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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와 블로그와 표현의 자유

Papillon, 2016-07-20 14:30:13

조회 수
256

제목은 가면라이더 오즈의 매 화 제목 양식(XX와 YY와 ZZ)를 패러디했습니다.

한 가지 상상을 해보죠.

여러분이 광화문 광장에 있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그곳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지나가고 있겠죠. 그런데 그 중에 어떤 사람이 있습니다. 그 사람은 비닐로 된 조그마한 천막에 들어가 있어요. 이 비닐은 투명 비닐이라서 내부가 그대로 들여다보입니다. 거기다가 방음도 되지 않죠. 그런데 이 천막 안에 있던 사람이 갑자기 큰 소리로 외치기 시작합니다. “나는 로리가 정말로 좋다! 아, 이리야 쨩이랑 결혼하고 싶다아아아아아!”라고요. 이 사람을 보고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저 발언의 정당성이야 사람마다 다르게 여길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단 하나만큼은 비슷하게 생각하겠죠. ‘어처구니가 없다. 저 사람은 대체 무슨 용기(혹은 객기)로 저렇게 불특정다수가 모인 광장에서 자신의 취향(혹은 사상)을 외치고 있는가?’ 아마도 이는 고금을 통틀어 대다수의 사람들이 공유하는 생각일 겁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특정 조건 하에서 이와 똑같은 행동을 하는데 거리낌이 없는 사람들이 많더군요. 제가 보는 SNS나 블로그가 바로 그렇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기타 등등 SNS나 각종 블로그 서비스를 보면 다양한 글들이 올라옵니다. 어떤 경우에는 단순한 근황. 어떨 때는 특정 제품이나 매장의 홍보. 어떨 때는 지인과의 연락. 그리고 어떤 때는 자신의 창작물을 올리는 것. 그리고 어떤 때는 자신의 사상과 취향을 설파하는 것……. 그 종류는 한정짓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그런데 저는 이 중에서 근황이나 홍보 정도를 제외한 글은 솔직히 어떤 마인드로 거기에 공개하는지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제가 보기에 SNS는 광장이거든요. 그리고 광장에서 누구나 들릴 수 있는 큰 소리로 해당 대화를 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해 보입니다. 당장 그 광장에는 해당 대화에 공감하지 않는 사람, 화자 자체를 싫어하는 사람, 본인이 말하고 있는 주제가 어떻게 잘못되었는지 판단할 수 있는 전문가, 그리고 그냥 시끄러운 것 자체가 싫은 사람들도 돌아다니고 있거든요. 그래서 이번 모 게임의 성우 관련 사건이나 각종 SNS 사건, 사고를 볼 때마다 제가 우려하던 것들이 그대로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저의 이런 SNS나 블로그 서비스를 대하는 시선에 대해서 다르게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생각할 수 있는 반박 중 하나는 SNS나 블로그는 개인 공간이라는 주장이네요. 본인이 계정을 만들고 그 계정의 주인만 내용을 쓸 수 있으니 개인 공간이고 거기에 무엇을 쓰던 자유. 이에 대한 제 반박은 위의 상상에 나와 있습니다. 개인 공간은 맞아요. 그게 방음도 안 되고 내부가 다 보이는 비닐 천막이라서 그렇지. 그것도 산 속 같이 사람들이 돌아다니는 곳이 아니라 광화문 광장 한 복판에 놓여있는 천막입니다. 거기서 개인 공간이라고 떠드는 것? 뭐 그것은 자유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떠들고 있는 장소가 그런 장소이니 그걸 누가 듣고 반응하더라도 할 말이 없어야 정상이죠. 

또 다른 반박은 아마도 표현의 자유와 관련된 반박이겠네요. 대한민국은 민주주의 국가이며 민주주의 국가에서 표현의 자유는 보장되어 있다는 주장입니다. 이 말에 대해서 저는 긍정합니다. 표현의 자유는 보장되어 있어요. 그렇기에 무슨 말이든 못하게 막을 권리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 표현의 자유는 “무슨 말을 하건 비판받지 않을 권리”도 아니고 “발언의 여파에 대한 면책특권”도 아니며 “청중이 발언자의 말을 끝까지 옳다고 여겨줘야 할 권리”도 아니에요. 그냥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그렇기에 표현의 자유가 있더라도 사람들은 무언가 발언을 할 시에 때와 장소를 고려합니다. 대학에서 강의를 듣던 중 갑자기 서브컬처 취미에 대해 이야기를 하진 않죠. 왜냐하면 그 장소에 어떤 이유로든 그걸 듣고 싶어 하지 않는 사람이 있을 수 있으니까요. 반대로 자신과 취미가 같은 사람들이 모인 장소에서는 신나게 떠들곤 합니다. 가끔은 좀 과열된다는 것이 보일 정도로요. 그것이 표현의 자유와 별개인 대화의 기본이자 예의입니다. 그런데 SNS와 블로그 서비스는 그걸 고려하면 절대로 무슨 말이든 해도 될 정도로 “좋은 공간”이 아니에요. 그리고 그런 공간에서 한 발언은 부메랑이 되어서 자신에게 돌아오곤 합니다.

최근 일어난 모 게임의 성우 교체 사건에 대해서 표현의 자유가 억압되었으며 앞으로는 창작자들이 자신의 사상을 함부로 표현하지도 못하리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이에 대해 반대합니다. 만약 해당 성우가 자신의 지인과 이야기를 하다가 그런 얘기가 나와서 현 상황에 이르렀다면 전 해당 성우를 옹호하고 게임사를 비판했을 겁니다. 또한 창작자가 자신의 창작물에 그처럼 읽힐 수 있는 사상을 넣어서 창작물이 판매 금지가 되었다면 저는 창작자의 사상을 비판할지언정 창작물을 규제하는 사람들에게 더 분노했을 겁니다. 그런데 이건 그런 게 아니에요. 광장에서 남들에게 특정 안건에 대해 크게 외쳤다가 사람들의 반감을 산 것입니다. 그리고 그 반감을 지닌 사람들은 해당 게임의 소비자층이었고 소비자층의 요구대로 게임사는 행동했을 뿐이죠. 이 과정에 표현의 자유는 억압당하지 않았습니다. 그저 잘못된 장소에서 큰 소리로 자신의 이야기를 한 여파를 온 몸으로 받고 있을 뿐이죠. 마지막으로 정약용 선생님의 명언과 함께 글을 끝맺도록 하겠습니다.

“이 편지가 번화가에 떨어져 나의 원수가 펴보더라도 내가 죄를 얻지 않을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써야 하고, 또 이 편지가 수백 년 동안 전해져서 안목 있는 많은 사람들의 눈에 띄더라도 조롱 받지 않을 만한 편지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Papillon

딱히 할 말은 없습니다.

10 댓글

카멜

2016-07-21 00:18:47

트위터 같은 SNS는..저도 이용해봤지만, 그냥 조그만 노트장에 제 생각을 대충 쓴다는 느낌이 크지, 몇만명의 사람들이 내 글을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사건이 더 크고 심각하게 퍼지는 경우가 많지요. 


Papillon

2016-07-21 09:58:01

전 SNS나 블로그 서비스가 그런 식의 착각을 어느 정도 유도하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류의 서비스는 쉽게 발언을 할 수 있도록 판을 깔아주는 동시에 수많은 타인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해야 하지요. SNS나 블로그 계정을 처음 개설해서 자신의 페이지에 가면 볼 수 있는 것이 거의 없죠. 그렇기에 단순한 노트처럼 인식하고 행동하도록 유도합니다. 자신의 노트에 글을 쓰는데 부담감을 느끼는 사람은 드물기에(물론 제 지인처럼 일기를 부모님이 읽을 수 있다고 암호화시키는 경우도 있지만요) 글을 쉽게 쓰도록 하죠. 하지만 해당 글은 인터넷에 공개되어 있기에 누구나 볼 수 있습니다.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는 구조죠.

팔라이올로고스

2016-07-21 00:21:45

사실 트위터같은 경우엔 엄밀히 말하자면 공공장소에서 말하는건데 사석에서 말하는거 같이 보이는게 크죠.

Papillon

2016-07-21 09:59:08

제가 언급한대로 광장 속의 비닐 천막이죠. 자기 소유의 비닐 천막이니까 "내 천막 안에서 내 맘대로 하는게 뭐가 대수라고?"라며 생각하고 행동하지만 실제는 방음도 안되고 누구나 안을 쉽게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벨라

2016-07-21 13:13:44

SNS 안에서도 자주 강조되던 문구지요. 내가 적는 것은 만인이 다 볼 수 있기에 개인적인 공간이라고 인식하는 것은 위험하다구요. 늘 이를 곱씹으면서 사용하고 있지만, 최근엔 의견을 표출하기보단 관심있는 컨텐츠의 새 소식, 잘 만든 콘텐츠, 풍경과 동물의 사진을 리트윗하는 것으로 사용하게 되더군요.

저는 본문과는 다른 관점에서 해당 논란을 보고 있었기 때문에 적어주신 글 감사히 읽었습니다. 저는 해당 논란의 규모가 커지게 된 것은 다른 게임에서의 성우 교체 건과 비교했을 때 판이한 사측의 대처 속도(해당하는 사례는 일주일 후 교체되었습니다), 당사자가 해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어지는 인신공격, 당사자를 지지하는 타 창작자들을 리스트화하여 공유하고 작품을 망가뜨리는 상황이라고 생각하기에 SNS 자체에 대해선 생각하지 않고 있었거든요. 

벨라

2016-07-21 18:58:59

1. 네. 메이플스토리2가 맞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다른 사례로 접근해야 하는군요.

2. 저는 지지하는 입장이나, 입장에 대한 것은 별개로 새로이 생각할 관점을 제시해주신 점, 성심껏 코멘트를 달아주신 점에 감사드립니다. 새로 적어주실 글에 대해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Papillon

2016-07-21 17:59:29

1. 음, 일주일만에 교체된 메이플스토리2(해당 게임으로 알고 있는데 맞나요?)의 사례와 클로저스의 사례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메이플스토리 2의 경우, 그냥 평범하게(물론 인기는 없지만) 돌아가던 게임의 성우가 문제를 일으키니 사측 내부에서 회의 끝에 성우변경을 요청한 것입니다. 반면에 클로저스의 경우 본디 유저 자체가 굉장히 드문 상황(서버가 단 하나 뿐인데도 사람이 한참 붐빌 시간에 "원활"로 표시될 정도입니다)에서 오랜만에 큰 돈을 들여서 캐릭터 추가 업데이트를 하려던 상황이었죠. 출시 이틀 전 일부 보이스까지 공개된 시점이었습니다. 공개에 맞춰서 풀기 위해 캐시템인 스타터팩까지 예약 구매를 받아둔 상태였죠. 그런데 그 상황에서 해당 성우가 행동을 하게 됩니다. 해당 행동의 옳고 그름이야 둘째치더라도 해당 성우의 행동은 클로저스의 주요 소비자들에게 어그로를 끌게 되었고 클로저스의 주요 소비자들은 스타터팩 환불을 요구함과 동시에 성우를 교체하거나 아니면 스타터팩 환불을 해주고 유저들의 대량 이탈을 보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는 선택지를 내놓았습니다. 만약 성우를 교체하지 않을 경우 해당 업데이트에 투자한 최소 억단위의 금액의 공중분해는 물론이고 가뜩이나 접속자가 적어 "클망겜"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클로저스의 생명마저 위태로운 상황이었죠. 그렇다고 일주일이나 거쳐 느긋하게 회의를 해서 결정하기에는 캐릭터 출시를 겨우 이틀 앞둔 상황이었습니다. 이 상황에서 넥슨은 본인들이 손해볼 것은 감수하고서라도 이미 대가를 지불한 녹음 분량을 그대로 포기하고 성우 분과의 계약을 파기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사실 이건 넥슨이 해당 성우에게 손해배상비를 청구해도 할 말이 없는 상황이에요.


2. 전 해당 성우를 지지하는 입장이 아니고 해당 성우들을 지지하는 작가들에게도 공감하진 않습니다. 애초에 보던 작품이 없었기에 그 작품들을 불매운동하거나 하진 않겠지만요. 하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일부 작가들의 소비자 우롱 행위는 그것과는 별개로 프로 의식의 부재로 밖에 보이지 않더군요. 해당 건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마드리갈

2016-07-26 15:32:15

요즘 사회전반의 문제인 방약무인한 태도, 그리고 특히 소셜미디어에서 두드러지는 문제양상에 대해서 알기 쉬운 비유와 심도있는 분석을 제공해 주신 점에 먼저 크게 감사드려요.


빠삐용님의 글을 읽고 나서 요약을 해 보자면 이렇게 되겠네요.

TPO, 즉 Time(시간), Place(장소), Occasion(상황)의 3요소는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자유는 호혜적(互?的)이다. 특히 저는 자유의 호혜성에 눈이 많이 가고 있어요.

호혜라는 말이 그렇게 쉽게 접할 수는 없다 보니 어리둥절하실 분도 많으시겠지만 간단히 말하면 이거예요. 서로가 소중하니까 서로에게 은혜롭게 대한다는 의미. 이것은 나의 의견이 중요한만큼 타인의 의견도 중요하다는 의미가 되고, 표현 관련으로 풀어쓰면 나의 생각하고 말할 권리는 타인에게도 똑같이 있다는 뜻으로도 이어져요. 이러한 호혜적인 관계는 현대 민주사회의 근간이자 전제이기도 하죠. 이것이 당연하지 않았던 전근대 전제군주정 사회에서는 다른 생각을 품는 자체만으로도 상대방을 죽일 수 있는 근거가 되었고, 그것은 이단심판, 종교재판, 사문난적, 문자의 옥 등의 온갖 사례로 차고 넘쳐 있어요.


그래서 표현의 자유 뒤에 숨으려는 자들에 대해서는 결코 좋게 볼 수가 없어요. 현대 민주사회의 과실은 챙기려고 하고, 그 과실을 생산하기 위한 노고는 어떻게 되어도 상관없다는, 민주사회의 적일 수밖에 없으니까요. 자신은 어떤 발언을 해도 괜찮고 면책되고 타인은 그러면 안된다는 이런 행태, 사실 이미 많이 보아왔어요. 현행범으로 잡힌 사회지도층 인사들이 "내가 누군지 알고 그래?" 하는 것에서부터, 요즘 문제되는 개돼지 발언, 웹툰 독자들을 무시하는 발언에까지 여러 곳에 걸쳐 있어요.


운영진으로서 말씀드리자면, "썰을 풀다" 는 이전에도 규제된 적이 있어요.

이 사례를 참고해 주시기를 부탁드려요.

Papillon

2016-07-28 01:29:26

해당 부분은 수정했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SiteOwner

2016-07-31 13:17:38

표현의 자유에 대에 아주 명쾌하고 알기 쉽게 정리해 주신 글을 올려 주셔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그렇습니다. 표현의 자유는 글자 그대로 어떤 발언을 할 자유이지 그 발언에서의 면책 등은 처음부터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입니다. 즉 자신이 갑이라는 의견을 표출할 수 있는 것처럼 다른 사람들이 을, 병 등의 다른 의견을 내보이거나 아예 아무 말도 하지 않을 수 있는 것이 표현의 자유의 본질이지요. 그런데 이런 것들은 무시되고 표현의 자유가 오용되어 온 점이 많았습니다.

199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이런 일들이 횡행했습니다.
그 시대에는 운수업 종사자들이 차내에서 담배를 피우는 일이 상당부분 당연시되었습니다. 그것에 항의하면 "여기는 내 집이자 내 직장인데 당신이 왜? 싫으면 타지 말던가!!" 하는 운전수들이 흔했지요. 20년이 지난 지금은 이러다가는 무슨 경을 칠지 모르지만요.
게다가 대학가에서는 운동권들이 온갖 정치담론 및 음모론을 쏟아내면서 표현의 자유 뒤에 숨고, 비판에 대해서는 정부의 프락치입네 계몽되지 않았네 극우적인 생각입네 하면서 상대방의 입을 틀어막기 바빴습니다. 그리고 누구도 이 풍조에 반기를 들기 힘들었고, 그러면서 대학은 각종 사상의 실험장이 되어야 한다는 이율배반적인 주장들이 활개쳤습니다. 위에서 동생이 언급한 자유의 호혜성에 대해서는 아무 생각이 없는, 자신만이 자유의 향유자여야 한다는 비민주적인 태도 그 자체였지요.

모 게임회사의 처신에 대해서 조금 더 언급하자면, 저는 그 게임회사가 여러모로 비판받는 것과는 별개로 그 성우 교체건은 문제되지 않는다고 보고 있습니다. 어차피 기업은 이윤추구를 위해 설립, 운영되는 조직이고, 그것에 어긋난다면 위법하지 않은 범위 내에서 목적달성에 문제가 되는 인물을 배제할 자유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당한 절차에 따라 급여를 지불하고 내보낸 것이지 그냥 퇴출한 것도 아니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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