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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익선의 부활, 그 시작

SiteOwner, 2017-09-13 21:01:33

조회 수
218

20세기 후반에 수중익선(水中翼船, Hydrofoil)이라는 형태의 선박이 등장하여 한때 주목을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수중익선이란, 글자 그대로 물 속에 날개를 펴서 달리는 배를 말합니다.
카와사키중공업의 제트포일의 원리 소개페이지(일본어)를 보시면, 수중익선의 원리를 알 수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수중익으로 양력을 발생시켜 선체를 물에 닿지 않도록 높게 띄워서 저항을 줄여 빠르게 항행가능한 선박이 수중익선인 것입니다. 물은 공기보다 밀도가 월등히 높기에 양력을 발생시키는 날개의 크기도 항공기의 것에 비하면 매우 작습니다.

수중익선은 열차와 비슷한 속도로 항행할 수 있어서 빠른데다, 물과 닿는 면적이 적어서 흔들림이 적고 쾌적합니다. 그래서 20세기 후반에 들어서 연구가 많이 되었고, 미국의 항공기 제조사 보잉에서 개발한 모델 929는 단거리 여객선은 물론 군함에까지 채택되었습니다. 그러나 수중익선은 파도가 많이 치는 수역에서는 운용상의 난점이 있고 고래 등의 대형 해양생물과의 충돌에도 취약한데다 여러모로 구조가 복잡해서 유지보수가 까다롭다 보니 예상과 다르게 많이 보급되지 못하였습니다. 결국 보잉 929 수중익선은 1974년에서 1995년까지 43척만 건조되었으며, 생산기간 도중인 1985년을 끝으로 보잉의 생산라인은 26척을 출고하고 폐쇄된 뒤 철거되어 1987년에 일본의 카와사키중공업으로 매각되었고, 1989년부터는 카와사키에서 15척, 중국의 상해신남선창공사(上海新南船廠公司)에서 2척이 추가로 건조되었습니다. 그렇게 생산된 보잉 929는 35척이 일본 국내선, 한일국제항로 및 홍콩-마카오 항로에서 운용되고 있습니다. 그 외의 수중익선으로는 소련의 라케타 및 후계기종인 우크라이나의 보스호트 등도 있습니다만, 라케타는 1970년대에, 그리고 보스호트는 1990년대 전반에 이미 생산종료되어 있어서 21세기에 들어서는 신조 수중익선은 없고 기존 생산분만 운용되다가 수명이 다하거나 사고를 당해서 퇴역하여 운용수량이 조금씩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수중익선을 가장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부산-하카타/히타카츠 항로의 경우 JR큐슈의 비틀 및 미래고속의 코비에 사용되는 보잉 929는 1989년에서 1995년 사이에 건조된 것이라서 선령이 이미 22-28년 정도가 됩니다. 게다가 중정비나 악천후 등 특단의 사정이 없는 한은 매일 운항되고 있다 보니 선체의 내구도 문제가 언제 제기되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2017년에 들어서 드디어 수중익선을 신규건조한다는 방침이 확정되었습니다.
요약하자면, 카와사키중공업이 도쿄와 이즈제도를 연결하는 단거리 항로용으로 보잉 929(카와사키에서는 제트포일로 지칭) 1척을 신규건조하고, 그 선박을 2020년 6월까지 공동발주자인 토카이기선(東海汽船株式会社) 및 독립행정법인 철도건설-운수시설정비지원기구(鉄道建設・運輸施設整備支援機構)에 납품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2020년에는 25년만에 신규제작되는 수중익선이 취역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으로 수중익선의 신규건조가 끝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일본 내에는 국제선을 운용하는 JR큐슈는 물론 국내선 해운사인 큐슈우선(九州郵船), 사도기선(佐渡汽船), 카고시마상선(鹿児島商船) 등의 기존 수중익선 운용사들도 후계기 도입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고 카와사키중공업도 기존 선박의 유지보수 및 해상고속교통의 유지 및 발전을 위한 수중익선 연구개발 및 공급에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방침을 천명했습니다.

수중익선의 부활이 시작되는 것을 보니 여러모로 기대가 됩니다.
특히 큐슈 여행을 할 때에는 국제교통수단으로서 JR큐슈의 고속선 비틀을 가장 선호하다 보니 신규제작 비틀을 볼 날도 멀지 않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SiteOw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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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댓글

대왕고래

2017-09-14 20:53:35

저는 배멀미가 많은 편이에요. 그래서인지 흔들림 적다는 게 매우 맘에 드네요.

다른 무엇보다도 배에 날개가 달렸다는게 무지 재미있어요. 그래서 그냥 타 보고 싶네요. 날개달린 배라니, 날아다니는 오리에 타는 상상이 들고 있어요.

부산-하카타/히타카츠 항로라면, 부산에서 저 두 지역으로 가는 배인건가요? 나중에 부산 갈 일이 있으면 알아보는 것도 좋겠어요.

SiteOwner

2017-09-14 22:39:40

속도도 그렇고 탑승감도 그렇고, 가스터빈 특유의 고주파음을 제외하면 열차와 거의 같습니다.

수중익선 중에는 저 보잉 929 말고도 수중익이 외부로 드러난 것도 있습니다. 1960년대에 일본에서 제작되어 1980년대 국내에 수입되어 한려수도에서 주로 운항된 엔젤호 같은 것이 그 예인데, 보잉 929와는 달리 운용할 수 있는 접안시설이 제한되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그렇습니다. 부산역 근처의 부산국제여객선터미널에서 부산-하카타 항로는 후쿠오카를 방문할 때에, 그리고 부산-히타카츠 항로는 대마도를 방문할 때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후쿠오카의 경우 시내에 위치한 JR의 중앙철도역과 항구는 옛 지명인 하카타를 쓰고 있어서 후쿠오카의 항구는 정식명이 하카타항(博多港, Port of Hakata)입니다. 

마키

2017-09-16 12:38:36

날개 익이 붙어있어서 어떤 배인가 했더니 정말로 날개를 펼치고 날아가는(?) 배군요.


타볼 일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기회가 된다면 한번 쯤 타보고 싶은 생각이 드는 재밌는 탈것이에요. 시속 80km 언저리면 그렇게 느린 속도도 아니고 말이죠.

SiteOwner

2017-09-16 17:35:10

그렇습니다. 물 속에서 날개를 펼치고, 선체는 물 위를 날아갑니다.

부산항이나 하카타항에서는 수중익을 볼 수가 없지만, 대마도 히타카츠항에서는 출발전에 앞부분 수중익을 물 밖에 내고 있다 보니 잘 보입니다. ビートル水中翼으로 검색하시면 수중익의 형태를 잘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열차같은 속도와 탑승감이 배에서 구현가능하니 확실히 재미있지요. 나중에 큐슈 방면으로 여행을 가신다면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SiteOwner

2021-09-09 20:17:23

[2021년 9월 9일 추가]


21세기에 처음으로 건조된 카와사키 제트포일은 2020년 7월 13일부터 도쿄만과 이즈제도를 잇는 항로에 투입되어 운행되고 있습니다. 이 선박은 토카이기선(東海汽船株式会社) 및 독립행정법인 철도건설-운수시설정비지원기구가 도입하여, 토카이기선이 운용하고 있습니다. 선명은 세븐아일랜드 유이(セブンアイランド結)로, 상부구조물은 군청색 바탕에 부분적으로 흰색이 쓰이고 있고 선체는 흰색입니다(토카이기선 웹사이트의 소개 바로가기, 일본어).


현재 코로나19 판데믹 상황으로 인해 교통수요 자체가 격감한 현재로서는 제트포일의 추가도입이 어떻게 될지는 정확히는 알 수 없습니다만, 그래도 신조선박이 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잘 운용되고 있는 것은 천만다행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SiteOwner

2023-04-26 00:06:54

[2023년 4월 26일 추가]


일본 니이가타현(新潟県)의 사도시(佐渡市) 및 죠에츠시(上越市)를 잇는 오기(小木)-나오에츠(直江津) 항로에서의 제트포일 수중익선 운용이 2022년 10월 31일을 기해 종료되었습니다. 이전에는 고속카페리 아카네(あかね)가 운용되다가 매각되어 2021년부터는 보잉 929 제트포일이 운항되기 시작했고 2022년 10월 31일 15시 45분 오기항을 떠난 제트포일이 마지막 편이 되었습니다. 선박운항사 사도기선에서는 향후 중고 카페리를 도입하여 운항할 예정입니다.


이에 대한 보도는 하단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ジェットフォイル、ありがとう!佐渡汽船・小木-直江津航路の運航終了

(제트포일, 고맙다! 사도기선 오기-나오에츠항로의 운항종료, 2022년 11월 1일 니이가타일보, 일본어)

SiteOwner

2023-06-03 15:48:17

[2023년 6월 3일 추가]


일본 니이가타현의 내항해운사인 사도기선(佐渡汽船)이 수중익선으로 운항되는 니이가타(新潟)-료츠(両津) 항로의 운항을 늘리기로 했습니다. 소요시간은 1시간 7분이고 7월 7일에는 1왕복, 7월 15-17일, 8월 11-15일, 8월 18-20일에는 매일 2왕복 증편합니다. 아직 일본국내 수요가 코로나19 이전만큼 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대만 및 미국에서의 방문객을 중심으로 수요가 는다든지 하는 것이 큰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하에서 자세한 것을 읽으실 수 있습니다.

夏の「ジェットフォイル増便」を発表 インバウンド需要も戻りつつあるが 新型ウイルス禍前には及ばず 佐渡汽船

(여름의 제트포일 증편을 발표 인바운드 수요도 회복경향에 있지만 코로나19 이전에는 미달 사도기선, 2023년 5월 30일 TBS NEWS DIG, 일본어)

SiteOwner

2023-10-27 20:37:24

[2023년 10월 27일 추가]


JR큐슈고속선에서 하카타-부산 항로에서 운용되었던 보잉 929 비틀 제트포일이 오키나와현의 해운회사인 쿠메지마 오션제트(久米島オーシャンジェット)에 인도되었습니다. 2024년 4월부터 취항하게 되면 쿠메지마와 오키나와본도(沖縄本島)의 나하(那覇) 구간을 1시간에 잇게 되어 편도기준 기존항로보다 2시간 이상을 단축할 수 있게 됩니다.

230인승의 제트포일의 운임은 성인기준 6,000엔으로 연간 24-25만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래에 첨부된 기사를 참조하셔도 좋습니다.

久米島と那覇を1時間で結ぶ高速船『ジェットフォイル』が来年4月に就航 航行時間が2時間以上短縮

(쿠메지마와 나하를 1시간에 잇는 고속선 제트포일이 내년 4월에 취항 항행시간이 2시간 이상 단축, 2023년 8월 14일 TBS NEWS DIG, 일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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