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
언어
言語
Language
Sprache
정의
언어는 인간의 의사소통, 정보의 축적과 전수의 능력 및 그것을 위한 복잡하고 정교한 실행체계로 정의된다.
화학물질의 분비에 의한 식물의, 그리고 소리, 동작 등으로 표현되는 동물의 의사소통과는 달리 인간의 언어는 지칭하는 사물과는 독립적으로 부여된 기호의 발성 또는 기록의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이 점에서 가장 극명한 차이를 보인다.
인간의 언어 이외에도, 각종 프로그래밍 언어 등의 것도 있으나, 수식어 없이 단독으로 쓰일 때는 일반적으로 인간의 언어를 의미한다. 폴리포닉 월드에서의 언어의 정의도 이와 동일하게 현실세계의 것을 원용하고 있다.
특성 및 분류방식
언어에는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
- 기호성 - 언어는 의미와 표시방법을 결합한 기호로 이루어진다.
- 자의성 - 기호와 그 대상은 언어 사용자들의 약속에 의해 임의로 연결된다.
- 사회성 - 언어는 사회적인 약속으로, 개인이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 창조성 - 사회적인 합의를 얻은 언어는 창조, 변화, 소멸 등이 가능하다.
- 역사성 - 언어는 시대와 환경을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 규범성 - 언어에는 고유의 일정한 규범체계를 지니고 있다.
언어의 종류는 추산방식에 따라서 변동하며, 대략 6,000종 이상의 언어가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다.
언어는 발생계통 및 유형에 따라 세분될 수 있다.
발생계통에 따라 관련성이 높은 언어들은 같은 어족에 속한다고 정의가능하며, 어순, 형태론적으로 동일한 형태를 지니고 있으면 같은 유형의 언어로 분류가능하다.
현실세계와의 차이점
폴리포닉 월드에서 두드러지는 현실세계와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 인구수 및 분포가 달라져 있기 때문에 언어사용인구의 수 및 분포현황에 변화가 많다.
- 국제연합의 공용어는 영어, 독일어, 일본어, 러시아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아랍어의 7개국어이다.
- 국제사회에서 독일어, 일본어, 한국어의 위상이 크게 높아져 있다.
- 공용어 문제 때문에 역학관계의 복잡성이 더욱 증대된다.
자세한 것은 공용어 항목에 서술되어 있다.
관련항목
언어의 분류방식
어족
語族 ・ Language Family ・ Sprachfamilie
어족은 한 조어(祖語 ・ Proto-language ・ Ursprache)에서 파생된 여러 언어들의 집합으로, 가계도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조어와 파생어의 관계가 나타난다. 각 언어는 역사 속에서의 문화 형성에 따라 각각 다르게 발전하기 때문에 어휘의 어원이 달라지고, 문법적인 요소 또한 취사선택되어 결코 같은 형태로 남아있지는 않기 때문에 외견은 크게 달라 보일 수는 있지만, 조어와의 관계를 역추적해 보면 공통점이 발견되기 때문에 한 어족으로 볼 수 있는 경우가 존재한다. 영어와 독일어의 관계가 대표적이다.
본 항목에서는 사용인구가 많은 주요 어족을 수록한다.
기재순서는 현재 언어사용 권역을 우선으로 하며, 그 다음에는 2013년 세계통계의 GNI 순위를 따른다. 또한 각 계통에 속하는 언어는 가나다 순으로 배열하되 혈연이 가까운 것들끼리 인접시킨다.
고립된 언어는 항목내 최하단에 배열한다.
인도-유럽어족
インド・ヨーロッパ語族 ・ Indo-European Languages ・ Indogermanische Sprachen
인도-유럽어족은 동서 유럽과 중동, 아시아의 지역에서 발생한 언어로 해당 권역은 물론 지구의 전 권역에서 통용되고 있다.
이 어족에 속하는 현존언어는 439종으로, 각 계통과 주요 개별언어는 다음과 같다.
- 게르만어
- 북게르만어 - 노르웨이어, 덴마크어, 스웨덴어, 아이슬란드어, 페로어
- 서게르만어 - 독일어, 화란어, 스코트어, 영어, 프리지아어
- 발트-슬라브어
- 발트어 - 라트비아어, 리투아니아어
- 슬라브어 - 러시아어, 벨라루스어, 우크라이나어, 마케도니아어, 불가리아어, 보스니아어, 세르비아어, 슬로바키아어, 체코어, 폴란드어
- 아르메니아어
- 알바니아어
- 이탤릭어 - 루마니아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카탈루냐어, 포르투갈어, 프랑스어
- 인도-이란어 - 구자라트어, 라자스탄어, 벵갈어, 아삼어, 우르두어, 쿠르드어, 펀잡어, 페르시아어, 힌디어
- 켈트어 - 게일어, 브르타뉴어, 아일랜드어, 웨일즈어
- 헬라어 - 그리스어
아프로아시아어족
アフロ・アジア語族 ・ Afroasiatic Languages ・ Afroasiatische Sprachen
아프로아시아어족은 중동의 대부분 지역에서 통용되는 언어가 이에 속하며,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에서도 통용된다.
가장 대표적인 언어는 아랍어이며, 이외에도 히브리어, 베르베르어, 암하라어, 소말리어 등이 있다.
이 어족에 속하는 현존언어는 374종으로, 각 계통과 주요 개별언어는 다음과 같다.
- 베르베르어 - 베르베르어, 투아렉어
- 셈어 - 아카디아어, 아랍어, 아람어, 암하라어, 티그리냐어, 히브리어
- 오모어
- 쿠시어 - 소말리어, 시다모어, 아파르어, 오로모어, 캄바타어
- 차드어
알타이어족
アルタイ諸語 ・ Altaic Languages ・ Altaische Sprachen
알타이어족은 동북아시아, 중앙아시아 및 시베리아 지역에서 발생한 언어로, 터키에서 소련 동부에까지 널리 분포하고 있으며 범위의 규정에 논란이 많으며, 일본어 표기의 경우, 어족이 아닌 제어(諸語)라는 다소 느슨한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과거에는 일본어 및 한국어가 이에 속한다고 알려졌으나, 연구결과 이 언어들이 속하지 않을 가능성이 더욱 많이 제기되었다. 폴리포닉 월드에서는 새로운 연구결과에 따라, 알타이어족에서 일본어와 한국어를 제외한다.
이 어족에 속하는 현존언어는 66종으로, 각 계통과 주요 개별언어는 다음과 같다.
- 몽골어 - 다우르어, 몽골어,
- 투르크어 - 바시키르어, 아제르바이잔어, 야쿠트어, 우즈벡어, 카자흐어, 키르기즈어, 타타르어, 터키어, 투르크멘어
- 퉁구스어 - 나나이어, 만주어, 에벤어, 에벤키어, 우데게이어
니제르-콩고어족
アルタイ諸語 ・ Niger–Congo Languages ・ Niger-Kongo-Sprachen
니제르-콩고어족은 세계에서 가장 파생언어가 많은 어족으로 손꼽히는, 사하라 남부 아프리카에서 통용되는 대부분의 언어가 속하는 어족이다. 이것 이외에는 코이산어족이나 오스트로네시아어족에 속하는 말라가시어 등이 있다.
이 어족에 속하는 현존언어는 1,532종으로, 각 계통과 주요 개별언어는 다음과 같다.
- 대서양콩고어 - 쇼나어, 스와힐리어, 요루바어, 이보어, 줄루어, 후라니어
- 도곤어
- 라샤드어
- 만데어
- 이조어
- 카틀라어
일본어족
日本語族 ・ Japonic Languages ・ Japanische Sprachfamilie
일본어족은 일본 본토 및 부속도서의 고유어로, 이전에는 알타이어족에 속한다고 추정되었으나 다른 언어와의 연관성이 증명되지 않아서 별도의 어족이거나 아예 고립어라는 주장까지 있는 등 기원에 대한 학설대립이 있다. 그러나 류큐어가 일본어와 같은 계통임이 확인됨에 따라, 일본어와 류큐어를 한 어족으로 볼 수 있게 되었다.
이 어족에 속하는 각 계통과 주요 개별언어는 다음과 같다.
- 일본어 - 일본어, 하치죠어
- 류큐어 - 아마미어, 오키나와어, 쿠니가미어, 미야코어, 야에야마어, 요나구니어
중국-티베트어족
シナ・チベット語族 ・ Sino-Tibetan Languages ・ Sinotibetische Sprachen
중국-티베트어족은 동아시에서 남아시아 지역에서 발생한 언어이며, 사용자는 많지만 사용지역은 넓지 않아서 대부분 발생지 내에 집중되어 있고, 중국어의 사용빈도가 압도적으로 높다.
이 어족에 속하는 현존언어는 250종으로, 각 계통과 주요 개별언어는 다음과 같다.
- 중국어 - 간어, 객가어, 광동어, 백어, 북경어, 복건어, 상어, 오어, 해남어
- 티베트-버마어 - 버마어, 티베트어
드라비다어족
ドラヴィダ語族 ・ Dravidian Languages ・ Dravidische Sprachen
드라비다어족은 인도 남부에서 발생한 언어로, 인도 남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스리랑카 등지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 어족에 속하는 현존언어는 85종으로, 각 계통과 주요 개별언어는 다음과 같다.
- 북부 - 브라후이어, 쿠루크어
- 중부 - 콜라미어
- 중남부 - 텔루구어
- 남부 - 말라얌어, 카난다어, 타밀어
오스트로네시아어족
オーストロネシア語族 ・ Austronesian languages ・ Austronesische Sprachen
오스트로네시아 어족은 남아시아의 도서국가에서 발생하여 해당 지역은 물론 태평양의 도서국가 및 아프리카의 마다가스카르에까지 걸쳐 광범위하게 통용되는 언어이다.
이 어족에 속하는 현존언어는 1,257종으로, 각 계통과 주요 개별언어는 다음과 같다.
- 말레이-폴리네시아어 - 마두라어, 말라가시어, 말레이/인도네시아어, 미낭카바우어, 발리어, 순다어, 이로카노어, 자바어, 타갈로그어, 힐리가이논어
- 포르모사어 - 대만 각지의 원주민어
타이-카다이어족
タイ・カダイ語族 ・ Tai–Kadai Languages ・ Tai-Kadai-Sprachen
타이-카다이어족은 이전에 중국-티베트어족으로 분류되었던 인도차이나반도의 언어이며, 태국어와 라오어가 이에 속한다. 사용지역은 태국을 중심으로 한 인도차이나반도 일대로, 중공, 중화민국, 버마, 월남, 캄보디아의 일부지역도 포함된다.
이 어족에 속하는 현존언어는 92종으로, 각 계통과 주요 개별언어는 다음과 같다.
- 여어
- 옹베어
- 캄수이어
- 캄타이어 - 라오어, 장어, 태국어
- 크라어
오스트로아시아어족
オーストロアジア語族 ・ Austroasiatic languages ・ Austroasiatische Sprachen
오스트로아시아어족은 인도차이나 반도에서 인도 동부, 말레이 반도에 이르기까지 널리 쓰이는 토착언어가 이에 속한다.
이 어족에 속하는 현존언어는 169종으로, 각 계통과 주요 개별언어는 다음과 같다.
- 동부 몬-크메르어
- 북부 몬-크메르어 - 월남어, 크메르어
- 문다어
고립된 언어
孤立した言語 ・ Language isolate ・ Isolierte Sprachen
고립된 언어는, 다른 언어와의 연관성이 없어서 다른 언어와 같은 어족으로 분류할 수 없는 언어를 의미한다.
이 용어는 비교언어학적인 용어로, 언어유형학적인 용어인 고립어와는 다른 개념으로 주의를 요한다. 폴리포닉 월드에서는 혼동을 막기 위하여, 언어유형학적 고립어를 분석어(分析語)로 대체한다.
고립된 언어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바스크어
- 아이누어
- 한국어
유형
어순
- SOV 언어 - 주어+목적어+서술어 어순의 언어이다.
- SVO 언어 - 주어+서술어+목적어 어순의 언어이다.
- VSO 언어 - 서술어+주어+목적어 어순의 언어이다.
형태론
- 교착어 - 어근과 접사에 의해 단어의 기능이 결정되는 언어로, 각 어근과 접사는 독립적으로 존재한다.
- 굴절어 - 문장 속의 문법적 기능에 따라 단어의 형태가 달라지며, 어근과 접사가 융합되는 성향을 보인다.
- 분석어 - 형태소 자체가 단어가 되며, 형태에 변화가 없어서 어순이 중요시되는 언어이다. 고립어라고도 한다.
- 포합어 - 교착어와 굴절어의 특징을 모두 가지며, 접사의 내포하는 지시 및 문법범주가 복잡하게 융합된 것이 특징이다.
- 집합어 - 단어 자체가 문장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