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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황, 단상, 그리고 창작 이야기

Papillon, 2017-02-17 02:51:35

조회 수
265

1. 최근 체력부족을 느낍니다. 딱히 하는 일도 없는데 이상할 정도로 피곤해지는 일이 많아졌어요. 불규칙한 수면이 원인이 아닐까 싶긴한데 어느 쪽이든 현재 상황으로는 해결할 수 없군요..


2. '가면라이더 고스트'가 국내방영 중이라고 하는데 로컬라이징에 대한 평가가 그리 좋지 못하더군요. 솔직히 제가 봐도 기겁할 만한 내용들이 있어서 변호하고 싶은 생각도 없습니다. 

'가면라이더 고스트'는 위인(위인이라고 해도 실제 위인보다는 'Fate 시리즈'의 서번트마냥 그냥 역사 속 인물들이라서 악인들 역시 있습니다)들의 힘을 사용하는 가면라이더인데, 일본 작품이다보니 당연히 일본의 위인들이 자주 등장합니다. 국내 정서상 일본 위인들을 그대로 내보낼 수가 없어서 로컬라이징을 하면서 바꿔버리긴 했는데, 다른 건 그렇다쳐도 오다 노부나가를 삼국시대의 영웅인 백발중으로 로컬라이징한 것은 기가 막히더군요. 오다 노부나가는 전국시대 인물이니 그나마 비슷한 삼국시대 (개인적으로는 차라리 후삼국이 비슷하지 않나 싶지만요)로 로컬라이징한거야 그러려니 하겠는데, 문제는 노부나가의 힘을 빌리는 변신이 총을 사용한다는 겁니다. 거기다가 설명을 '검과 조총을 함께 사용하는 삼국시대 영웅'이라고 했는데…… 상식적으로 삼국시대에 조총이 있을리가 없잖아요. 그라다보니 '일본도와 조총을 사용하는 삼국시대의 장수 백발중의 힘을 빌리는' 기묘한 가면라이더가 되어버렸습니다.


2.1. 로컬라이징하니 떠오른건데, 제가 어린 시절 투니버스에서 방영하던 애니메이션들은 대부분 로컬라이징을 했었죠. 그 당시에는 지금 이상으로 왜색에 대한 규제가 심해서 일본 전통 문화와 관련된 에피소드는 삭제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일부 에피소드는 억지로 수정하려다가 이상한 결과가 나왔죠. 아무리봐도 기모노를 입고 있는 캐릭터들을 보고 '한복'이라고 주장해서 아이들이 한복이 기모노처럼 생겼다고 착각하거나, 신년에 신사참배를 가는 것을 '절에 간다'라고 로컬라이징해서 '새해 첫날에는 절에 간다'라고 생각하는 아이들이 많아진다든가…….. 이게 뉴스에 까지 나와서 비판을 받기도 했죠. 제가 언급한 두 사례 중 후자의 경우, 저희 어머니 같은 불교신자들은 신년에 절에 가는 경우도 있으니 큰 문제는 아니었는데(그래서 저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였고) 전자는 심각한 문제였으니까요.


3. 특촬 얘기하다보니 떠오른건데 최근 들어서 특촬과 애니 양쪽 모두 거의 안보고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신작들을 보지 않고 예전 작품들을 보는 경우가 많아요. 이유는 최근에 나오는 애니나 특촬들이 제 취향이랑 좀 어긋나서 그렇습니다. 드라이브 이후의 가면라이더 시리즈의 경우, 뭐 특별한 이유는 없이 그냥 제 취향이 아니고 (오히려 레전드 히어로 삼국전이 더 제 취향이었습니다), 애니 쪽은 제 취향과 최근 인기 있는 작품 경향이 차이가 커서요. 저는 개인적으로 정말 죽을 힘을 다해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좋아하는데 요즘 애니메이션은 일상물 쪽이 아무래도 대세이다보니…….


3.1. 이와는 반대로 미국 드라마 중 '데어데블'이랑 '애로우' 같은 히어로 드라마가 제 취향에 맞아서 넷 플릭스에서 재미있게 시청 중입니다. 또한 의외로 국내 무협소설에서 정말 제 취향인 작품이 있더군요. '전생검신'이라는 소설인데 무협과 크툴루 신화라는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설정을 잘 어울리게 만든 특이한 작품입니다. 제목 그대로 주인공이 죽고 죽으면서 전생을 하는 루프물인데, 50대 삼류무사였던 주인공 백웅이 '천암비서(팬들은 크툴루 신화의 마도서 암흑의 서가 아닐까 생각한다더군요)'라는 책을 우연히 발견했지만 근처에 있던 함정에 살해당합니다. 하지만 그는 죽지 않고 12살 시점으로 돌아가 인생을 다시 시작하는데 이후로도 주인공은 죽으면 이 시점을 돌아와서 인생을 다시 시작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그냥 '미래를 알고 무공 지식도 있으니 천하에 내 이름을 떨치며 떵떵거리며 살아보자'라는 생각으로 한량처럼 살아가던 주인공이 우연히 세계의 이면(크툴루 신화)을 보게 되면서 인생이 꼬이게 됩니다. 주인공은 처음에는 단순히 살아남기 위해서, 이후는 크툴루 신화의 신들을 없애고 행복해지기 위해서 전생을 반복하며 발악하죠. 보통 이런 류의 작품이 크툴루 신화의 신성들을 최강급 고수들에게 썰리는 레이드 보스 정도로 표현하는 것과는 달리 자타공인 중원무림 최강자인 백련교주가 크툴루 신화의 신성인 차토구아의 팔 한짝에 전신이 걸레짝이 되면서 "벌레"라는 감상을 들을 정도니 무한히 도전해서 모든 신들을 죽여버리겠다는 주인공의 목표는 아직도 멀기만 합니다. 


4. 그림 관련해서는 최근 좀 지지부진 하고 있습니다. 어째 다 그리고 명암까지 넣은 이후에 시간이 지난 이후 다시 보니 미흡한 면이 그제서야 보여서 다시 그리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아무래도 그림을 막 완성했을 무렵에는 기분이 좋아서 객관적인 시각으로 보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5. 소설 쪽에서는 현재 지역 이름 붙이기와 초반 전개에 대해 고민 중입니다. 


5.1. 도시 설정은 요약하자면 '인세지옥'입니다. 

도시 자체의 크기는 현대 대한민국 기준으로 구나 군 정도의 사이즈이며, 만(bay)과 만의 중앙에 위치한 거대한 섬(만의 60% 정도) 지형이 특징입니다. 섬과 해안가는 다리로 이어져 있고, 섬 윤곽은 성벽이 세워져 있어서 외부인 출입을 막도록 되어있고 섬의 중앙에는 거대한 신전(지구라트 형태)이 있죠. 본래 이곳은 신관들과 지역수비를 위해 주둔하는 해군, 소수의 어민들, 그리고 그런 어민들과 해군들을 상대로 모인 유흥업소 정도만 있는 시골 도시였습니다. 문제는 100년 전에 있던 사건. 당시 통일제국의 황제가 제후국 하나를 통째로 사신(邪神)에게 인신공양해버린 사건 때문에 대륙 전역에서 반란이 일어났고, 사신의 힘을 손에 넣고도 반란군에게 패배한 황제는 이 도시로 이주해서 다시 인신공양을 계획했습니다. 물론 황제를 막기 위한 반란군 역시 이 도시로 진격했고 결국 황제 토벌에는 성공했지만 황제는 최후의 발악으로 도시를 외부와 격리시켰습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문화권 출신의, 전투력을 지닌 인구수용한계를 넘어선 숫자의 사람들이 도시에 갇혀버리는 사태가 발생했죠. 처음에는 나름대로 질서를 갖추고 탈출을 시도했지만 이내 탈출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으면서 도시는 인세지옥으로 변모했습니다. 

작중 현대 시점에서 도시는 크게 세 구역으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첫째 구역은 섬 지역. 본래 토벌군의 엘리트 병사들(마법사들)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다보니 겉으로만 보면 중세를 배경으로 한 코스모폴리탄(엘더스크롤 시리즈의 시로딜 같은) 지역처럼 보입니다. 이는 마법사들이 부족한 식량을 특수한 소환수들로 해결하거나 호문쿨루스 제작 기술을 응용한 인조고기 (다만 제 설정상 호문쿨루스는 일종의 클론인지라 실질적으로는 인조인육)를 먹는 걸로 해결하고 있으니까요. 다만 여전히 일부 마법사들은 인신공양을 위한 제물이나 실험용 모르모트, 일반적인 노예, 성노예, 그리고 고기를 위해서 외부의 인간들을 납치해서 사육하기도 합니다. 해당 사건이 공론화되면 섬 밖으로 추방당하지만 대다수의 마법사 단체에서는 이를 묵인하는 성향이 강하죠. 

둘째 구역은 해안지대. 이쪽은 완전히 슬럼화된 상태입니다. 일단은 황제가 외부와 이 도시를 격리하면서 생겨난 광휘(오로라와 비슷하지만 상시 하늘에 떠있습니다)라는 현상 때문에 아인이라는 돌연변이들이 태어나며, 이런 아인들은 운이 좋으면 거리의 범죄조직에 들어가서 범죄자가 되거나 우연히 외출한 마법사들의 눈에 띄어서 제자가 되어 섬에 들어가지만 절대다수는 그저 가축이 됩니다. 가축이라는 건 노예를 비유한 것이 아닌 말 그대로의 의미로, 가축이 된 아인들은 도축을 당해서 고기로 쓰이거나, 강제로 임신 상태를 유지해서 젖소처럼 활용되거나, 알을 낳는 아인(하피라든가)은 알을 낳기 위한 가축으로 취급한다든가, 일부 아인들은 성노예 겸 아이를 낳을 경우 그 아이를 도축해서 고기를 얻는 일종의 생산플랜트로 사용됩니다. 참고로 아인들만 이렇게 사는 것이 아니라 인간들도 노예로 잡히면 비슷한 꼴이 됩니다. 법 같은 것도 없이 추방된 마법사들이 중심이 된 범죄조직이 지역을 지배하며 이런 범죄가 일상이 되어 아무도 이상을 느끼지 못하는 상태죠.

마지막 구역은 인간이 살지 못하는 외곽 지역으로 사람이 눈을 뜨기 힘들 정도로 짙은 광휘와 수정으로 된 지형지물로 가득한 상태입니다. 이 지역에 평범한 사람들이 들어가면 오래 견디지 못하고 미쳐서 자해하다가 전신에 피를 흘리고 사망하며, 마법사가 들어가게 될 경우 힘의 대부분이 억제된 상태에서 전신에 격통을 느끼다가 몰려온 괴마(몬스터)들에게 능욕 당하고 갈기갈기 찢겨서 잡아먹히기 일수입니다. 이 외곽 지대 때문에 어떤 존재도 도시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있으며 어떤 존재도 도시 안으로 들어오지 못합니다.


5.2. 초반 전개는 히로인의 의뢰(협박)를 들은 주인공이 히로인의 가족이나 다름 없는 사람들을 납치해간 범인을 찾아가는 과정인데…… 어떻게 할까 조금 고민 중입니다. 현재 떠올린 두 가지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히로인은 이미 범죄자를 찾았지만 범죄자는 외곽 지역에 자신의 거주지를 마련해놓았으며 어째서인지 미치거나 괴마의 먹이가 되지 않고 멀쩡한 상태. 이에 히로인은 외곽 지대를 자유롭게 돌아다닌다는 소문이 있는 주인공에게 자신을 도울 것을 강요했다는 설정으로 이 경우 일종의 오지 던전 탐험물에 가까운 내용이 됩니다.

-히로인은 범죄자를 찾지 못해서 고민하던 와중에 외곽 지역마저 자유롭게 들락거린다는 주인공에 대한 소문을 듣고 주인공을 찾아왔고, 주인공은 해안 지역이 범죄자들로부터 정보를 모아서 히로인의 범죄자의 거주지를 찾아낸다는 설정입니다.

개인적으로 전자가 쉬워보이기는 하는데 지나치게 단조로워질 위험이 있다고 보고 후자는 좀 전문 분야가 아니라서…… 반반 섞는 것도 어떨까 생각 중이긴 합니다. 

Papillon

딱히 할 말은 없습니다.

8 댓글

콘스탄티노스XI

2017-02-19 03:13:58

2. 뭐...가면라이더의 주시청자층을 생각해보면 로컬라이징은 필수지만 로컬라이징을 괴리감이 생길정도로 해버리면 오히려 작품을 즐기는데 방해가 되긴 하죠. 어찌보면 어릴때본 '디지몬 어드벤처'가 로컬라이징이 상당히 잘된수준같기도 합니다.


3. 일본쪽 창작물의 영향때문인지 국내에서 크툴루신화계 괴물이 나올때는 강력하게 나오는 경우가 거의 없었는데 상당히 특이한 작품이군요. 


5. 그 사신이 설마 엘더갓이나 그레이트 올드 원인가요.

Papillon

2017-02-19 04:02:29

2. 로컬라이징이라고는 하지만 크게 두 가지가 있죠. 하나는 특정 국적의 작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작품들을 무국적성으로 바꾸는 방식. 다른 하나는 아예 방영되는 국적으로 바꾸는 방식. 국내 방영되는 가면라이더 시리즈는 사실 전자의 방식을 주로 취했었는데 이게 2010년~2011년에 방영한 가면라이더 더블 이후 후자로 바뀌었죠. 사실 더블 이후 작품은 가이무와 고스트를 제외하고는 일본 작품이라는 특징을 잘 보여주지 않는지라 (더블에 라멘이 나오긴 하지만 라멘집 정도야 한국에도 많으니) 큰 문제가 없었는데 고스트 혼자 기묘해져 버렸죠. 사실 고스트는 왜색 논란을 생각하면 국내에 방영될 수 없는 작품이지만 방영할 시리즈가 남아있질 않다보니…….


3. 사실 신이 아닌 괴물들은 그럭저럭 상대가 가능한 수준으로 나오기는 합니다. 작중 무공 설정이 삼류<이류<일류<절정<초절정<절대경지<무극지경으로 나오는데, 날아다니는 폴립의 경우 절정 고수 정도면 어떻게 상대가 가능하고(물론 1:1대결 한정이고 생사투를 벌여야 하지만), 돌은 초절정 끝자락의 경지인 독고성이라는 인물이 일격에 베어버리기도 합니다. 절대경지인 백련교주야 뭐 말할 것도 없어서 순수 무력만으로는 어지간한 크툴루 신화 괴물은 격퇴가 가능한 수준이지만요. 뭐, 백련교주는 엄밀히 말하면 순수한 무림인이 아닌 다곤과 계약한 마도사이기도 하지만……. 다만 신들의 경우에는 굳이 크툴루 신화 계통이 아니더라도 터무니 없을 정도의 수준으로 나오는지라 인간이 아닌 신선(도교의 그 신선 맞습니다)들도 진짜 신을 상대로는 찌끄러기에 불과한 수준으로 묘사되더군요.


5. 일단 그레이트 올드 원은 맞습니다. 다만 세계관상 그냥 제가 설정한 고유 신격이랑 크툴루계 신격, 그외 기타 등등이 공존하고 있어요. 뭐, 선신이건 악신이건 인신공양을 좋아하는 막장 세계관이지만……. 그런데 사신이라면 엘더 갓보다는 아우터 갓이 더 맞지 않을까요?

콘스탄티노스XI

2017-02-19 04:21:55

5. 크툴루신화쪽 책은 본지 좀 오래돼서 헷갈렸습니다. 아우터갓쪽이 맞겠네요. 엘더갓도 선한신은 아니지만 재앙신과는 거리가 있으니...

마드리갈

2017-02-19 12:40:13

요즘 환절기니까 체력소모가 크기 마련이죠. 이럴 때 면역력이 떨어져서 아프거나 하는 경우가 많아지니 특별히 조심하셔야 해요. 충실한 식사 및 수분섭취, 거주공간의 적정 온도 및 습도 유지만으로도 꽤 상황이 호전될 수 있으니 참고를 부탁드려요.


말씀하신 로컬라이징, 정말 문제가 많네요.

삼국시대의 영웅이 조총...이건 삼국지연의에서 제갈량이 남만을 정벌할 때 지뢰를 사용한 것같은 역사왜곡이군요. 여러모로 무리수가 가득한 게 잘 보여요. 물론 창작물과 현실이 일치해야 할 이유는 없지만 저 정도면 답이 없어요.

일본산 컨텐츠에 대한 그런 의식, 이제는 좀 버릴 때가 되었는데...

애국심은 일본에 대한 적대의식이나 배제감정 등에 의존해서는 안되어요. 그리고 그런 데에서 우리의 정체성을 찾으려고 할수록 일본을 적대하는데 역설적으로 일본에 더 의존하는 상황이 만들어질 뿐이예요.


창작 관련은 별도로 코멘트할께요.

그리고 본문 레이아웃 관련으로 말씀드려요. 들여쓰기를 하실 때에는 문단의 정렬을 되도록 양쪽 정렬로 해 주시기를 부탁드려요. 그렇게 하는 것이 더욱 미려하게 보이니까요.

Papillon

2017-02-19 17:14:09

무언가를 배척하는 것만을 베이스로 한 사고방식은 역으로 그 무언가에 귀속되는 기묘한 상태가 되죠.


수정했습니다.

확실히 그쪽이 낫군요.

시어하트어택

2017-02-19 22:26:03

1. 수면은 충분히 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강철체력이 아닌 한은...


4. 그림이라... 그러고 보니 저도 그림 못 그린지 한참 됐죠. 시험이 끝나면 그릴 수 있으려나...


5. 제가 설정하는 도시와는 참으로(...) 여러 면에서 비슷하면서도 다른 것 같습니다. 일단 '섬'이라는 것까지는 같은데... 뭐 제 설정은 기본적으로 SF적인 미래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니 많이 다르겠죠. 

마드리갈

2017-05-07 15:24:14

인세지옥...정말 끔찍하네요. 글로 묘사된 것만으로도 참기 힘들 정도예요. 지금 낮 시간대라서 그나마 좀 덜하지만, 밤 시간대에는 이렇게 코멘트를 등록하기는커녕 읽지도 못할 것 같아요. 인육을 먹는다는 데에서는 소일렌트 그린이 연상되기도 했어요. 그리고 외곽 지역의 이상한 상태는 그 자체로 천연장벽이 되고 있고, 탈출을 시도하든 도시 안에 있든 모두 결과는 끔찍한 죽음이 기다리고 있다는 게 절망적이기 짝이 없어요.


전개하실 두 가지 내용을 혼합하는 게 역시 좋아 보이네요. 서로가 서로의 정확한 위치와 상태를 모르니, 이것 덕분에 단순해지기 쉬운 전개도 보다 흥미롭게 엮어낼 수 있고, 또한 새로운 시도를 낮은 리스크로 적용해 볼만한 가치도 있을테니까요.

SiteOwner

2017-05-09 23:12:47

저도 봄 동안에는 체력저하로 아주 고생했습니다. 입하가 지난 이후로는 꽤 좋아지고는 있습니다만 그래도 중간에 한번 쉬어줘야겠다는 생각이 들고 있어서 기회를 보는 중입니다. 지금 시점에서는 Papillon님께서도 건강상태가 호전되어 있으리라 믿습니다.


로컬라이징 관련으로 어릴 때 몇 가지 기겁한 일이 있었는데 요즘도 딱히 사정이 다르지는 않는가 봅니다.

어떤 괴수로봇 애니에서는 일본지도가 비치는 레이더 화면이 나오는데도 버젓이 한국이라고 하는가 하는 것도 본데다 나중에 일본의 문물에 대해 알고 봤을 때 저것이 어쩐지 국내에서 안 보였는건가 하는 점에 자문자답할 수 있게 되면서 미묘한 감정에 빠지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떠돌이 까치, 달려라 하니 등의 국산 애니메이션이 대거 방영개시되면서 "그럼 지금까지 본 건 대체 어느 나라의 무엇이었나?" 하는 자괴감도 들었습니다. 이렇게 어린 나이에도 그게 꽤 큰 충격이었다는 건 확실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국내 더빙방영 애니 중에 요리왕 비룡이 일본 애니치고는 전체 내용이 안 잘리고 방영되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일단 일본의 문물이 아니라 그런 것인가 봅니다. 이런 데에서 국내의 대일인식의 이중성이 제대로 보이지요.


상정하신 인세지옥이라는 설정은 꿈도 희망도 없어 보입니다.

아인의 대부분 그리고 노예로 잡힌 인간이 가축으로 취급되고 있고 가혹한 물리적인 장벽이 있는 환경에서, 삼국지연의의 남만지역의 혹독한 풍토는 튜토리얼밖에 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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