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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5 전투기 관련의 몇 가지 변화 요약

SiteOwner, 2018-07-25 23:44:28

조회 수
301

미국의 항공기 제작사 맥도넬 더글라스(McDonnell Douglas)가 개발한 대형 쌍발전투기인 F-15는, 개발사가 1997년에 보잉(Boeing)으로 인수통합된 뒤로는 보잉에서 생산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개발국 미국에서는 1985년에 제공형인 C/D형 도입이 종료되고, 2001년에는 다목적형인 E형의 도입마저 중단된 한편, 유일한 라이센스 생산국 일본에서는 1997년에 일본 자체모델인 J/DJ형의 도입이 종료되는 등 주요 운용국에서의 신규도입은 이제 없습니다. 그 이외에는 한국, 이스라엘, 싱가포르, 사우디아라비아가 배치를 완료했거나 추가배치중이며, 새로이 카타르가 운용국이 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움직임이 최근에 좀 변하려는 듯해서, 몇 가지 변화를 요약해서 알려드립니다.

첫째로는 독일의 도입가능성.
독일은 2차대전 패전후 서독 시대에 F-104, F-4 등의 미국제 전투기를 대거 운용해 오면서, 한편으로는 영국 및 이탈리아와의 공동개발로 파나비아 토네이도 가변익전폭기를 개발하는가 하면, 영국, 이탈리아 및 스페인과는 유로파이터 전투기를 공동개발하여 주력전투기로 배치해 두고 있습니다. 그런데 파나비아 토네이도는 1999년에 생산종료되어 있는데다 가변익기의 특성상 정비요소가 많아서 조기퇴역이 예정되어 있고, 유로파이터는 낮은 신뢰성과 높은 도입가격 및 유지비로 인해 가동률이 형편없는데다 실전기록도 변변치 않은 등 곤란한 점이 한둘이 아닌 상태입니다. 그 중 먼저 도입한 파나비아 토네이도의 대체기종으로서, 4개국 컨소시엄의 유로파이터, 보잉의 F-15, F/A-18E/F 수퍼호넷, 록히드 마틴 F-35 등이 후보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구매규모는 90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둘째로는 보잉의 F/A-18E/F 수퍼호넷 전투기의 미 해군 추가구매에 따른 변화.
보잉의 집요한 설득, 그리고 F-14 가변익 함재전투기 퇴역 이후 수퍼호넷의 높은 가동률과 신뢰성에 만족한 미 해군은 결국 수퍼호넷을 추가도입하기로 결정했고, 록히드 마틴의 F-35C 함재전투기의 도입수량은 줄였습니다. 높은 유지비나 장거리 정밀유도무기의 발전 등의 여러 요소가 있어서 당초의 결정은 오래 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보잉은 이 성공적인 전략을 F-15에도 이끌어 가려는 듯합니다. F-15X로 명명된 현대화된 신규제조기체를 미 공군에 납품하기 위해 설득에 들어가려고 하며, 특히 AIM-120 AMRAAM 공대공미사일을 최대 24발까지 탑재가능한 점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기체를 일본 항공자위대에도 제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일본 F-3 차세대전투기의 개발에 록히드 마틴이 제시한 안이 단가가 너무 높은 데에 일본 정부가 난색을 표하고 있고, 또한 2011년에 일본이, 보잉이 제시한 다목적 전투기 F-15FX를 거부하고 록히드 마틴 F-35를 선택한 것이 과연 현명한 결정이기만 했는지 의문이 있는데다 중국의 군사력 급팽창에 제대로 대처할 수 있는지도 여러모로 의심되기에 보잉으로서는 꽤 해볼만하지 않은가 싶습니다.

셋째로는, 이스라엘의 추가구매.
이스라엘은 미국으로부터 받은 군사원조금을 재투자하여 보잉에서 F-15 전투기, KC-46 공중급유기 및 CH-47 수송헬리콥터 등의 구매를 추진중입니다. 규모는 대략 110억 달러 정도로, 구매할 F-15는 F-15IA가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IA는 Israel Advanced의 약칭으로 발전된 이스라엘 사양을 의미합니다.


F-15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 여러모로 흥미가 가고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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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under and Owner of Polyphonic World

28 댓글

마키

2018-07-28 20:39:55

F-15라면 초대 트랜스포머 G1에서 스타스크림과 함께 같은 시커즈 멤버인 선더크래커, 스카이워프의 비클모드로도 유명하죠. 초대 세계관에서 비클모드가 전투기로 잡혔기 때문에 그 후로도 스타스크림 하면 거진 전투기나 제트기, 혹은 그에 준한 비행체 형태로 등장하고, 트랜스포머 실사영화에서는 발전된 시대상을 반영하여 80년대 최강의 기체였던 F-15에서 2000년대 최강의 기체인 F-22로 세대교체까지 했구요.


그와는 별개로 현용기는 영화 탑건에서 주인공 기체로 압도적인 존재감을 발산했던 F-14 톰캣을 좋아하네요. 초대 초시공 요새 마크로스에서 등장하는 주인공 기체인 VF-1 발키리의 베이스 모델로도 유명한 기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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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29 00:12:52

F-15는 현실세계에서도 창작물에서도 한 시대를 풍미했을뿐만 아니라 상당히 신뢰성이 높은 플랫폼입니다. 비록 F-22이 등장해서 주역에서는 다소 밀린 감이 없진 않지만, 그래도 F-15가 없었으면 F-22는 나오지 못했을 것입니다. 사실 F-22의 추력편향노즐 기술 등의 것도 갑자기 어딘가에서 툭 튀어 나온 게 아닌, F-15를 기반으로 한 각종 실험기에서 축적된 데이터에 기반합니다.


F-14 또한 멋진 기체이지요. 저도 좋아합니다. 탑건, 마지막 카운트다운 등의 영화에도 등장합니다.

F-14의 후계형으로 상당부분이 대폭 일신된 ASF-14가 결국 채택되지 못한 것을 아쉽게 여기고 있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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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5-03 19:56:24

[2020년 5월 3일 추가]


2019년 10월에는 미국에서 일본 항공자위대의 F-15J 업그레이드 계획에 충당될 기자재의 대일수출을 승인하였습니다. 이 사업에서 업그레이드되는 기체는 F-15JSI로 명명될 전망입니다. 

2020년 4월에는 카타르공군에 납품될 F-15QA 1호기가 완성되었고, 그 기체의 90분간의 시험비행이 성공하였습니다. 앞으로 미 공군에 납품될 F-15EX가 이 기체에 기반할 예정이기에 앞으로도 F-15 계열이 활약할 날은 수십년 더 연장될 전망입니다.


추가정보의 출처를 소개합니다.

Japan gets US nod for $4.5 billion F-15 upgrade package (2019년 10월 30일 DefenseNews 기사, 영어)

First Flight of Qatari Boeing F-15QA Jet, USAF F-15EX Project to Follow (2020년 4월 14일 Defenseworld.net 기사,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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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24 21:50:44

[2020년 12월 24일 추가]


보잉이 인도 및 인도네시아에 F-15를 제안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인도의 경우는 사실상 거부한 것 같고, 인도네시아의 경우는 이제 막 제안하였다 보니 알 수는 없습니다만, 두 국가 모두 러시아의 Su-27 계열의 쌍발 대형 전투기를 운용하고 있는 게 이채롭습니다.


아래의 기사 2건을 참조해 보셔도 좋습니다.

Boeing Bid To Sell F-15EX Eagles To India Faces Stiff Competition (2020년 8월 6일 Forbes, 영어)

Indonesia Primed for US Fighter Jet Sale: Report (2020년 12월 10일 The Diplomat,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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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30 20:47:45

[2021년 1월 30일 추가]


보잉의 인도에의 F-15EX 제안을 미 정부가 승인했습니다.

인도에서는 소련시대의 전투기를 대체할 114대의 신규 멀티롤 전투기의 구매를 추진중입니다.

미 정부가 제안을 승인한만큼 공식적으로는 보잉이 F-15EX 홍보전에 들어갈 예정입니다만, 인도 정부가 호의적으로 볼지는 의문입니다.


이하의 언론보도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Boeing gets U.S. approval to offer F-15EX to India (2021년 1월 28일 Reuters,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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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2-16 19:54:03

[2021년 2월 16일 추가]


미 공군용 F-15EX 1호기의 시험비행이 성공하였습니다.

2021년 2월 2일 미국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 램버트 국제공항에서 F-15EX 1호기가 성공하였음은 물론 제173전투비행대는 2024년까지 F-15EX 교육훈련비행대로 재편될 예정입니다. 특히 이번에 신규생산되어 공급되는 기체는 수명이 20,000비행시간으로, 연 400시간을 비행하더라도 50년을 운용가능한 장수명 기체로 거듭났다 보니 앞으로도 F-15의 신화는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의 언론보도를 참조하셔도 좋습니다.

F-15EX completes first flight (2021년 2월 11일 미 공군 공식뉴스,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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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06 19:44:26

[2021년 5월 6일 추가]


우크라이나 관련으로 특기할 게 좀 있어서 추가합니다.

이미 2018년에는 미 공군의 F-15 전투기가 우크라이나의 공군기지에 도착해서 현지에서 훈련을 수행하였는가 하면 미국내에서는 우크라이나 공군의 탈소련화를 위한 증강책으로서 미 공군에서 운용중인 F-15C/D 등의 전투기를 이전지원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 사안에 대해서는 별도로 글을 쓸 계획이라서 이 정도만 추가해 두겠습니다.


이하의 언론보도 2건을 참조해 보셔도 좋습니다.

144th FW deploys F-15C Eagle fighters to Ukraine for the first time (2018년 10월 9일 The Aviation Geek Club, 영어)

Upgrading Ukraine’s Air Force could deter Russia (2021년 4월 6일 Atlantic Council,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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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9 19:05:22

[2021년 9월 29일 추가]


카타르 공군용 F-15QA가 정식으로 출고되어 아바빌(Ababil)로 명명되었고 카타르 공군의 조종사들의 전환교육훈련이 완료되는대로 첫 배치분량이 올해 안에 배치될 예정입니다. 아바빌은 전설 속의 새떼를 의미하는 아랍어 어휘인데 이미 이 어휘는 이란의 미사일 이름에도 채택되어 있습니다. 그것을 생각할 때 꽤나 기묘하게 보입니다.


이하의 보도에서 더 많은 것을 읽으실 수 있습니다.

Boeing rolls out F-15QA Ababil fighter bomber for Qatar Emiri Air Force (2021년 8월 27일 The Aviation Geek Club,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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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15 20:18:40

[2021년 10월 15일 추가]


인도 공군이 114대의 전투기를 도입하는 사업인 MRFA에서 보잉과 프랫&휘트니가 상당히 의욕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10월 8일에 프랫&휘트니가 인도 공군이 F-15EX를 선정할 경우 자사의 F100 엔진 중 최신형의 F100-229 엔진을 제안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근에 신규도입되는 F-15E의 파생형이 계속 제네럴 일렉트릭의 F110 엔진을 탑재하는 기조를 과연 바꿀 수 있을지가 주목되지만 그 이전에 인도의 MRFA 사업이 어떻게 결론나는지가 관건입니다. 이미 한번 프로젝트가 중단되었던 것을 부활시킨 것이다 보니 또 중대한 사정이 있으면 취소될 위험도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기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Right choice for IAF': Pratt & Whitney touts engines for F-15EX fighter (2021년 10월 10일 THE WEEK,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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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01 18:35:36

[2022년 1월 1일 추가]


보잉이 일본 항공자위대의 F-15J 업그레이드 계약을 수주하였습니다.

계약액은 4억 7130만 달러 규모로 사업기간은 2028년 12월 31일까지입니다. 그리고 현대화개수 작업은 미국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의 보잉 공장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하의 보도를 참조하셔도 좋습니다.

Boeing (BA) Wins $471M Deal to Modify Japan's F-15 Jets (2021년 12월 31일 Nasdaq,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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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2-01 14:51:37

[2022년 2월 1일 추가]


일본 항공자위대의 F-15DJ 전투기가 추락했습니다. 이것은 2020년대의 F-15 전투기 손실로서는 2번째입니다.

1월 31일 이시카와현 코마츠 항공기지에서 이륙한 비행교도군(飛行教導群, Tactical Fighter Training Group) 소속의 호랑이무늬 F-15DJ 전투기는 이륙직후 레이더에서 포착되지 않았고, 수색결과 해상에서 호랑이무늬의 기체 일부분이 발견된 것이 알려졌습니다. 해당 복좌기에 탑재된 2명의 조종사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하에 관련보도를 1건 소개해 두겠습니다.

空自F15、石川沖に墜落 離陸直後、乗員2人不明―機体の一部発見・防衛省

(항공자위대 F-15, 이시카와현 앞바다에 추락 이륙직후, 승무원 2명 불명 - 기체일부 발견, 방위성, 2022년 2월 1일 지지통신, 일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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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2-20 14:06:42

[2022년 2월 20일 추가]


미국에서 인도네시아에 대한 F-15EX의 판매를 승인하는 초유의 조치가 있긴 했습니다. 그러나 인도네시아에서는 프랑스의 닷소 라팔 전투기를 42대 도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여기에는 전환교육훈련용의 복좌기 6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1990년대와 2000년대에 걸친 15년간 인도네시아에 대한 무기금수를 실행한 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에 항공전력의 주축을 의지했다가는 이전의 15년간의 문제가 재발하지 말라는 보장이 없어서 의도적으로 도입선 다변화를 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참조한 기사를 이하에 소개합니다.

 Indonesia leans to France’s Rafale over the US F-15 (2022년 2월 14일 Asia Times,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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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07 23:10:27

[2022년 4월 7일 추가]


이스라엘이 미국에 이집트의 F-15EX 도입을 적극 찬성하고 있습니다.

1979년의 캠프 데이비드 협정으로 무슬림 월드 국가 중 처음으로 이스라엘과 수교한 이집트는 2013년 이래로 탈서방 움직임을 보여왔다 보니 여러모로 우려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집트가 미국제 무기를 다시 대량으로 도입하게 된다면 러시아의 영향력 차단은 물론 미국이 이집트에 판매하는 무기가 이스라엘을 공격하지 못하도록 다운그레이드를 적용하여 관리가능하다 보니 이스라엘이 적극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최근에 이집트가 러시아제 대형 주력전투기인 Su-35를 도입하려다 갑자기 그 계획이 좌절되었다 보니 이에 대한 보상책도 수반될 수 있으리라 보입니다.


이하의 기사에서 더 많은 것을 읽으실 수 있습니다.

Why Israel is Pressing Washington to Sell F-15s to Egypt: Eliminating Cairo’s Military Options (2022년 3월 25일 Military Watch Magazine,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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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03 20:55:16

[2022년 5월 3일 추가]


유럽에서 미 공군의 F-15C/D의 운용이 종료되었습니다.

2022년 4월 27일에 영국 레이큰히스 항공기지를 출발한 F-15C 4대의 편대가 미국으로 돌아가면서 이제 유럽에서 F-15C/D의 배치가 끝나 미국 국내에 재배치되게 됩니다. 이것으로 유럽주둔 미 공군의 F-15C/D 운용은 45년만에 종료되었습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토드 피어슨 중령(Lt Col Todd Pearson). 그의 아버지는 1977년에 유럽에 처음으로 배치되는 F-15A를 조종하여 독일 비트부르크에 도착했습니다. 그리고 아들인 그는 유럽에 마지막으로 배치되는 F-15C를 조종하여 미국으로 돌아갔습니다.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이하의 기사를 읽어 보셔도 좋습니다.

Father Flew First F-15 Eagles Into Europe, Son Just Flew Them Out (2022년 4월 27일 The Drive,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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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8-06 22:04:45

[2022년 8월 6일 추가]


F-15가 첫 비행 5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1972년 6월 26일에 제조된 YF-15A, 고유번호 71-0208은 당시의 제작사 맥도넬 더글라스의 세인트루이스 공장에서 출고되어 같은 해 7월 27일에 테스트파일럿 어빙 L. 버로우즈(Irving L. Burrows)가 조종하여 50분간의 첫 비행을 완성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탄생한 F-15는 반세기 동안 무적의 제공전투기로서 군림해 왔을 뿐만 아니라 첫 기체의 롤아웃 후 7년하고도 하루 되는 시점인 1979년 6월 27일에 이스라엘 공군에서 첫 실전기록을 적기 격추로 기록하는 등 실전에서 104승 0패의 대기록을 세우게 됩니다.

F-15는 A/B형 이후에도 1979년에 등장한 C/D형, 1986년에 등장한 E형 및 2021년에 등장한 EX형이 나와 있고 EX형은 2040-2050년대까지도 운용될 전망입니다.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아래에 소개된 기사를 참조하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The F-15 Eagle Celebrates 50 Years Of Undefeated Air Dominance (2022년 7월 27일 The Aviationist,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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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9-18 18:42:11

[2022년 9월 18일 추가]


F-15E 및 F-15EX 전투기를 위한 수동/능동형 경고 및 생존성 확보시스템인 EPAWSS가 보잉의 텍사스주 샌안토니오에 배치된 F-15E에 통합됩니다. 영국 BAE 시스템즈에서 개발한 이 전자전 패키지는 일단 저율생산 및 설치과정을 거쳐 43대의 기존 F-15E에 설치되는 한편 완전신조기체인 F-15EX는 처음부터 EPAWSS가 탑재되어 출고됩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의 보도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F-15 EPAWSS Program Begins Low-Rate Initial Production Installations on F-15E Aircraft (2022년 9월 7일 Air Force Life Cycle Management Center,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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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2-13 18:57:35

[2022년 12월 13일 추가]


일본 항공자위대의 F-15J 전투기, KC-767 공중급유기 및 C-2 수송기가 11월 27일에서 12월 11일까지 필리핀 북부 루손 섬의 클라크 공군기지에서 합동훈련을 시행했습니다. 태평양전쟁 이래 일본의 전투기가 필리핀에 착륙한 것은 처음 있는 일로 필리핀과의 합동훈련도 2021년에는 C-130H 수송기를 이용한 인도적 지원 및 재해구호활동을 넘어 각종 전술훈련으로 범위도 넓어지고 참여인원도 많아져 있습니다.


이하의 보도자료를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日本戦闘機の飛来は戦後初? フィリピンにF-15「イーグル」複数派遣へ 航空自衛隊

(일본전투기의 방문은 전후 처음? 필리핀에 F-15 복수파견 항공자위대, 2022년 11월 25일 노리모노뉴스, 일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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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2-24 22:13:13

[2022년 12월 24일 추가]


우크라이나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이 극비리에 미국을 방문한 것에 대해 주목할 만한 것이 있습니다.

젤렌스키가 탑승한 미 공군의 C-40 VIP수송기는 폴란드를 떠나면서부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소속의 정찰기 및 미 공군의 F-15 전투기의 호위를 받으면서 이동했다고 합니다. 유럽주둔 미군에서 F-15가 철수했다는 이전 보도가 있기는 합니다만 새로이 F-15 비행대가 순환배치중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코멘트 작성에 참조한 기사를 하단에 소개합니다.

How did President Zelensky get to Washington? (2022년 12월 23일 BBC,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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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2-25 17:20:47

[2022년 12월 25일 추가]


이미 올해 상반기에 유럽주둔 미 공군에서 F-15C/D가 철수했지만 하반기에 들어서 다시 영국 레이큰히스 항공기지에 미 공군의 F-15가 배치된 것이 확인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흔히 스트라이크 이글로 불리는 F-15E로 공대공 및 공대지 임무를 모두 수행할 수 있는 멀티롤 전투기입니다. 이 기체 중 일부인 6대가 영국을 출발하여 폴란드의 라스크 항공기지에 이동했던 것이 알려졌습니다. 이것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극비 미국방문 당시 유럽 비행구간에서 그 전용기를 호위한 것임을 추정가능하겠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것은 아래의 보도를 참조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US Air Force Deploys F-15 Strike Eagles Near Russia For Deterrence Ops On NATO’s Eastern Flank; Will Replace F-22 Raptors (2022년 12월 13일 EurAsian Times,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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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1-05 20:35:36

[2023년 1월 5일 추가]


미 공군의 F-15EX가 주익 외측에 신설된 하드포인트인 왼쪽 주익의 스테이션 1과 오른쪽 주익의 스테이션 9에서 공대공미사일 발사에 성공했습니다. 2022년 12월 29일에 멕시코만 상공에서 실시된 이 실사격훈련에서 스테이션 1에서는 AIM-120 AMRAAM이, 스테이션 9에서는 AIM-9X 사이드와인더가 성공적으로 발사되었습니다.

양산되는 F-15EX는 기존의 F-15E가 공대공미사일을 8발 장착한 것보다 50% 향상된 12발 탑재능력이 부여되어 배치됩니다.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이하의 보도를 참조하시기를 바랍니다.

F-15EX proves out full air-to-air capability (2023년 1월 3일 Air Force Material Command,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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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1-08 15:26:23

[2023년 1월 8일 추가]


한국 공군의 전력강화방안에 F-15K의 개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2022년 12월 28일의 방위사업청 발표로 확인된 것으로 현재 59대이고 2060년까지 운용할 예정인 F-15K에 대한 능동주사식 위상배열레이더(AESA) 장착, 새로운 전자전 장비 및 향상된 관제용 컴퓨터 장착을 포함한 오버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업비는 대략 3조 4600억원 정도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하단의 보돌르 참조해 주십시오.

South Korea to upgrade F-15K fighters and acquire new tankers (2023년 1월 6일 Aerotime Hub,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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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1-25 23:36:05

[2023년 1월 25일 추가]


이스라엘 국방부에서 미국에 대해 F-15EX 25대 구매의사를 타진했습니다. 어쩌면 이 의뢰수량은 배증되어 50대까지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지난 2020년에 이스라엘이 F-35 및 F-15의 추가구매의사를 밝혔지만 실제로 계약이 F-35에 대해서만 이루어진 것을 볼 때 파격적인 조치입니다. F-15EX는 길이 22피트(=6.7m) 및 중량 7,000파운드(=3,175kg)의 극초음속무기를 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어서 이란의 위험을 격파하는 데에 필수불가결합니다. 또한 이란뿐만이 아니라 인접한 레바논의 로켓공격에 대항할 수 있는 무기로서도 F-15EX는 유용합니다.

현재 이스라엘 공군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F-15의 제공형인 A/B/C/D형 전부를 합계 50대 운용중이지만 A/B형은 이미 미 공군에서 모두 퇴역한데다 기체수명도 곧 한계에 도래하기에 교체가 시급한 실정입니다. 또한 F-15E의 이스라엘 공군사양인 F-15I 또한 F-15EX의 수준에 준하도록 개수될 예정입니다.


만일 이 구매의사가 실현될 경우에는 F-15EX가 2028년부터 공급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단에 관련기사를 1건 소개해 두겠습니다.

Israel formally requests 25 F-15 EX from the US: Sources (2023년 1월 19일 Breaking Defense,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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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3-12 15:35:15

[2023년 3월 12일 추가]


이스라엘이 신규도입하려는 F-15EX에는 극초음속무기는 물론 레이저무기의 탑재능력까지 반영될 전망입니다.

현재 이스라엘 공군은 제공전투기인 F-15A/B/C/D 50대 및 F-15E 스트라이크 이글의 이스라엘판인 F-15I 25대를 운용중입니다. 제공전투기 버전은 기체수명이 많이 남지 않았는데다 이스라엘의 최대 주적인 이란의 위협을 적극적으로 퇴치해야 할 사정이 있어서 무거운 정밀유도무기의 운용에는 F-15EX가 절대적입니다. 도입이 성사된다면 F-15EX는 빠르면 2028년부터 인도될 전망이고 F-15I는 플라이-바이-와이어 시스템을 제외한 다른 부분이 F-15EX에 준하여 개수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하단에 소개된 기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Israel asks the United States to buy 25 F-15EX fighters capable of firing hypersonic and laser weapons (2023년 1월 24일 World Nation News,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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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6-03 15:41:38

[2023년 6월 3일 추가]


이스라엘이 F-15EX를 도입한다면 이란의 지하 핵시설을 격파가능한 GBU-57 벙커버스터 폭탄을 운용할 수 있도록 개장할 방침인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미 이스라엘이 이란이 60% 선을 넘으면 군사행동을 취할 수도 있다고 밝혔고, 이란은 2021년 4월에 농축우라늄의 순도가 60%를 넘었다고 선언한 한편 2023년 1월에는 83.7%의 순도를 달성했다고도 밝혔습니다. 대체로 핵무기에 쓸 레벨이 되려면 순도가 90%는 되어야 하다 보니 이란의 핵무장 또한 머지않아 달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이스라엘은 공군으로 이라크 및 시리아의 핵시설을 폭격했고 그 두 나라는 지금도 핵무기 개발능력이 없는 상태로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이란의 핵시설은 이미 가동중이고 이스라엘에는 지하에 조성된 그 시설을 격파할 무기가 없습니다. 또한 F-15I든 F-16I이든 벙커파괴용 무기가 없고 미국의 GBU-57은 미국이 외국에의 수출을 금지한 상태이고 이스라엘도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상황은 달라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글로벌 정밀공격무기(GPAW)라고 불리는 신형 관통형 벙커파괴영 폭탄이 개발중이다 보니 그에 앞서 미 공군에서 운용중인 GBU-57이 공여되지 말라는 법도 없습니다.


심층적인 내용을 원하시면 하단의 기사를 참조하십시오.

Israel ‘Modifying’ F-15EX Fighters To ‘EXterminate’ Iran’s Nuclear Facilities Using Bunker-Busting GBU-57 Bombs (2023년 5월 27일 EurAsian Times,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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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6-24 16:14:12

[2023년 6월 24일 추가]


일본이 F-15J의 Pre-MSIP 기체 100대를 F-35로 대체하여 순차퇴역시킬 계획을 지닌 가운데 잉여물자가 되는 F-15의 엔진을 인도네시아에 수출할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현재 같은 엔진을 사용하는 F-16 전투기를 운용중에 있고 그렇게 엔진 수출이 성사된다면 인도네시아의 항공전력역량의 향상이 기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양국정부는 방위장비품 및 기술이전협정 체결에 합의한 상태에 있고 중국의 위협에 대처하는 데에 뜻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상세보도를 같이 읽어보셔도 좋습니다.

100機が退役見通しの空自F15、エンジン輸出を検討…インドネシアでF16搭載を想定

(100대 퇴역이 예상되는 항공자위대 F-15, 엔진수출을 검토...인도네시아에서 F-16 탑재를 상정, 2023년 6월 18일 요미우리신문, 일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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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8-12 22:24:33

[2023년 8월 12일 추가]


미 공군이 F-15E를 대폭 감축할 복안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절반 이상을 퇴역시키고 99대만을 이글 수동-능동경보 생존성체계(Eagle Passive Active Warning Survivability System, EPAWSS) 업그레이드 및 프랫&휘트니 F100-PW-229 엔진으로의 교체 등을 적용하여 현역으로 유지시킬 방침으로 구체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F-15C/D에 대해서도 대폭감축을 원하는 듯합니다. 복안대로라면 2024년에는 57대를 감축할 것을 희망하는 듯합니다.


상세보도는 아래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Air Force Wants to Cut F-15E Fleet in Half to Focus on Modernizing, Brown Says (2023년 7월 12일 Air & Space Magazine,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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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7-04 23:19:02

[2024년 7월 4일 추가]


미 공군이 일본에 F-15EX를 배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사업비는 100억 달러 규모로 수년간 진행시킨 이후 오키나와현 카데나기지(嘉手納基地)에 배치된 기존의 F-15C/D 48대를 대체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대체배치수량은 36대로 감축됩니다. 대신 아오모리현 미사와기지(三沢基地)에 있는 F-16 36대를 F-35A 48대로 증강대체할 계획인 한편 야마구치현 이와쿠니기지(岩国基地)의 미 해병대용 F-35B도 증강배치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주일미군 항공전력은 충실히 증강되고 있고 그 핵심이 F-15EX에 있음도 이렇게 보이고 있습니다.


관련보도는 이하의 것입니다.

米軍、日本国内に最新鋭戦闘機・F15EXを配備 1.6兆円で

(미군, 일본국내에 최신예전투기 F-15EX를 배치 1.6조엔으로, 2024년 7월 4일 일본경제신문, 일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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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7-28 12:49:58

[2024년 7월 28일 추가]


보잉에서 가동중인 F/A-18E/F 수퍼호넷 및 EA-18G 그라울러의 생산라인의 폐쇄일정이 다가옴에 따라 그라울러 후속 전자전기로서 F-15 EX가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 보잉 내부에서 오가는 논의도 많은데다 현재 미국의 군사기관 중 전투기 플랫폼의 전자전기는 미 해군만이 단독으로 운용중이라서 1998년을 끝으로 EF-111A 레이븐 전자전기를 퇴역시킨 미 공군으로서는 해군의 조력 없이도 자체적으로 운용가능한 전투기 기반의 전자전기에 대한 필요성을 절실히 느낄 수 있을 듯합니다. 게다가 해외고객 추가확보에도 희망적이고 F-15EX의 비행능력은 수퍼호넷/그라울러의 것보다 월등히 뛰어난만큼 여러모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듯합니다.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다음의 언론보도를 참조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Boeing eyes converting F-15EX into Growler-like electronic attack jet (2024년 7월 23일 Breaking Defense,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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