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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솥비빔밥 발원지 논란 (+ 추가)

Lester, 2024-09-28 09:23:58

조회 수
67

개인적인 사정으로 새벽에 귀가하자마자 뻗어서 잔 다음에 작업을 위해 컴퓨터를 켰더니, 뉴스란에 익숙하다면 익숙하고 뜬금없다면 뜬금없을 논란이 올라왔더군요. 바로 '돌솥비빔밥은 어느 나라에서 시작된 것인가?' 하는 논란입니다. 그리고 무슨 일인지 조사해보니 고향 소식도 섞여 있어서 관심이 더욱 생기더군요.


대략적인 상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링크를 공유하겠습니다.


[에펨코리아] 서로 돌솥비빔밥 원조라고 주장하고 있는 일본과 중국.jpg

[주간조선] "돌솥비빔밥이 중국 꺼?" 中, 도 넘은 무형유산 지정 논란


요약하자면 누군가가 일본 쪽 정보를 검색해보니 어째서인지 일본 사람들이 '돌솥비빔밥은 우리가 만든 거다'라는 정보가 널리 퍼져 있었고, 이에 따라 국내 여러 인터넷 커뮤니티 및 유튜브가 이 정보를 전파하면서 논란이 증폭됩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반일감정이 불타올랐습니다. "밥그릇을 들고 먹는 주제에 무슨 돌솥이냐"라는 조롱 섞인 반박이 대표적이죠.


한편으론 냉정한 시각에서 반박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저 에펨코리아에 수록된 (번역기를 돌린) 일본 게시글 중 그나마 추정되는 발상지를 기록한 것들을 취합해 보면 '일본 오사카의 츠루하시에서 생겨남'이란 문장이 완성되는데, 아시다시피 오사카의 츠루하시는 코리아타운으로 유명한 곳이죠. (저는 짧디짧은 일본여행에서 들러봤지만 체감하지 못한 게 아쉬웠습니다.) 게다가 '비빔밥'이란 단어 자체가 일본어답지 않은 발음이라는 얘기도 있고요.


다시 말해 어디까지나 재일 한국인이 비빔밥을 일본에서 팔기 시작하며 소개한 것이지만 그것이 '일본 고유 음식' 혹은 '일본이 발상지'라는 다소 단정적으로 파편화된 정보로 퍼져나간 듯합니다. 실제로 제가 좋아하며 이전에도 종종 언급했던 일본 게임인 "용과 같이 시리즈"에서는 한라이(韓来)라는 한식 전문 음식점이 등장하는데, 본래 일본어 발음은 '칸라이'겠지만 한류 팬들이 韓만 '한'으로 발음하는 것을 따라서인지 작중에서는 '한라이'라고 발음합니다(애석하게도 영문판에서는 일본어 음독을 따라 Kanrai로 표기하는데, 이게 'K-' 수식어를 연상시켜서 나쁘지 않단 생각이 드네요). 어쨌든 이 음식점은 불고기를 비롯해 비빔밥 같은 '한국 음식'들을 제공하는데, 용과 같이 시리즈를 만든 세가가 한국 시장은 물론 한국 자체에 대해 얼마나 우호적으로 대하는지 고려해보면 분명히 아는 사람도 있기에 다행이라고 하겠습니다.


그 외에 돌솥비빔밥의 발상지에 대한 일본 여론은 직접 확인해 보면 좋겠습니다만, 일본어를 몰라서 검색하기 힘들다보니 아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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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끝났으면 좋았을 텐데, 위의 주간조선을 비롯해 여러 인터넷 신문을 확인해 보니 중국에서는 이미 3년 전인 2021년에 길림성에서 '성급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고 합니다. 게다가 기사에 나온 사진 속의 모델은 한복을 입고 있는데, 이것은 이미 예전에 크게 논란이 됐던 '한복은 한푸에서 유래한 것'이라는 문화왜곡의 연장선이기도 합니다. 서브리미널마냥 숨기려고 하지도 않는 것을 보니 정말 갈 데까지 갔다는 생각이 듭니다.


돌솥비빔밥은 우리나라 정부에서 운영하는 전통문화포털에 의하면 한국에서 생겨난 엄연한 한국 요리입니다. 게다가 제가 자란 전주시에서 나왔기도 하죠. 이전에 썼던 전주시에 '시진핑타워'를 세우자는 허황된 주장 관련 글도 그렇고, 관광지이자 문화도시 중에 하나인 전주를 점찍고 공략하면서 하나하나 침범해 오는 건 아닌가 하는 공포가 진심으로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이미 제주도는 중국인에 의해 부동산이 대거 구입되는 한편, (본 사안과 관련없는 환경단체 관련 글이긴 하지만) 중국인 관광객이 '똥 테러'를 하는 등 생활양식 수준마저 저열해지고 있습니다. 영화 "범죄도시"의 배경이자 조선족들의 주요 거주지로 유명한 가리봉동은 더 말할 것도 없구요.


가리봉동 이야기가 나온 김에 생각난 건데, 평소에 유튜브로 다큐멘터리를 보다가 유튜브의 EBS 채널에서 과거 다큐를 올려주길래 잠깐 본 것 중에 2018년에 방영됐던 "인터뷰 대한민국 2018"이라는 이름의 다큐 중 1부인 '이방인, 그리고 우리'가 있었습니다. 제목에서 짐작하셨듯이 외국인 이주민들에 대한 이야기였죠. 문제는 댓글 외에 영상만 봐도 아시겠지만 편파적일 정도로 동정적으로만 비추고 있습니다. 심지어 4:18에는 오른쪽 벽에 대장정 시절(?)의 모택동 사진이 걸려 있습니다. (댓글에 의하면 인근의 다른 조선족계 음식점도 마찬가지라고 하네요) 한국에 와서도 중국식 사고를 유지하며 한국에 녹아들기를 거부하는데, 어째서 이들을 '같은 민족'이자 '동포'로 봐야 하는 걸까요? 뒤집어 말하면 우리가 중국인이라고 하는 것과 다름없는 소리 아닐까요?


재미있게도 저 다큐로부터 3년 전인 2015년에는 '사선에서 - 밤의 파수꾼, 기동순찰대'라는 이름으로 가리봉동에서 멀지 않고 역시 조선족들이 많은 대림동에서 추석(?)이라 사건사고가 예상되는 심야에 치안을 위해 분투하는 영등포 경찰들을 다뤘습니다. 다행히 상해까지는 가지 않았지만 칼붙이를 든 장면이 나오고, "한국 사람만 편들고 중국 사람은 왜 사람 취급 안 하냐"나 "친구를 죽이겠다고 협박한 게 죄지, 칼 든 게 죄냐"라는 식으로 사고방식이 전혀 다르다는 것을 금세 파악할 수 있는 언행도 나옵니다. 더 재미있는 사실은, 찾아보니까 이 다큐가 방영된 2015년은 박근혜 정부 기간이고 상술한 이주민 다큐가 방영된 다큐는 문재인 정부더군요. 보도지침이란 게 지금도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뭐, 물 들어올 때 노 젓는 것이 서로서로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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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쓰는 김에 하나만 더 꺼내 보겠습니다. 최근에 U-20 여자 월드컵에서 북한이 일본을 꺾고 세 번째 우승을 차지했다는 소식이 올라오더군요. 저는 스포츠와는 영 관련이 없는 사람이라 그러려니 했습니다. 문제는 저는 이 소식을 페이스북에서 접했는데, 역시 익명성이 기본인 인터넷이라 그런지 댓글들을 읽다보니 점점 정신이 아득해지더군요.


일단 보편적인 의견들이 있었습니다. 긍정적으로는 잘했다, 대단하다, 같은 한민족으로서 자랑스럽다 정도의 막연한 응원이 있었고 부정적으로는 한국 축구에 대한 분노가 있었습니다. 최근에 평가와 여론이 굉장히 악화된 홍명보 감독 때문이겠죠. 문제는 이 다음부터입니다. '일본을 꺾었다'는 이유만으로 특정 정치 성향이나 세력에 대해 비난(근거가 없기 때문에 비판이 아닌 비난이라 적었습니다)하거나, 반대의 입장을 내는 사람은 무작정 친일로 몰아가더군요. 일제강점기를 잊었냐는 일갈은 덤이고요.


이 정도까지는 그래도 '한국인으로서 발언의 자유는 있는 거니까' 하고 넘어가려고 했는데, 아무리 익명성 뒤에 숨었다지만 당당하게 북한을 감싸다못해 칭송하는 댓글도 많더군요. 사진도 못 찍고 해당 댓글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만, 찾은 것들 중에는 '조선 인민들의 쾌거'라거나 적화통일을 암시하는 내용 등 소름 돋을 것들이 많았습니다. 혹시나 해서 그런 소리를 하는 계정을 확인해 봤더니 본인 소개에 당당하게 연극으로 휴전선을 녹이겠다고 써놓거나 일본어를 써가면서 북한 소식을 전하는 등(이 사람은 조선적으로 보였습니다) 대체 무슨 생각을 하며 살아가는지 황당했습니다. 아예 '북한이 아닌 국제 표기인 조선으로 불러달라'는 말도 있었는데, 한국사의 일부인 조선에 묻어가면서 자기들이야말로 한반도의 정통을 잇는 세력이라고 주장하는 것 같아 영 꺼림칙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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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이상 심연을 들여다보면 괴물이 되어버릴 것 같아 여기까지만 적겠습니다. 최근에 봐서 기억나는 사례들을 전부 적다 보니 자료 찾아보고 링크 달고 하면서 1시간이 지났네요. 주제가 주제인지라 빼야겠다 싶은 것들도 많을까봐 걱정이기도 합니다.


다만 한 가지는 확실한 것 같습니다. 북한과 중국은 주적이 맞다는 것이죠. 국가를 비롯해 누가 어디서 시키거나 세뇌해서가 아닙니다. 객관적으로 봤을 때 저들과 손을 잡았을 때의 이해득실을 따져보면 어느 쪽이 더 클지 명확하기 때문입니다.

Lester

그거 알아? 혼자 있고 싶어하는 사람은 이유야 어쨌든 고독을 즐겨서 그러는 게 아니야. 사람들한테 계속 실망해서 먼저 세상에서 모습을 감추는 거야. - 조디 피코

4 댓글

마드리갈

2024-09-29 14:37:20

무엇의 어디가 기원인지는 사실 관심도 없어요. 정말 끝까지 가자면 이런 결론이 나와요. 돌솥비빔밥은 인도 요리이고 피자는 페르시아 요리인 거죠. 돌솥비빔밥의 주재료인 쌀이 인도 원산의 식물인 벼에서 유래한 곡물이고 피자의 원형을 소급하자면 6세기 다리우스 대제 당시의 페르시아 군인들이 야전에서 치즈와 대추야자를 올려서 넓적하게 만든 빵을 구워서 먹었다는 것도 기록이 남아 있으니까요. 그나마 좀 좁게 해석하자면 어느 나라에서 알려진 정형화된 스타일이 정립되었는가를 기준으로 하면 될 것이겠죠. 제 생각은 그러해요.


중국의 행태는 좋아 보이면 중국의 문물이고 안 그러면 아예 못 본 척하는 그런 것. 그러니 새롭지도 않아요. 

그리고, 마음의 조국이 북한인 사람들이 아무리 그러더라도, 북한의 최고지도자는 그들의 사정까지 봐 주지 않을 뿐더러 오히려 타도의 대상으로 보고 있다는 것 또한 그들이 절찬리에 외면하고 있어요. 예전에 쓴 글인 메리토크라시(メリトクラシー), 21세기 JK 베토벤인가에 인용한 음악인 메리토크라시의 가사에서 말하듯, "즐기세요 부디 꿈속에서 자아 평생 속삭이고 있든가?" 라고 말해주고 싶어지네요.


링크해 주신 건 보고 나서 코멘트해야겠어요. 바로 시청하기에는 시간이 좀 걸려서.

그나저나 칼을 든 게 죄가 안된다고 생각하는 자체에서 할 말이 없네요.


운영진으로서 말씀을 하나 드릴께요.

본문의 "지린성" 은 "길림성(吉林省, 지린성)" 으로 수정을 부탁드려요. 근거는 이용규칙 게시판 제9조 및 추가사항.

Lester

2024-09-30 00:51:00

일단 말씀하신 대로 '길림성'으로 수정했습니다.


아무리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지만, 중국의 문화 강탈에 대해서는 적잖이 주의해야 할 것 같네요. 부러워서 흉내내는 정도가 아니라 엄연한 역사왜곡이니까요. 이것만큼은 사람들이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어서 좌우 가리지 않고 분노하면서 뭔가 판독기(???) 비슷한 역할을 하다 보니 그나마 다행인 것 같기도 합니다. 막상 중국에서 우리나라로 건너오는 것들에 대해서는 그 판독기가 고장난 것 같아서 황당하네요. 단방향 신호기도 아니고...


저런 친북이나 종북은 뭐... 말씀하신 대로 발언의 자유가 있어서 그런 헛소리를 할 수 있는 걸 다행으로 여겨야겠죠. 탈북자를 받는 수만큼 친북과 종북을 보내서 1:1 교환이 이루어지면 어떨까 하는 상상도 하게 되네요. 생각해보면 그렇게 북한이 좋다는 사람들은 왜 막상 안 가고 여기 남아 있는 건지 전혀 모르겠어요. 역시 본능적으로 생존을 추구하는 것일지도?

마드리갈

2024-09-29 15:44:18

그러면 이번에는 영상에 대한 코멘트.


대림동 상황은 무법천지네요. 그리고 경찰관들은 대체 무슨 죄가 있어서 저런 수난을 연일 당해야 하는 건지.

중국에서도 저렇게 공안에 대해 욕하고 주먹질하고 할 건가 물어보고 싶네요. 아마 열에 최소 열하나는 절대 그렇게 안하겠죠. 인권을 무시하는 국가인 중국에서는 공안이나 무장경찰에 저런 짓하다가는 바로 몸에 총알이 박히겠지만요. 결국 분노조절장애같이 보이겠지만 "분노조절잘해" 라고 비틀려 조소되듯이...

음성에서는 "조선족" 이라고 나오는데 자막에서는 "중국 동포" 라고 바뀌어 나오는 경우도 있네요. 이전에 수사반장 1958의 "새끼" 와 "자식" 의 차별에서 지적한 것과 같은 검열은 이런 데라고 예외가 아니네요.

한국인이고 중국인이고가 중요한 게 아니고 소동을 일으켜 검문받는 사람이 중국인일 뿐인데, 그렇게 피해의식에 쩔어서 살 것이면 한국에는 왜 사는 것인지. 자기모순이 부끄럽지도 않나 보네요.


그리고 이방인이고 뭐고 간에 중요한 것은 정착한 곳의 문화와 국내법을 존중하는 것이죠.

그걸 하지 않는다면 다문화의 전제 자체가 어그러지는 일임에 분명해요. 


그러고 보니, 이 생각도 나네요.

문재인 정부는 이방인에는 관대하고 내국인에 대해서는 정파가 다르다고 토착왜구 운운하면서 타도대상으로 정했죠. 참 좋은 정치를 했네요. 그래서 정권교체를 당한 것이고.

Lester

2024-09-30 00:55:51

저렇게 쪽잠 자면서 교대하는 것을 보다보면 정말 공무원들 고생한다는 게 느껴지네요. 사실 중국에서 살던 생활양식을 유지하는 건 괜찮아요. 이건 어느 나라 사람이든 타국에 가면 이방인이 되면서 이주민 거주지를 형성하며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달래는 효과가 있으니까요. 문제는 중국에서 살던 스타일까지 갖고 온다는 것. 중국에서야 똥을 싸도 되겠지만 우리나라에서도 똥을 싸면 뭐 어쩌자는 건지... 그러면서 '중국인은 차별하냐'고 되묻는 것도 "유리할 때는 한국인, 불리할 때는 중국인" 이런 식으로 악용하는 건가 싶기도 합니다. 이렇게 겉과 속이 다르며 단물만 빼먹으려고 하는데 굳이 동포니 뭐니 하면서 챙겨줘야 하는지 정말 의문이 들어요.


분명 21세기는 세계화의 시대인데, 세계에 대한 기준은 저마다 다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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