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주제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방팔방 무례함이 넘쳐나고 있는 요즘 세태 속에서 참 기묘하게 보이는 게 하나 있어요.
이렇게 자유롭게 무례함이 온세상을 채우고 있는데, 왜 검열은 없어지거나 줄어들기는커녕 도리어 여러가지가 법제화되어 있는 것인지, 이런 모순을 어떻게 봐야 할지 모르겠어요.
언제부터였는지는 모르겠지만, 일각에서 이런 주장이 끊임없이 제기되고는 있었어요.
예의범절이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검열이 없어져야 인간이 자유롭게 된다고. 그래서, 연장자나 상급자에 대한 경칭도 없어져야 하고, 경어는 가식적이니까 반말이나 욕설이 일상화되어야 한다나 어쩌고 하는 주장이 범람했어요. 그들이 쓰는 말도 그런 생각을 아주 그대로 담아 있어서 거칠기 짝이 없었고, 사실을 말한다는 구실로 누군가를 후려패고 할퀴고 뜯어버리는 일이 횡행했어요.
이런 풍조를 대중매체든 생활권에서든 본격적으로 접할 수 있게 된 지도 꽤나 많은 시간이 흘렀어요.
그리고 요즘은 열거하기 힘들 정도로 많죠. 게다가, 얼마나 당당해졌는지 자기 이름과 얼굴을 내걸고 대놓고 헛소리, 인신공격 등을 말해도 소신발언이 되고, 또 누군가는 그 발언을 적극옹호하고 그 발언자를 신격화하는 데에 거리낌이 없어요.
그와 동시에, 그렇게 말하는 자들이 속한 세력은 권력을 차지하니 검열을 이야기하네요.
특정사항에 대해서는 사실을 언급하여 비판하는 것조차 막으려 하고, 게다가 온갖 구실을 붙여가면서 현행헌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검열을 간접적인 방법으로 무력화하는 사실상의 검열제도를 만들려 해서 국내외 언론계 및 시민사회는 물론이고 국제연합(UN)까지 우려를 표명할 정도로 상황이 악화되었어요. 그 무례한 자들과 검열을 말하는 자들이 한 집단을 이루고 있는 것은 희극일까요, 아니면 비극일까요.
미국의 마지막 해군성 장관이자 첫 국방성 장관이었던 제임스 포레스탈(James Forrestal, 1892-1949)이 유서로 대신했던 고대 그리스의 문인 소포클레스(Sophocles)의 비극 아이아스(Ajax)의 일부분을 읽고 있어요.
Frenzy hath seized thy dearest son,Who from thy shores in glory cameThe first in valor and in fame;Thy deeds that he hath doneSeem hostile all to hostile eyes...Better to die, and sleepThe never waking sleep, than linger on,And dare to live, when the soul's life is gone.
이러한 시대도 과거의 영역이 되겠죠.
그리고, 후세가 평가하겠죠. 무례의 시대, 동시에 검열의 시대였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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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멜
2021-09-04 00:24:33
말과 글이 인스턴트화 된지 오래입니다. 글이 몇줄만 길어져도 읽지 않고 제목만 읽는 세태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실 제가 초등학생때도 들은 말입니다만.. 요즘은 정말 심해진 것 같습니다. 상대방에 대한 조롱과 비난이 마치 스포츠화 되었고, 고대 로마에서 맹수에게 찢기는 검투사들을 구경하듯 사람들은 그렇게 놀고 있습니다. 기술만 달라졌을뿐, 정말 사람은 여러의미로 예전과 달라진게 없군요..?
마드리갈
2021-09-04 19:37:30
그렇죠. 지금의 풍조는 결코 건전하다고 할 수 없고, 그냥 다른 희생자를 찾기에 혈안이 된 듯하죠.
게다가 이것을 그냥 남탓도 할 수 없어요. 말씀하신대로, 적극적으로 정보를 분석하고 생각하는 과정 자체를 무시하고 당장 알아보기 쉬운 것만 요구하는 세태가 범람하고 있어요. 그러니 여기서는 저것을 말하고 또 저기서는 이율배반적인 그것을 말하는데 그 둘이 모순되어 있다는 것을 생각할 힘도 쇠퇴하고 있어요. 이렇게 되면 부정한 방법으로 목적을 달성하려는 자들의 반합법전술이 잘 먹히게 되는 것이죠.
이런 세태의 폐해가 진영논리로 무장한 사람들을 해치지 않는다는 보장도 없어요. 그리고 역사가 말해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