는 저대로 현실물인 건 맞는데 다른 요소를 억지로 포함시키는 데에서 문제가 너무 많이 생기네요. 사실 빼도 상관없는 것들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