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Industry


산업
産業
Industry
Industrie

정의

산업은 경제시스템 내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본능에 의해서 각종 자원을 채집하고 축적하는 다른 동물과 달리 인간은 개인 또는 가정차원의 자급자족의 차원을 넘어선, 지구 환경에 분포하는 자원을 가공하거나 각각의 문화에서 발달된 역량을 토대로 각종 재화를 생산하여, 영리를 목적으로 그 재화를 거래하는 경제활동을 영위하고 있다. 따라서 산업은 인간의 문화에 속하며, 산업의 발달수준을 통해 특정 권역, 국가진영의 활동수준 및 성과를 가늠해 볼 수 있다.

산업의 범위는 각종 영역으로 제한될 수도 있고 복수의 영역일 수도 있어 가변적이다.

성격

공사중인 항목

특정 지역, 국가, 진영 또는 권역의 각종 지표를 알고 싶으면 해당 영역의 산업수준을 가늠하면 상당 부분 파악이 가능하다. 따라서 산업에는 다음과 같은 성격이 내포되어 있다.

산업은 국부축적의 지표 그 자체이다.
대체로 선진국으로 불리는 국가들은 산업의 국부창출 및 축적의 정도가 그렇지 않은 국가들에 비해 현저히 크다. 즉 생산량과 생산액 모두가 크거나, 생산량이 작더라도 고도의 기술 및 생산성의 향상에 의해 고부가가치 재화를 생산하는 국가는 선진국이다.
국부축적의 지표는 다음의 것이 있다.

산업은 고용을 창출하며, 각 산업 분야에 따라 각기 다른 고용수준을 보이기 때문에 산업의 발전수준을 보면 고용수준을 가늠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산업의 구조와 발전양상은 사회의 명암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로도 기능한다.

폴리포닉 월드에서의 산업의 성격은 이상의 3수준으로 정리된다.

분류

산업을 분류하는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대개 재화의 종류, 전제하는 시장, 집약요소, 지배구조 등에 따른 분류기준이 존재한다.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분류기준은 재화의 종류이며, 대체로 3분류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견해에 따라서는 지식기반의 산업인 제4차산업 및 문화, 연구개발 등의 제5차산업 등의 세분화된 기준도 적용되고 있다.

전제하는 시장에 따라서는 소비재산업과 생산재산업으로 분류할 수 있다.

집약요소에 따라서는 노동력, 자본, 기술 등의 분류기준이 있다.

지배구조에 따라서는 민영, 관영, 반민반관 등의 형태가 있다.

폴리포닉 월드의 산업분류기준은 현실세계의 것을 수용하되, 재화의 종류에 따른 3분류방식을 주축으로 하고 보조적으로 다른 기준을 병행적용하는 방식으로 정착해 있다.

현실세계와의 차이점

산업의 기본적인 속성은 폴리포닉 월드현실세계에서 차이가 없다.
그러나 폴리포닉 월드에서는 달라진 지구 및 각종 환경, 국가의 산업에 대한 가치관 및 주력산업 등의 차이, 현실세계 대비 고도로 발전해 있는 기술수준, 복잡한 역학관계 속에서의 국익실현 및 산업안보의 양립 등의 각종 변수의 차이로, 현실세계와 상당한 차이점을 보이는 분야도 적지 않다.

국제적 양상

국내적 양상

관련항목

폴리포닉 월드의 산업


제1차산업

第一次産業 ・ Primary Sector of Industry ・ Primärsektor

제2차산업

第二次産業 ・ Secondary Sector of Industry ・ Sekundärsektor

제3차산업

第三次産業 ・ Tertiary Sector of Industry ・ Tertiärsek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