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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t's get the bus!] 희비의 두 얼굴, 대우버스 BX212

처진방망이, 2013-05-27 12:35:21

조회 수
3362

 

대우버스 BX212 시리즈는 FX 시리즈의 상위 모델이자 대우버스에서 생산하는 대형 버스 중 최상급 모델입니다.

별칭으로는 로얄하이데커(Royal Hi-decker) 가 있지요.

최상급 모델에 걸맞게 우리나라 대형버스 중에서 가장 전고가 높고(3.545m),

전고가 높아지면서 다른 경쟁사들의 버스에 비해 짐칸이 좀 더 커지고

승객들에게 좀 더 쾌적한 경치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엔진은 두산인프라코어(前 대우중공업) 의 DV11K 430마력 엔진이 기본으로 장착되지만, 커민스 440마력 엔진을 선택할 수 있고,

(사진에서는 커민스 엔진이 430마력이라고 나와 있지만 2013년 초에 440마력으로 바뀌었습니다.)

 

 

변속기는 독일 ZF사의 6단 수동 변속기가 기본으로 장착되고, 12단 자동 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버스의 디자인은 사진으로도 보다시피 굉장히 각집니다.

큰 전고와 각진 면이 어우러져 웅장한 멋이 넘치지만 대신 연비 등의 실용성을 매우 희생시킨 디자인이기 때문에

기름 한 방울이라도 아껴야 하는 고속/시외버스 회사 입장에서는 선뜻 선택하기 꺼려지는 차종입니다만

이 모델이 출시된 초기에는 KD 운송그룹, 금호고속, 함양지리산고속 등의 몇몇 고속/시외버스 회사들이 이 버스를 구입하였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大참패.

 

금호고속은 이 버스를 출고한 지 몇 달도 되지 않아 생기는 잦은 잔고장과 낮은 연비로 인해

기존의 서울-광주 등의 장거리 노선에서 단거리 노선으로 격하시켜 운행하다가 2008년경에 매각하였고,

KD 운송그룹은 동서울-안동 등의 주력 노선에 투입했다가 대우버스 FX 시리즈가 나오자 주력노선은 FX 시리즈로 대차하면서

이 버스를 단거리 노선으로 격하시켰습니다.

또한 함양지리산고속은 마찬가지로 낮은 연비 때문에 2011년경 이 버스를 매각했습니다.

가뜩이나 경쟁사인 현대/기아자동차에게 고전하고 있던 대우버스에게는 망신도 보통 망신이 아니었던 셈이지요.

 

 

하지만 이 버스가 계속해서 존속할 수 있는 원동력은 바로 관광버스 업체입니다.

관광버스 업체에서는 높은 시야각과 큰 짐칸, 그리고 좋은 마력이 어필되여 현재까지도 관광버스 업체들이 이 버스를 구매하고 있지요.

 

 

 여담으로, 이 버스는 국내 최초로 일본에 수출된 버스입니다.

하지만 일본 내에서의 부실한 A/S망과 한국에서 존치되었던 잔고장,

그리고 낮은 연비로 인해 현재는 더 이상 수출되지 않고 있지요.

 

 이렇게 대우버스가 과거에 비하여 위축된 큰 이유는 대우그룹의 부도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대우버스가 이전의 대우자동차, 즉 대우그룹 내에 있었을 때는 한 시외버스 회사에서

이 회사의 버스를 100만 km나 무보링으로 운행할 정도로 내구성이 뛰어났는데,

IMF 금융위기 때 대우그룹이 부도나면서 대우자동차의 승용차 부문은 GM에, 트럭 부문은 타타그룹에, 버스 부문은 영안모자에 인수되면서

잔고장 등의 품질 저하가 조금씩 더 커지고 현재도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게다가 생산 뿐만 아니라 판매, AS 등의 사후 관리에서도 경쟁사인 현대/기아자동차에 비해 열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현대/기아 자동차는 한 그룹 내에서 생산,판매, AS, 그리고 할부 등을 담당하지만,

대우버스는 각기 다른 업체에서 생산,판매,AS,할부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처진방망이

농업은 모든 산업의 기초입니다. 农业所有产业的基础La agricultura es la base de todas las industrias.

Agriculture is the foundation of all industries. L'agriculture est le fondement de toutes les industries.

2 댓글

마드리갈

2013-05-27 17:27:48

대우버스도 대우트럭도 커민스의 디젤엔진 및 ZF 프리드리히샤펜의 변속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요. 각 분야에서 업계를 리드하는 제품인데...그런데 저걸 모아놓은 대우버스는 온갖 트러블에 시달렸다는 게 아이러니해요.


사실 법인용 제품은 제작, 판매 및 서비스회사가 따로 있는 체제일 경우 대응이 곤란한 경우가 많아요. 한 기업이 일관되게 하는 것이 비효율을 줄이는 최적의 방법인데, 그 기본을 망각했으니 고전하는 것도 무리는 절대 아니예요.

일반소비자용 제품도 마찬가지로, 계통이 복잡하면 문제를 일으켜요. 일본의 마츠다가 한때 5계통 딜러 시스템을 유지했다가 망한 적이 있고, 혼다도 3계통 딜러를 하나로 통합하기도 했어요.

SiteOwner

2014-04-03 13:42:18

일본에서 대우버스를 본 적이 있습니다. 딱 한번뿐이었지만요.


저 두산인프라코어製의 DV11 엔진은 결코 좋은 이야기는 못 듣는 물건입니다. 거칠게 말하자면, 경제성과 내구성을 갖추었다는 말에 근거가 없는 게 눈에 보일 정도로 깨지고 터지는 일이 많다 보니 대우버스 몰락의 주범이 된 주제에 어디서 헛소리를 하는지 알 길이 없습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이미 XK-2 차기전차의 엔진에서 온갖 문제를 일으켰고, 능력도 없는 주제에 도덕성조차 결여되었다 보니 저기서 하는 말은 믿지 못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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