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NRY입니다.
이번 주제는 대우자동차 시절부터 현재까지 생산되어 판매되고 있는 차량들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하는데요, 아직까지 그런것들이 팔리고 있었나? 혹은 쉐보레로 바꾸면서 그냥 뱃지만 바꿔 달았으니 당연한 거 아닌가? 하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당연하다면 당연하겠지만 GM대우 시절 모델들 중 쉐보레로 바꿔서 아직도 팔고 있는 건 쉐보레 스파크(GM대우 마티즈)와 쉐보레 아베오(GM대우 젠트라/칼로스), 쉐보레 크루즈(GM대우 라세티 프리미어), 쉐보레 캡티바(GM대우 윈스톰)가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번 글에서 다룰 것은 이것들보다 더 이전 세대의 모델들을 다뤄보려고 하는 것입니다.
알고 계시는 분들이 있으실 진 모르겠지만 대우 모델들 중 일부 모델의 경우 아직도 해외에서 생산되어 지금도 후속차종과 별개로 팔리는 경우가 있거든요. 그래서 한 번 준비해 보았습니다.
1. 마티즈
한국의 경차 모델들 중에선 유명하지요. 대우 시절부터 지금의 한국GM까지 꾸준히 사랑받는 경차들 중 하나인데요, 여러분은 알고 계신가요? 현재까지 마티즈 1세대 모델과 2세대 모델이 생산되고 있다는 사실을요? 그렇습니다. 해외에선 해당 세대의 마티즈 모델들이 아직도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두 차종 모두 각 세대의 마티즈 페이스리프트 모델들인데요 한 번 보실까요?
(좌, 우즈대우 마티즈 스탠다드, 우, 우즈대우 마티즈 베스트)
예, 그렇습니다. 한국에선 한 때 마티즈Ⅱ로 팔렸던 바로 그 마티즈입니다.
생산하는 곳은 우즈대우. 한 때 대우자동차의 우즈베키스탄 지부였다가 대우그룹이 도산한 이후 이곳의 생산공장을 국가가 사들여 현재는 국영기업으로 운영되고 있는 곳인데요, 마티즈Ⅱ의 인기가 좋았는지 이곳에서는 아직도 씨에로와 함께 사이좋게 마티즈가 팔리고 있었답니다. 씨에로에 관한 것은 후술하겠습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2세대 마티즈! 한국에서 마티즈 클래식이라고 하면 알고 계실 수도 있고 길거리에서 종종 보이는 차량이지요.
그런데 이것을 아직도 생산하는 곳이 있다고 하니 그곳은 바로 인도. 인도GM에선 현 세대 쉐보레 스파크와 함께 이 2세대 마티즈를 생산해서 함께 판매하고 있는데요, 이 때 주의하실 점!
인도에서 쉐보레 스파크라 하면 현세대 마티즈가 아니라 바로 이 2세대 마티즈를 의미한다는 점! 인도에선 현세대 스파크는 쉐보레 비트란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구분해 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이 인도의 쉐보레 스파크. 사진에 있는 것은 2세대 마티즈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한 번 더 페이스리프트한 모델이랍니다.)
두 번째로 언급할 차량은 바로 대우 씨에로! 대우 르망의 2세대 모델의 이름이었지요.
앞서 언급했지만 우즈대우에선 이 씨에로를 넥시아란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었는데 국내에선 현대의 엘란트라/아반떼, 기아의 세피아에 밀렸는데 거기에 같은 회사의 에스페로와 포지션까지 겹치는 바람에 결국 2~3년만에 단종되어 버린 비운의 차량이었는데 유럽에선 정 반대로 이 차량이 엄청난 인기를 끌게 되면서 2000년대까지 생산되었고 우즈대우의 경우는 아직까지도 생산되고 있는 차량이라고 합니다.
(이것이 현재까지 생산되고 있는 넥시아. SOHC엔진과 DOHC엔진 트림이 존재하고 일부 시장에선 오른쪽 사진처럼 쉐보레 넥시아로 판매되기도 했답니다.)
다음 차량은 대우 라세티.
대우 전성기의 마지막을 장식했던 누비라의 후속차량으로 등장했고 대우자동차가 GM으로 편입되어 GM대우가 되면서부턴 페이스리프트 되어 해외로 수출되기도 한 차량인데요.
이 때부터 크루즈까지 쭉 WTCC 차량으로 이용되었었고 해외에선 아예 WTCC 기념 모델까지 판매되었던 차량이지요.
이 라세티 역시 해외에선 계속 생산되는 모델이라고 합니다.
그곳은 바로 중국과 우즈베키스탄으로 중국에선 뷰익 브랜드로, 우즈베키스탄에선 쉐보레의 브랜드로 판매되고 있지요.
(상, 뷰익 엑셀. 하, 쉐보레 라세티. 엑셀의 경우 후속차종으로 엑셀GT와 엑셀XT가 존재하지만 베이스는 각각 뷰익 베라노와 오펠 아스트라이며 한자 표기도 凱越가 아닌 英朗이므로 주의할 것. 참고로 크루즈는 중국 시장에서 쉐보레 브랜드 그대로 팔리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드릴 차는 토스카.
GM대우의 중형 모델이었는데 대우의 이미지도 그렇고 여러모로 인기가 별로 없는 차량이었다고도 하더군요.
하지만 이 역시 해외에선 이야기가 달라져서 수출은 그럭저럭 잘 팔렸다고 하는데 이 차종 또한 해외에선 말리부와 별개로 꽤 오랫동안 생산되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베트남과 중국에선 크루즈와 별개로 아직도 생산하고 있는 차종이지요.
(위쪽은 베트남의 쉐보레 라세티, 아래쪽은 중국판 쉐보레 에피카. 중국판은 기존 에피카에서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모델이라고 합니다.)
여기까지입니다. 전세대 모델들이 세계 어딘가에서 아직도 굴러다닌다는 게 믿겨지시나요? 물론 이런 사례는 한국GM의 차량들만 해당하는 건 아니랍니다. 르노삼성 같은 경우 구세대 SM3의 페이스리프트 모델들은 아직도 닛산이나 르노의 뱃지를 달고 수출되고 있다고 하니까요.
자, 그럼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까지.
이상 HNRY의 카스토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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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댓글
마드리갈
2013-06-13 20:36:24
자동차업계의 살아있는 화석이라고 할만해요. 거론된 모델들은.
사실 현대자동차의 싼타페, 쌍용자동차의 체어맨 등도 그런 차종이죠. 싼타페의 경우는 미츠비시 샤리오의 한국생산판인 싼타모의 플랫폼이 여러모로 유용되어 원판과는 완전히 달라진 차종이고, 체어맨은 메르체데스-벤츠의 W124 플랫폼을 W140 S클래스와 유사한 형태로 변형하여 생산하는 그런 차종이지요.
미국에서는 닛산 센트라가 그런 살아있는 화석의 대표 사례예요. 보통 르노삼성의 SM3를 닛산 센트라와 연관지어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건 잘못된 거예요.
완성차 말고도 부품에서도 이런 경향이 보이는 경우가 있어요.
스바루의 자체개발 변속기가 닛산이 대주주였던 시절에 개발된 JATCO의 변속기와 같은 계통이예요. 그래서 트랜스미션 오일의 경우 닛산과 스바루만이 다른 회사와는 달랐어요. 게다가 스바루가 개발한 CVT는 닛산이 Xtronic이라는 이름으로 도입하여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에서도 사용되고 있어요.
SiteOwner
2015-08-07 01:31:10
이렇게 원 생산국에서 단종된 자동차가 타국, 특히 저개발국에서 면허생산되고 있는 경우는 꽤 있습니다. 오래된 플랫폼이 저렴한데다 유지보수에도 용이하고, 연료를 덜 가리는데다 전장품이 적어서 오지에서 막 굴리기에는 적합해서 그렇습니다.
본문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은 구 대우자동차의 사례로 가장 유명한 것이라면 역시 폴크스바겐의 비틀이 있습니다. 이건 결국 2003년에 단종되기는 했습니다만, 단일 플랫폼의 자동차로서의 최대 생산량을 자랑했음은 물론 생산기간도 1938년에서 2003년까지로 세계최장 기록을 당당히 세우고 있습니다.
이것 말고도, 프랑스의 승용차 중에서 본국내 단종 이후 한동안 해외생산이 지속된 차종이 있습니다.
1968년에 등장한 푸조 504는 프랑스에서는 1983년에 단종되었지만 케냐에서는 2004년, 나이지리아에서는 2005년까지 생산되었고, 1987년에 등장한 푸조 405는 유럽에서는 1997년에 단종되었지만 이란과 이집트에서는 여전히 생산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