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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버스가 개발한 2층구조 객실의 4발 제트여객기인 A380은 2021년을 끝으로 생산이 종료되었어요.
누적생산량은 254대로 마지막 생산기체는 2021년 12월에 완성되어 독일 함부르크 공장을 떠나 최대운용사인 아랍에미리트의 에미레이트항공(Emirate Airlines)에 납품됨으로서 생산라인이 닫힌데다 기존의 운용기체 또한 코로나19 판데믹에 따른 항공업계의 불황 속에 비용절감 차원에서 대거 퇴역해서 에어프랑스, 말레이시아항공 및 중국남방항공에서는 이미 전량이 조기퇴역해 있는 상태에 있어요. 123대를 도입한 에미레이트항공은 A380의 첫 기체의 퇴역시점을 2035년으로 잡고 있으니까 일단 첫 기체는 2008년 취역 후 27년 운용하여 퇴역시키는 것이 되고 이로 볼 때 2021년에 도입된 마지막 기체는 단순계산으로도 2048년 쯤에는 퇴역하겠죠. 이렇게 A380은 서서히 역사 속으로 퇴장할 준비를 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상황이 크게 변하고 있어요.
이제 세계적인 여행재개에 따라 수송력이 대거 필요해졌고, 일단 장기보존처리된 A380에 재취역의 기회가 왔어요.
이미지 출처
Airbus A380 superjumbo makes a comeback as travel increases, 2022년 7월 7일 DW 기사, 영어
프랑스의 피레네 산맥 인근에 입지한 타르브 루드르 공항(A?roport Tarbes Lourdes Pyr?n?e) 구내에는 이렇게 에어프랑스나 루프트한자 등에서 퇴역한 A380이 주기되어 있어요. 에어프랑스는 보유했던 A380 10대를 전량 퇴역시켰고 독일 루프트한자 또한 14대를 모두 일선에서 제외해서 6대는 타 항공사에 매각하고 8대는 프랑스와 스페인의 지방공항에 나누어 장기보존중이기도 하죠. 이미 루프트한자의 최고경영자(CEO)인 카르스텐 슈포어(Carsten Spohr, 1966년생)가 2021년 8월에 A380은 돌아오지 않는다고 밝힌데다 이듬해인 2022년 4월에는 독일의 시사잡지인 슈피겔(Der Spiegel)에서 "그건 끝났고 영원히 끝났다. A380은 최신의 쌍발 여객기에 비하면 비경제적이고 루프트한자에 복귀할 일도 없다." 라고 재확인했지만 사정은 완전히 뒤집어졌어요. 이미 2022년 상반기가 끝나기 전에 루프트한자가 4-5대 정도를 재취역시키기로 결정했으니까요. 이것 또한 슈포어 CEO가 답한 것.
2023년 여름 시즌은 전세계적인 항공수요가 다시 증가할 시점. 그리고 아무리 보잉 777이나 에어버스 A350같은 대형 쌍발 여객기가 있더라도 좌석공급에는 한계가 있어요. 여객기를 지금 주문한다고 하더라도 올해 여름이 다가오기 전에 인수받을 수는 없어요. 그러니 퇴역한 여객기를 9개월 정도의 시간을 들여 개수하면 올해 여름에는 바로 사용할 수 있으니까 이점이 있는 것이죠. 게다가 수익성이 높은 비즈니스 클래스 좌석이 많다는 것도 A380의 재취역에 힘을 부여하는 요인이죠.
조종사 부족이 문제이지만 다행히도 A350 조종인증을 받은 조종사가 6주 정도의 기종전환교육을 받으면 A380 운용인증을 받을 수 있으니까 그 점은 루프트한자측에서 자체대응이 가능해요.
과연 이것이 4발 민항기의 장래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가 기대되어요.
그리고 화물기의 생산종료를 마친 지 얼마 안 상태로 현재는 화물기의 의장공사가 진행중인 보잉의 747-8 생산라인은 과연 어떻게 될지도 기대되네요. 항공교통량의 회복 및 지속가능한 항공연료(SAF) 등의 대안으로 4발 민항기의 운용에 메리트가 늘어날 수도 있고, 국제질서를 교란하는 국가들이 영공을 닫아 나간다는 최악의 경우도 분명 생길 테니까요. 안그래도 이미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의 침략전쟁을 일으키자 국제사회가 러시아를 제재했고 러시아는 영공을 닫아 극권항로를 폐쇄하는 것으로 응수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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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댓글
대왕고래
2023-01-30 23:22:16
항공기는 전혀 모르지만 상황에 따라 필요없던 게 필요함이 생기는 상황은 신기하네요.
실생활에서는 혹시나 싶어서 서랍장 안에 박아넣으면 이상하게 꺼낼 일이 안 생기지만... 어쩌면 저렇게 필요해지는 상황이 올지도 모르겠네요.
마드리갈
2023-01-31 00:19:35
경제학에 나오는 세이의 법칙인 "공급은 수요를 창출한다(Supply creates its own demand)" 라는 말이 이렇게 딱 맞아떨어지죠. 게다가 코로나19라는 상황이 워낙 예외적인 상황이다 보니 항공사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일시적으로 저렇게 퇴역처리를 할 수밖에 없어요. 항공기는 워낙 고가의 물건인데다 주문한다고 해서 바로 제작가능한 것도 아니고 그냥 갖고 있으면 유지비에 고정자산세까지 엄청나게 붙으니까 저렇게 보존해 두는 거예요. 그리고 이번에 그 결정이 맞아떨어진 것이었어요.
이제 앞으로는 저 항공기들도 많이 바빠질 거예요. 이제 세계가 코로나19를 극복하는 중이니까요.
마드리갈
2023-04-03 14:22:29
2023년 4월 3일 업데이트
아시아나항공이 인천-나리타 노선에 기간한정으로 에어버스 A380을 재투입해요. 개시일은 6월 1일로 이렇게 비즈니스스위트클래스 12석, 비즈니스스마티움 66석 및 이코노미클래스 417석을 합한 495석이 제공되어요. 5월 31일까지는 A330-300 또는 A350-900이 투입되어요.
인천발 항공편은 09:00 인천발 및 11:20 나리타착의 OZ102, 나리타발 항공편은 나리타발 13:20 및 인천착 15:50.
관련보도를 하나 소개할께요.
アシアナ航空、東京/成田?ソウル/仁川線にエアバスA380型機投入へ 6月から期間限定
(아시아나항공, 도쿄/나리타-수울/인천선에 에어버스 A380을 투입 6월부터 기간한정, 2023년 4월 3일 TRAICY 기사, 일본어)
마드리갈
2023-04-19 18:09:23
2023년 4월 19일 업데이트
독일 루프트한자항공에 A380 여객기가 연내에 4대 재취역할 예정이예요.
6월 1일부터는 뮌헨-보스턴 항공편인 LH424가, 그리고 미국 독립기념일인 7월 4일에는 뮌헨-뉴욕 JFK 공항편도 개설되어요. 이번에 재취역하는 기체인 D-AIMK는 퍼스트클래스 8석, 비즈니스클래스 78석, 프리미엄이코노미 52석 및 이코노미 371석이 갖추어진 509석 규모의 것으로 현재 미국노선에 투입중인 A340-600이 297석(퍼스트클래스 8석, 비즈니스클래스 44석, 프리미엄이코노미 32석 및 이코노미 213석)을 공급가능한 것에 비해 70% 가량 증가되어요.
루프트한자는 한때 A380을 14대 보유했지만 6대를 매각하고 8대를 스페인 및 프랑스의 지방공항에 장기보존중이었는데 항공수요의 급증으로 이 기체들을 현역복귀시켜 과거에 승객이나 승무원들에게 인기가 높았던 노선에 이 기체들을 재투입시킬 예정에 있어요.
관련보도를 하나 소개할께요.
ルフトハンザのA380、6/1に運航再開 3年ぶり定期便投入、初便はボストン行き
(루프트한자의 A380, 6월 1일에 운항재개 3년만의 정기편 투입, 첫편은 보스턴행, 2023년 3월 24일 Aviation Wire 기사, 일본어)
마드리갈
2023-04-20 18:03:06
2023년 4월 20일 업데이트
아랍에미리트의 에미레이트항공에서 두바이-카사블랑카 노선에 에어버스 A380을 재투입하기로 결정했어요.
해당 노선에는 보잉 777-300ER을 투입하고 있었지만 항공승객이 급증하면서 퍼스트클래스 14석, 비즈니스클래스 76석 및 이코노미클래스 401석을 공급가능한 A380이 4월 15일부터의 항공편을 담당하게 되었어요. 이것으로 모로코에 다시 A380이 착륙했어요.
관련보도를 하나 소개할께요.
エミレ?ツ航空、カサブランカへエアバスA380型機投入再開
(에미레이트항공, 카사블랑카에 에어버스 A380 기체를 투입재개, 2023년 4월 20일 TRAICY 기사, 일본어)
마드리갈
2023-04-27 14:16:15
2023년 4월 27일 업데이트
독일 루프트한자항공이 3번째 A380dls D-AIML을 재취역시키게 되었어요. 해당 기체는 4월 21일에 장기보관장소였던 스페인 테루엘 공항(TEV)을 벗어나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제공항(FRA)으로 비행중인 것이 목격되었어요. 연내에 4대를 재취역시킨다는 계획은 생각외로 빠르게 진행되어 가고 있는 게 이렇게 드러났어요.
D-AIML 기체는 2014년 5월에 루프트한자항공에 인도된 기령 9년의 기체로 취역명은 함부르크(Hamburg). 누적비행시간은 28,000시간을 넘고 착륙회수는 2,933회를 기록한 것으로 재취역기체 중에서에서는 두번째로 기령이 낮아요. 여객수송능력은 퍼스트클래스 8석, 비즈니스클래스 78석, 프리미엄이코노미 52석 및 이코노미클래스 371석으로 모두 509석. 이것은 특히 A340-600 대비 공급좌석수가 80% 늘어나 있어요.
최초로 재취역한 D-AIMK는 현역복귀를 위한 비행훈련에 투입되고 있어요. 또한 2024년에는 2대가 더 재취역할 것으로 보여요.
관련보도를 하나 소개할께요.
Lufthansa's 3rd Returning Airbus A380 Leaves Storage, 2023년 4월 22일 Simple Flying 기사, 영어
마드리갈
2023-06-23 21:43:25
2023년 6월 23일 업데이트
세계최대의 A380 운용사인 에미레이트항공의 A380 퇴역시기는 의외로 앞당겨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어요.
모두 251대가 생산된 A380의 대략 절반 가까이를 운용중인 에미레이트항공에서는 2027년부터 2032년에 걸쳐 보잉 777X 또는 에어버스 A350-900 등의 광동체 여객기를 최대 150대 도입할 것이 블룸버그TV의 보도로 알려져 있어요. 그렇게 되면 A380의 퇴역시작시점은 8년 빨라지고 퇴역완료시점은 16년 당겨지게 되어요.
관련보도를 하나 소개할께요.
“空飛ぶ宮殿” エミレ?ツ航空の巨大主力機「A380」、2032年までに退役へ 最も多くのA380を使用
("하늘을 나는 궁전" 에미레이트항공의 거대주력기 A380, 2032년까지는 퇴역하기로 A380 최다운용, 2023년 6월 7일 노리모노뉴스 기사, 일본어)
마드리갈
2023-07-17 23:41:04
2023년 7월 17일 업데이트
아랍에미리트의 에티하드항공이 2022년 12월에 A380 4대의 재취역을 발표한 이래 거점공항인 아부다비 국제공항(AUH)에 기체들을 속속 복귀시키고 있어요. A6-API 기체는 프랑스 타르브 루드르 공항(Tarbes-Lourdes-Pyrenees Airport, LDE)에 장기보관되었다가 및 중국 아모이국제공항(Xiamen Gaoqi International Airport, XMN)에서 유지보수를 거쳐 7월 17일에 아부다비 국제공항에 복귀했고 6일 전인 7월 11일에는 A6-APJ 기체가 스페인 테루엘공항(Teruel Airport, TEV)에 장기보관중이다가 유지보수를 위해 중국 아모이국제공항으로 출발하기도 했어요.
관련보도를 하나 소개할께요.
Etihad Airways: the latest Airbus A380 fleet developments, 2023년 7월 17일 AEROTIME HUB 기사, 영어
마드리갈
2023-09-07 15:39:55
2023년 9월 7일 업데이트
2023년의 항공교통 여객수가 코로나19 이전의 최대치를 기록했던 2019년의 45억 4천만명의 기록에 거의 근접하는 43억 5천만명에 도달할 것으로 보이고 있어요. 이것은 2019년 대비 95.81% 이상인 수치인 것이죠.
A380을 퇴역시켰던 항공사들도 속속 A380을 재취역시키고 있어요. 대표적인 항공사들이 에티하드, 에미레이트, 루프트한자, 콴타스, 영국항공 등. 심지어는 신생 스타트업으로 2024년에 영업을 시작할 예정인 글로벌항공도 A380의 재취역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요. 또한 항공유 가격이 2022년 대비 20% 이상 낮아진 것도 큰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어요.
관련보도를 하나 소개할께요.
The Airbus A380 Makes An Improbable Comeback, 2023년 8월 2일 Forbes 기사, 영어
마드리갈
2023-09-25 20:45:38
2023년 9월 25일 업데이트
아시아나항공이 인천-나리타 구간에 A380을 12월 31일까지 투입하기로 했어요. 이것은 10월 28일까지로 예정된 투입을 더욱 연장하는 것으로서 한일 항공수요의 급증을 나타내는 지표이기도 해요.
투입항공편은 OZ102(인천발 0900 - 나리타착 1120) 및 OZ101(나리타발 1320 - 인천착 1550)의 1왕복이 되어요. 공급좌석수는 비즈니스스위트 12석, 비즈니스스마티움 66석 및 이코노미 417석으로 모두 495석이 되어요.
관련보도를 하나 소개할께요.
アシアナ航空、東京/成田〜ソウル/仁川線へのエアバスA380型機投入継続 12月31日まで
(아시아나항공, 도쿄/나리타 - 서울/인천으로의 에어버스 A380 기체투입계속 12월 31일까지, 2023년 9월 25일 TRAICY 기사, 일본어)
마드리갈
2023-11-03 20:41:03
2023년 11월 3일 업데이트
독일 루프트한자항공이 2023년 10월 28일부터 뮌헨-방콕 노선에 A380을 재투입하기로 결정했어요. 루프트한자는 A380 여객기로 유럽과 태국을 잇는 논스톱 항로를 운영중인 유일한 항공사로 독일-태국 항공노선에 대한 견실한 수요에 대응해 나가고 있어요.
투입되는 기체는 퍼스트클래스 8석, 비즈니스클래스 78석, 프리미엄이코노미 52석 및 이코노미클래스 371석으로 모두 509석이 제공되어요.
관련보도를 하나 소개할께요.
Lufthansa Brings Back A380 Thailand-Germany Route, 2023년 10월 26일 Airways기사, 영어
마드리갈
2024-01-20 16:06:37
2024년 1월 20일 업데이트
에어버스 A380이 앞으로 대략 20년 정도는 더 운용될 것 같다고 제작사 에어버스가 밝혔어요. 그리고 현재 운용중인 항공사는 에미레이트항공, 루프트한자, 에티하드 에어웨이즈, 영국항공 등을 포함한 10개로, 비록 코로나19 판데믹으로 대량 장거리여객수송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급격한 퇴역을 맞이했지만 항공수요의 증가에의 유연한 대응 및 1좌석당 운용비 등을 생각하면 상당히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어요. 그래서 이루어질 것 같지 않았던 4발 광동체 여객기의 재취역이 이루어지는 이유가 이렇게 만들어지고 있어요.
관련보도를 하나 소개할께요.
Why the Airbus A380 superjumbo jet is making an unlikely comeback, 2023년 12월 19일 CNBC 기사, 영어
마드리갈
2024-04-01 22:30:08
2024년 4월 1일 업데이트
독일 루프트한자항공에서 운용중인 A380 여객기 중 등록번호 D-AIMC 기체가 필리핀 마닐라 소재의 루프트한자테크닉필리핀에서 처음으로 12년점검주기를 맞이한 중검수를 받았어요. 이 과정은 이전에 거친 3년점검 및 6년점검에 이어 기체구조에 대한 면밀한 점검이 실시되는 것으로, 모든 장비품이 탈거되어 부품 전체교환이나 분해-재조립 등의 공정을 거치게 되어요. 이렇게 중검수를 거친 기체는 루프트한자항공의 허브공항인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제공항으로 되돌아간 이후 다시 수년간 현역으로 활동할 예정에 있어요.
해당 기체는 2023년 10월 8일에 마닐라에 도착하여 중검수를 거친 후 2024년 2월 17일에 모든 작업이 완료되어 다시 마닐라를 떠났어요.
관련보도를 하나 소개할께요.
ルフトハンザのA380、初の12年点検完了 主脚はほぼ新品に
(루프트한자의 A380, 첫 12년점검 완료 메인랜딩기어는 처음으로 거의 신품으로, 2024년 2월 20일 Aviation Wire 기사, 일본어)
마드리갈
2024-04-27 11:04:25
2024년 4월 27일 업데이트
아랍에미리트의 아부다비를 거점으로 하는 항공사인 에티하드항공에서 A380을 대거 제취역시키기로 했어요. 이미 독일 루프트한자 및 영국 브리티시에어웨이즈 등도 코로나19 판데믹의 엔데믹화에 따라 늘어나는 항공수요에 맞추기 위해 퇴역처리된 A380을 재취역시키는 등 수송력을 증강하고 있고, 특히 유럽과 아시아 사이의 국제교통의 중계허브로서 특히 성업중인 중동의 항공사로서는 수송력증강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예요. 에티하드항공은 우선 4대를 재취역시켜 아부다비-런던 히스로공항 루트에 우선투입할 예정이예요. 그러나 보유중인 모든 A380을 재취역시킬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정해진 것은 없어요.
관련보도를 하나 소개할께요.
Etihad re-opens the door for the Superjumbo, 2024년 2월 23일 TIMES Aerospace 기사, 영어
마드리갈
2024-07-30 20:58:17
[내용추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