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리뷰는 개인의 의견을 담고 있으며 일부오류가 있을수 있다는 점 미리 알려드립니다.
이번에 리뷰할 게임은 1998년 발매된 하프라이프를 리메이크한 인디 모드 블랙 메사입니다. 하프라이프를 소스엔진으로 이식한 하프라이프: 소스에 실망한 팬들이 2004년에 리메이크를 시작해서 2012년에 첫 버전을 발표 후에 2015년에는 스팀 그린라이트를 통과해서 스팀에서 미리 해보기로 판매중인 모드죠.
아직 완성된건 아닙니다. xen 챕터등이 아직 남은 상태이죠. 그때가 기다려집니다.
일단 원작 하프라이프와의 차이를 몇가지 보여드리자면(원작에서는 해병대라는 명확한 언급이 아니라 그냥 군대다 이런식으로 말했지만 확장팩의 영향으로 해병대로 불리는 이유로 그 영향을 받아서 여기서도 해병대로 나오는거 같네요.
원작 하프라이프에서의 에이브람스입니다. 블랙메사에서의 에이브람스. 원작에서의 장갑차. 모델은 M2 브래들리로 추정됩니다. 블랙메사에서의 장갑차. LAV-25로 추정합니다. 해병대만 운용하는 차종이죠. 원작에서의 F-16. 블랙메사에서의 AV-8 해리어.
이 외에도 바뀐게 많습니다만(사실상 다 바뀌었죠.). 다 넣으면 글의 길이가 심각하게 길어지기에 여기서 최종 평가를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팬이 이렇게 만들었다는점에서는 높은 평가를 줄수 있습니다. OST도 대박이죠.
그러나 원작보다 난이도가 급상승, 인공지능 퇴보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완벽할수는 없는법이죠. 그러나 아쉬운부분..
점수를 매기자면 그래픽? 소스엔진 모드중에서는 최상급입니다. 10점.
OST? 원작초월급입니다.
10점. 기타 요소? 난이도가 원작에 비해 어렵다, 본편의 설정을 일부 지키지 않았다(장비등등) 그런점에서 5점 드립니다. 총점수는 30점 만점에 25점 드릴게요.
http://store.steampowered.com/app/362890/
블랙메사. 스팀에서 판매중입니다!
ps. 게시판 이동했습니다.
애니는 잘 몰라요! 헤이트 시리즈, 네코파라, 코바야시네 메이드래곤등등 좋아해요!
3 댓글
마드리갈
2015-12-09 10:17:32
이게 주말에 완성하신 Black Mesa라는 게임의 리뷰군요!!
현대전을 다룬 게임인 게 보여요. M1 에이브람스 전차 및 AV-8B 해리어 공격기가 나오는 것을 보고 확실히 알았어요.
해리어 공격기는 수직이착륙기의 대표적인 아이콘으로 포클랜드 전쟁에서 대활약하여 영국군의 승리의 한 축이 되었죠. 그런데 걸프전에서 미 해병대가 운용한 해리어는 낮은 탑재량, 복잡한 구동방식 등으로 여러 문제가 속출했고, 이라크의 대공화기에 많이 격추되어 손실이 많았다고도 해요. F-35B가 도입되는대로 퇴역할 거라고 하네요.
운영진으로서 말씀을 드릴까해요.
포럼에서는 어떤 주제의 글은 반드시 특정 게시판에 등록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지 않고, 따라서 등록할 게시판은 회원의 재량하에 선택할 수 있어요. 그러니 이전처럼 글을 삭제한 후 다시 쓰실 필요는 없어요. 다른 게시판으로의 이동을 원하신다면 운영진에게 요청해 주시면 되어요. 그럼 확인하는대로 바로 옮겨 드리니 참고해 주시길 바래요.
마시멜로군
2015-12-09 12:27:51
현대전을 다뤘다고 하긴 애매한게.... 고든 프리맨이 외계인과 군대를 돌파하고 블랙메사 연구소를 탈출하는 이야기거든요.
그 대체할 F-35B가 개발이 언제 끝나는지가 문제죠(...)
참고하겠습니다.
SiteOwner
2017-10-07 23:37:01
군생활 때 접했던 것들이 많이 나와서 친숙하게 보입니다.
M1 에이브람스 전차라든지 M2 브래들리 장갑차는 군복무 당시에도 지금도 여전히 현역이지요. 현재는 개량이 되어서 완전히 같지만은 않겠지만, 대략 그렇습니다.
마지막 이미지에 나오는 트럭은 전역이 다가올 무렵에는 보다 작은 캡오버형 트럭인 LMTV로 대체되어 갔습니다. 저 트럭은 사격훈련을 나간다든지 했을 때 지겹도록 탄 거라서 아직도 그 승차감이 몸에 새겨져 있습니다.
저런 장비로 외계인과 싸운다는 컨셉트도 참 재미있을 듯합니다. 현실이 아닌 게 천만다행이겠지요.
참고로 그 말많고 탈많은 F-35 계열 중 의외로 B형이 가장 먼저 실전배치되어 잘 쓰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