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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주제는 랜덤 인카운터(Random Encounter / Random Even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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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는 TRPG(테이블 RPG)와 JRPG(일본식 RPG)에서 확률에 따라 몬스터와의 전투로 전환되는 것입니다만, 시대가 흐르고 흘러 게임이 발전하자 몬스터와의 전투는 이제 흔하다 못해 일상이 되어버렸죠. 그래서 근래의 게임에서는 오픈월드나 샌드박스 형식과 맞물려 '예기치 않게 받아들이게 되는 퀘스트'로 바뀌고 있습니다. 맵에 표시되지 않다가 가까이 가야만 출현한다든지, 맵에 적당히 표시는 되지만 출현 조건이 정해져 있다는 식으로 원판의 랜덤 즉 무작위성을 살리기도 합니다.


위의 예시를 들자면 GTA를 필두로 한 샌드박스 게임이 대표적입니다. 자유롭게 세계를 돌아다닐 수 있는 특성상 길을 가다가 싸움이 벌어지는 건 다반사고, 싸움과 전혀 거리가 먼 사람들이 도움을 청하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슬리핑 독스의 우호도 미션(Face Mission)이나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의 여러 부가작업들처럼 테마는 영락없는 랜덤 인카운터임에도 위치와 조건이 명확하여 무작위가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가하면 당연히 본연의 의미를 유지하는 경우도 있는데 포켓몬스터 시리즈가 대표적이고(다만 이 쪽은 풀숲이 움직이는 묘사를 통해 힌트를 추가하고 있다더군요), 조금 되긴 했지만 용과 같이 시리즈처럼 주인공의 외모가 어떻든 미칠듯이 시비를 걸어 전투가 벌어지는 게임도 있습니다. 다만 전자는 풀숲이 움직이는 묘사를 통해 힌트를 주고, 후자 역시 적들이 무작정 달려드는 게 아니라 근처에서 오랫동안 머무르면 '뭘 쳐다봐?'라며 시비를 거는 이유가 생기도록 바뀌었습니다. 개연성 문제도 있겠지만, 역시 초보자를 위한 배려가 아닐까 싶습니다. 빈사지경의 상태에서 체력을 채우거나 저장하기 위해 달려가고 있는데, 뜬금없이 전투가 벌어져 사망한다면 게임 삭제하기 좋은 타이밍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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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면 이 랜덤 인카운터야말로 게임(더 나아가서는 창작물 전반)과 현실을 구분하는 가장 큰 차이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창작물에서는 세계관이나 극의 흐름상 반드시 일어나야 하거나 그럴 확률이 매우 높은 사건을 제외하면, 대부분 주인공과 하등 상관없는 사건이 엄청나게 벌어지지만, 현실에서는 그런 일이 거의 없죠. 비현실적인 것을 떠나 현대 배경을 삼은 샌드박스 게임을 예시로 들어도, 길을 가던 사람이 도움을 청한다거나 자신의 일을 도와달라고 말하는 일이 없습니다. 게임과 달리 현실만의 문제-인간관계, 신변의 안전 등-가 있기 때문이죠. 반면 창작물에 집중할 경우, 작품 외적으로 보면 여백을 메우기 위한 창작자의 고민일 경우가 많고요. (만화가로서는 시간벌이 내지 잔재미, 게임 제작자로서는 용량 늘리기 내지 잔재미) 잔재미란 공통점이 있고.


이상하게도 저는 창작물의 본편 스토리도 재미있게 보는 편(물론 막장 전개는 무시합니다)이지만, 그것보다는 이 랜덤 인카운터를 포함한 짜투리 에피소드를 더더욱 좋아합니다. 내용이 짧고 기승전결이 확실해서 이해하기 쉽고, 바로 다음 행동을 결정할 수 있으니까요. 의도적으로 뒷내용에 대해 떡밥을 내포할 필요성도 없고요. 오히려 이러한 짜투리 에피소드에서 생각치도 못한 떡밥을 찾아내 부풀려서 나중에 써먹는 경우가 더 많다더군요. 이런 의외성도 들어가 있기 때문인지 만화를 읽거나 게임을 하다보면 묘한 기대를 품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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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만화나 애니, 게임에서 이렇게 정말 우연히(random) 접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혹은 (범죄 등 불법적인 사건을 제외하고) 이런 일이 일어나봤으면 재미있겠다, 혹은 일어나면 정말 곤란하겠다 싶은 사건이 있으신가요?

Lester

그거 알아? 혼자 있고 싶어하는 사람은 이유야 어쨌든 고독을 즐겨서 그러는 게 아니야. 사람들한테 계속 실망해서 먼저 세상에서 모습을 감추는 거야. - 조디 피코

9 댓글

마드리갈

2018-07-01 17:39:40

모르는 사람의 접근은, 이해심을 악용하는 사건이 좀 있다 보니까 확실히 두려워지죠.

대학생 때 겪었던 낯선 사람의 접근은 보통 종교 권유같은 것이었는데, 목적이 어떻든간에 타인의 이해심에 편승하려는 게 보여서 철저히 싫어졌어요. 그래서 무시하거나, 무시가 여의치 않은 경우에는 그들이 받아들일 수 없는 조건을 걸어서 물러나게 하는 방법을 구사해 오고 있어요. 이를테면 돈부터 내면 말을 들어주겠다고 역으로 요구하는 방법.


요즘은 게임을 할 여유가 나지 않아서 못 하고 있지만, 예전에 한 게임 중 액션로망 범피트롯에서 그런 경우를 겪기도 했어요. 야심찬 노동자 호아킨이 그런 캐릭터인데, 게임을 할 때 공략본 등의 사전지식 없이 게임 공간내의 캐릭터들에게 하나하나 말을 걸다가 그 호아킨이라는 캐릭터를 발견하고 그렇게 전개된 스토리를 따라가 보기도 했어요.

그는, 인접해 있지만 사이가 극도로 나쁜 두 호텔 경영자 집안의 역학관계를 이용해서 두 호텔을 모두 장악하여 재벌에 등극하고, 경영에서 쫓겨난 두 가문은 뒤늦은 후회를 하게 되지만 이미 호텔은 호아킨에게 넘어간 뒤였어요. 이 이벤트를 이용해서 주인공이 주식으로 큰 이익을 얻을 수도 있어요. 만나지 않아도 게임 스토리 진행에는 아무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만나게 되면 엄청난 이득을 얻을 수도 있어서, 이게 그냥 숨겨진 곁다리 이벤트로 설정해 놓은 게 좀 아쉽다는 생각도 했어요.

Lester

2018-07-01 18:19:23

종교 권유 같은 건 지금도 집에 찾아오는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UCC 동영상 좀 평가해달라며 들어와서 설교하는 것은 이제 흔한 패턴이고, 승복도 안 입은 아줌마가 드러내놓고 뒤에 절 지으니 도와달라는 말도 하더군요. 그나마 후자의 경우엔 거짓말은 안 해서 괜찮았습니다. 말씀하신 방법은 인터넷에서 '예수쟁이 퇴치법' 같은 경우로 유명하죠.


그런 게임이 있었군요. 그러고보면 그러한 곁다리 이벤트들은 스토리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숨겨져 있는 대신 100% 클리어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은데, 뭐 당연하다 생각하면서도 아쉽기도 합니다. 미리 드러나 있으면 공략을 보지 않고 찾아내서 더 재밌었을텐데 하는 생각도 있고...


p.s. 여기 사이트에 투표 기능은 없죠? 에피소드에 투표기능을 사용하여 선택지를 넣어볼까 했는데...

마드리갈

2018-07-01 18:51:35

설문조사 투표기능은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어요.

에디터 화면에서 상단에 확장 컴포넌트라는 항목이 보이시나요? 이 항목을 클릭하시면 4개의 선택지가 나오는데, 그 중 3번째가 설문조사예요. 이것을 사용하시면 되어요.

Lester

2018-07-01 22:46:20

설문조사를 누르면 뜨는 창에서 등록을 눌러도 그냥 아무 일도 없고, 설문조사가 어디에 등록되었는지도 알 수가 없네요.

마드리갈

2018-07-02 15:28:29

설문조사를 추가하는 방법 해설을 공지로 올려두었어요.

참조를 부탁드려요!!

마키

2018-07-01 22:36:53

스마트폰으로 하다 관뒀던 초대 드래곤 퀘스트 이식판과 마찬가지로 하다 관둔 포켓몬스터 썬이 생각나네요.


후자의 경우 실제 엔딩 이후 컨텐츠인 배틀 트리의 경우, 온갖 네임드 트레이너들이 포진되어 있는데 이를 다 뚫고 너덜너덜해진 상태로 배틀트리에 입성하는 순간 포켓몬 배틀을 벌여오는 캐릭터가 다른 사람도 아니고, 관동 지방을 대표하는 최강의 챔피언 레드와 그린(...). 이를 반영했는지 후속작 울트라 시리즈에서는 그린이 회복해주는 전개로 바뀌었다고 하죠.

Lester

2018-07-01 22:52:35

뭔가요, 그 난데없는 끝판왕의 등장은(...) 엔딩 이후의 컨텐츠면 난이도가 높다는 경고문이 뜰 법도 한데, 그런 것도 없었나 보죠?

마키

2018-07-01 23:07:44

포켓몬이니까요(...).

네임드 NPC나 트레이너 NPC들이 플레이어 상태를 봐가면서 배틀을 해줄리가 만무한지라... 그나마 섬의 왕/여왕 전 같이 큰 시련 같은 경우는 플레이어가 어느정도 준비를 하고 오도록 배려해주기도 하는데 딱 그정도 뿐이었죠.


그래서 재수없으면 배틀트리에서 난데없이 세계관 최강자와 싸워야 한다던가, 아니면 뭐 포켓몬 가지고 작업하다가 걸려가지고 전멸하는 경우도 있어서 울트라 시리즈에선 그런 쪽으로의 비판은 어느정도 수용, 이벤트가 다소 변경된 모양입니다.

SiteOwner

2018-07-05 20:05:41

삼국지 6 게임에서 적 진영의 능력치 높은 장수들이 쿠데타를 일으켰다가 실패해서 플레이하는 군주의 진영으로 대거 귀순한 사례가 있고, 그게 인상깊어서 저도 동생도 그 세이브파일을 계속 보존해 두고 있습니다.


복권 등을 구입한다든지 할 때, 로또처럼 직접 번호를 지정해서 구입하는 경우가 아닌 연금복권처럼 이미 번호가 인쇄되어 있는 복권을 구입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이걸 뽑았는데 해외토픽에 나온 것처럼 거액에 당첨된다면 어떨까 하는 상상을 한 적도 적지 않습니다. 아직은 일어나지 않은 일이라서 그냥 로망만으로 남아 있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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