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dodge.com.mx/autos-nuevos/i10-2013/
http://www.dodge.com.mx/autos-nuevos/attitude-2014/
믿기진 않겠지만 사실입니다. 실제로 닷지 멕시코 홈페이지의 2014년도 라인업을 보면 i10과 액센트가 각각 i10 바이 닷지와 애티튜드로 올라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죠.
뭐……새삼스러울 지도 모르는게 과거부터 현대차는 중남미 등지에서 이미 닷지 브랜드로 팔린 전적이 있거든요.
우선 현대 베르나가 그런데 액센트의 후속차량으로 등장했던 베르나는 베네수엘라에서 닷지 브리사란 이름으로 판매되기 시작했죠.
(요것이 닷지 브리사로 뱃지 엔지니어링 된 베르나. 이후 후속차량으로 현대 클릭이 2세대 브리사로 판매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이후엔 2세대 베르나가 멕시코에서 닷지 베르나란 이름을 달고 판매되기 시작합니다. 여기서 재미를 봤는지 이후 베르나의 후속차로 액센트의 이름이 부활했을 때 그 후속차부터 액센트가 닷지 애티튜드란 이름으로 판매되기 시작했지요.
(이것이 첫번째 닷지 애티튜드)
그리고 이어서 신형 액센트가 나오자 닷지 멕시코에선 2014년 모델로 이 액센트를 애티튜드란 이름을 걸고 라인업에 올려놨지요. 거기에 i10까지 함께 라인업으로 올려놓았지요. 이쪽은 브리사의 후속이라고 봐야 할라나요?
여튼 굉장히 신기했습니다. 현대와 닷지라……이것이 다 과거의 다임러크라이슬러-미쓰비시 얼라이언스 시절의 흔적일까요?
이상 HNRY의 카스토리였습니다.
2 댓글
마드리갈
2013-06-18 16:00:54
역시 현대자동차와 다임러크라이슬러 및 미츠비시와 제휴할 때의 영향이 남아 있군요.
그렇게 해서 현대자동차의 구 차종들이 살아 있는 화석으로 멕시코에서는 생산중인 차량이 되어 있는 거겠죠?
이런 걸 보면 참 기묘해요.
그런데 브리사는 옛날 기아자동차의 승용차 이름이 아니었나요?
그게 현대자동차의 차종이 닷지 브랜드로 팔리면서 거기에 이름이 붙는 게 참 기이하네요.
HNRY
2013-06-18 16:49:23
홈페이지 들어가 보시면 알겠지만 현재는 i10과 액센트만을 생산하려고 하고 있죠. 뭐, 사실 타국에서는 아직도 생산되며 굴러다니고 있긴 합니다.
우연의 일치일까요? 사실 기아 브리사는 마쯔다 패밀리어 기반이고 닷지 브리사는 현대 베르나/클릭 기반인데 확실히 기묘하긴 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