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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아, 그 우주선을 타지 마오"

마키, 2020-02-25 01:09:41

조회 수
151

* 제목은 진모영 감독의 독립영화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My Love, Don't Cross That River, 2014)"의 패러디.



이미 결말이 정해진 이야기를 되돌아보며, 비극적으로 끝난다는걸 알면서도 바라볼 수 밖에 없는 마음은 슬프기 그지없네요.


유튜브에서 다큐멘터리 "우주로 간 영웅들(Rocketmen, 2009년 BBC 제작)" 1부-안타깝게도 유튜브에 2부는 없었습니다.-를 봤습니다. 스페이스 셔틀 "디스커버리 호"의 이륙으로부터 시작하는 다큐멘터리는 유인 궤도 비행을 이룩한 "머큐리 계획", 지구 궤도에서의 랑데부와 EVA(Extra-vehicular activity, 우주선외활동)를 성공시킨 "제미니 계획"이 이를 계승한 "아폴로 계획"으로 이어지는 인류의 우주에 대한 도전을 담아내고 있죠.

(이하의 내용은 "https://www.youtube.com/watch?v=pk5Agbb-3eU"을 기초로 하고 있습니다. 감상하실 분은 링크로.)



수많은 실패를 발판 삼아 1961년 5월 5일에 머큐리 계획의 일환으로 발사된 프리덤 7호(FREEDOM 7)가 미국 역사상 처음으로 유인 탄도 비행에 성공합니다. 미국이 처음으로 우주라는 무대에 발을 내딛은 순간이었죠. 그로부터 두달 뒤인 1961년 5월 25일, 존 F. 케네디 미국 대통령이 "우리는 60년대 안에 달에 사람을 갖다놔야 한다"고 발언하며 그와 동시에 소련과의 달 착륙 경쟁이 시작됩니다. 이 발언은 다음해 9월 12일의 라이스 스타디움 연설에서 저 유명한 "우리는 어렵기 때문에 달에 갈 것이다"는 포부로 모두에게 공언되죠.


아직 유인 비행조차 이제 막 간신히 성공한 상황에서 이러한 케네디 대통령의 호언장담은 불가능에 가까운 과제였지만, 머큐리 계획으로 궤도 비행에 성공하고, 동시에 진행된 제미니 계획을 통해 유인 궤도 비행, 랑데부, EVA, 우주공간에서의 도킹 기술 습득 등 훗날의 달 착륙을 위해 필요한 선결과제들을 숨돌릴 틈도 없이 우주선을 만들고 우주인을 태워 쏘아올리며 필사적으로 배워나갑니다.


머큐리 계획과 제미니 계획이 어느정도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후 마침내 역사에 남을 아폴로 계획이 시작됩니다.


리버티벨 7호를 조종했던 거스 그리섬, 제미니 4호에 탑승해 처음으로 EVA를 수행했던 에드워드 화이트, 해군 소속으로 이런저런 군용기를 조종하다 배속된 로저 채피가 AS-204 미션에 투입됩니다. 훗날 "아폴로 1호"라고 명명되는 AS-204 미션은 아폴로 계획에 사용될 사령선과 기계선의 훈련 및 테스트 미션 중 하나였죠.


하지만 1967년 1월 27일. 순식간에 벌어진 화재가 사령선 캡슐을 집어삼키고, 탑승해있던 우주비행사 3인이 순직하는 참사가 벌어집니다. 아폴로 계획이 시작되어 아폴로 1호라는 언급이 나오며 저 3인의 이름이 호명되는 순간, 이미 이들의 비극적인 결말을 알고 있던 입장에서는 머릿속에서 계속 "안돼요. 그거 타면 안돼요..."라는 말만 맴돌았죠.


이렇게 시작하자마자 우주비행사 3명이 순직하며 좌초될 위기에 처한 아폴로 계획.


(이하는 다큐멘터리에선 언급되지 않는 내용입니다만 다큐멘터리가 다루지 않는 내용이므로) 사건의 원인은 100% 순 산소로 채워진 사령선 내부의 공기, 설계결함으로 문을 열고닫을때 전선 피복의 손상으로 인한 스파크, 리버티벨 7호의 대기권 재돌입 당시 비상분리장치 오작동으로 해치가 열려 바다에 빠져 죽을뻔한 경험을 토대로 출입문의 설계를 바꿔달라는 거스 그리섬 본인의 요청에 의해 기체 내부로 열리도록 변경된 해치-이것이 결국 화재사건 당시 내부 압력 상승으로 문이 열리지 않는 원인이 되었죠.-등 다양한 이유가 톱니바퀴처럼 맞물린 결과였습니다.


후에 아폴로 8호의 사령관이 되는 프랭크 보먼이 "순직한 동료들이 자신들의 희생으로 달 착륙 계획에 차질이 빚어지는건 바라지 않을거다"라고 진상 위원회를 필사적으로 설득한 끝에 간신히 아폴로 계획은 중단되지 않고 지속될 수 있었고, AS-204 미션은 이 사고의 여파와 유족의 요청으로 아폴로 계획으로 승격, "아폴로 1호"라 명명됩니다. 17호까지 지속된 아폴로 계획 전체를 통틀어 13호와 함께 단 둘뿐인 실패한 미션, 그리고 아폴로 계획의 유일한 인명피해로 기록된 이 참사의 교훈을 통해 사령선의 설계가 골격부터 완전히 새로 뜯어고쳐지죠.


(이하 다시 다큐멘터리 본편으로 이어집니다.) 프랭크 보먼의 필사적인 설득으로 간신히 재개된 아폴로 계획은 본래 새턴 로켓의 성능 테스트 미션이었던 AS-501~AS-503 미션이 졸지에 아폴로 4~6호로 명명되어 정규 미션으로 승격됩니다. 아폴로 1호의 진상 규명을 위해 상당한 시간이 흘러 너무나도 촉박해진 시간 제한 탓에 사령선과 궤도선의 첫 유인 비행이었던 아폴로 7호(1968년 10월 11일), 새턴 로켓과 사령선의 첫 유인 달 궤도 비행이었던 아폴로 8호(같은 해 12월 21일), 달 착륙선 "스파이더"의  첫 유인 궤도 비행이었던 아폴로 9호(1969년 3월 3일), 달 착륙 자체를 제외한 이륙에서부터 귀환까지 최종 리허설이었던 아폴로 10호(같은 해 5월 18일) 미션이 단 7개월 만에 차례차례 이어집니다. 리허설이고 뭐고 없는 문자 그대로 목숨을 건 실전이었죠.



이러한 피와 땀과 눈물과 희생을 안고 각고의 노력이 이루어낸 아폴로 계획은 마침내 1969년 7월 16일 13시 32분 0초, 인류 역사상 최초의 유인 달 착륙 미션을 위해 아폴로 11호가 이륙하는 모습을 끝으로 다큐멘터리  1부가 마무리됩니다.




[20-02-24] B885Q2CAQsB_p0.jpg


언제나 그렇지만 간만에 재밌게 본 다큐멘터리에서 아폴로 1호 파트를 보며 느낀 슬픔을 이야기하고 싶었던게 버릇대로 아폴로 계획을 통으로 해설해버렸네요...

마키
東京タワーコレクターズ
ありったけの東京タワーグッズを集めるだけの変人。

5 댓글

SiteOwner

2020-02-25 20:06:19

제목에서 공무도하가가 연상되기도 했는데, 독립영화 작품의 제목이 그 유래였군요. 새로운 사실을 알았습니다.


우주항공개발의 역사는 희생의 역사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그 희생이 굉장히 참혹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동력비행기 이전에는 오토 릴리엔탈(Karl Wilhelm Otto Lilienthal, 1848-1896)의 글라이더 비행도중 추락사, 그리고 동력비행기 이후에도 DH.106 코멧 여객기의 공중분해 등 온갖 끔찍한 사고가 많았습니다. 말씀하신 아폴로 1호, 당시의 AS-204 또한 참혹한 희생이 따른 비극이었지요. 어릴 때 읽었던 책에 실험 직전의 사진이 나왔고, 그 다음 페이지에 그 당시의 우주비행사들이 결국 화재사고로 모두 목숨을 잃었다고 나온 것을 읽었을 때의 충격은 36년이 지난 지금도 선명합니다.


릴리엔탈의 희생이 동력비행기로, 코멧 여객기 공중분해사고가 금속피로 관련 연구로, 그리고 아폴로 1호 시험도중의 참사가 아폴로 계획의 발본적인 개혁으로...

그런 희생이 헛되지 않았고, 지금의 기술문명을 우리는 안전하게 누리고 있습니다.

경의와 추도와 감사를.

마키

2020-02-25 23:37:30

영화가 그 시에서 따온 제목이기는 합니다.


지금은 안전성으로 정평이 난 소유즈 우주선도 개발 초창기때는?소유즈 1호는 낙하산 고장으로 귀환 캡슐이 지면에 격돌하며 폭발하는?바람에 탑승해있던 블라디미르 미하일로비치 코마로프(Влади?мир Миха?йлович Комаро?в, 1927년생, 1967년 순직)가 숯덩이가 되고, 소유즈 11호는 귀환 캡슐의 밸브 고장으로 감압에 문제가 생겨서 우주비행사들이 전부 질식사하는 참극이 벌어지기도 했었죠.


그덕분에 1호에 이어 단 둘 뿐인 실패 미션이었던 아폴로 13호는 시작부터 끝까지 13의 저주를 뒤집어쓰고도 정말 다행히도 마지막까지 생환하여 "성공적인 실패"로 평가되었죠. 정작 이러면서 얻어냈던 교훈들이 스페이스 셔틀 미션에서는 도로아미타불이 되어버렸다는게 슬플 따름이네요.

마드리갈

2020-02-28 23:03:22

제목에서부터 어느 정도 예상은 했어요. 아폴로 1호의 발사실험 도중 화재로 발생한 대참사...

우리야 이렇게 과거의 희생의 유산을 안전하게 누리면서 생활하고 있지만, 무엇인가를 처음으로 해야 하고 이것에 대해 어떠한 확증이나 확신도 가질 수 없는 상태에 선뜻 나설 수 있을지를 되돌아보게 되네요.

게다가 저런 메가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분야와 시대와 소속을 대표하는 엘리트 중의 엘리트. 배운 것도 이루고 싶은 것도 많을텐데 한순간의 불상사로 자신의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데...여러모로 숙연해지고 있어요.


극도로 높은 산소비율 하니 생각나는 것이 있어요.

중생대의 지구가 지금보다 대기중의 산소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죠. 그래서 화재가 났다 하면 어김없이 대화재로 이어졌다고 하네요.

마키

2020-03-02 00:16:53

지금도 크게 다르진 않을거 같은데 저 당시 우주비행사들은 정말로 대부분 군에서 요직을 차지하던 엘리트 들이었죠.

유명한 닐 암스트롱도 제미니 8호나 달착륙선 조종연습 시험기를 운전하다 죽을뻔하기도 했었구요.

아폴로 1호의 사고도 결과적으로 보면 촉박한 시간제한을 맞추기위해 이거저거 무시하고 넘기고 하다가 사고가 난거지만 그런 뼈 아픈 희생이 있었기에 지금의 달 착륙이 있었음을 생각하면 절로 숙연해지네요.

마드리갈

2020-03-03 21:21:06

그러고 보니 생각난 게 있어요.


역대 우주비행사 중에서 미국의 닐 암스트롱(Neil Armstrong, 1930-2012), 존 글렌(John Glenn, 1921-2016),  소련의 알렉세이 레오노프(Алексей Леонов, 1934-2019), 발레리 쿠바소프(Валерий Кубасов, 1935-2014)와 같이 기념비적인 큰 임무를 남긴 이후 은퇴하여 천수를 다 누린 경우도 있지만, 아폴로 1호의 테스트, 챌린저호의 발사, 컬럼비아호의 귀환 등의 우주관련 사업 추진중 사고에 희생된 수많은 우주비행사라든지, 인류의 첫 우주비행사인 유리 가가린(Юрий Гагарин, 1934-1968)처럼 우주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한 이후 다시 군 조종사로서 훈련비행 도중 순직한 경우도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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