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의 여러분, 안녕하세요.
본격적으로 여름이 시작했어요. 그리고 매우 더운 나날이 지속되고 있어요.
건강에 유의하시길 바라며, 한 가지 말씀을 드리고자 해요.
현재 국내에서는 메르스(MERS,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라고 약칭되는 중동호흡기증후군이 유입되어, 이미 복수의 사망자가 나오고 의심환자 격리조치가 확대되고 있어요. 그리고 이에 관련된 근거없는 괴담이 속출하는 등 혼란스러운 양상도 발생하고 있어서 특별히 말씀드려야겠어요.
사태가 진정되고 정부의 종식선언이나 학계의 권위있는 연구결과 등이 발표되지 않는 한, 메르스 관련의 글은 쓰지 말아 주세요.
이유는 두 가지로 압축할 수 있어요.
첫째, 포럼이 괴담의 진원지나 중간숙주 등이 되어서는 안되니까요.
괴담은 막연한 공포를 자아낼 뿐 사태의 해결에는 하등의 도움도 되지 않고, 악영향만 남길 뿐이예요. 게다가 그 괴담의 후유증에 대해 책임지는 사람도 없어요. 그러니 그런 괴담은 아예 언급하지도 않아야 해요. 그리고 이것은 우리가 속한 사회의 근간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의무이기도 하니까 이렇게 말씀드려요.
둘째, 운영진은 메르스에 대해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지 않기에 대응할 수 없어요.
운영진의 어느 누구도 의과대학을 나오지도 않았고 의료업계나 연구기관 등에서 근무하지도 않고 있으며 메르스 관련의 연구도 한 적이 없어요.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해서 권위있는 의견을 낼 수도 없는 입장을 확실히 해 두어야겠어요.
여러분의 협조를 부탁드려요.
공지가 발표된 시점에서 2개월 이상 지나서 메르스 확산이 상당히 둔화되었지만, 아직은 상황이 종료되지 않았기에 이 방침이 여전히 유효함도 같이 알려드려요.
2015년 11월 25일 추가사항
메르스 종식선언이 12월 23일에 공식발표되면 이 공지가 해제될 예정임을 알려드려요.
Co-founder and administrator of Polyphonic World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