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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 공부는 안 되고 창작 생각만...

Lester, 2016-08-31 23:53:29

조회 수
135

이 정도면 진짜 병인가 싶네요. 가장 필요한 것은 하지 않고 잿밥(?)에만 관심이 있으니...

차라리 창작 관련 것들을 후다닥 정리해두면 번뇌라도 없어질 텐데 그것마저도 힘드네요.

네, 사실 공무원 공부 이야기는 핑계고 창작과 관련하여 조언을 받는 글입니다;;;

(뭐, 적어도 맞춤법 연습도 겸하는 것이니 공무원 공부에 아주 도움이 안 되는 건 아니군요.

제가 지금 무슨 말을 하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만)




1. 근래 들어 언더테일에 빠져 있는데 과연 명작은 명작이라는 소리가 드네요.

아마 일생 동안 플레이했던 게임들 중에 가장 만족스러웠던 스토리라고 확신합니다.

특히 마음에 드는 캐릭터들도 있어서 몇몇 녀석들을 제 세계관으로 편입시킬 생각입니다.

물론 제 세계관은 현실물이니까 적절히 편집해야겠죠. 일단 샌즈와 파피루스 형제는 확정.

혹시 언더테일을 해 보신 분들 중에, 가장 마음에 드는 캐릭터가 있나요?


2. 예전부터 쭉 생각했던 것이지만 역시 여자 캐릭터는 너무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남자라서 여자에 대해 모르는 것일수도 있겠단 생각도 들지만, 그냥 여성 자체가 복잡(혹은 정교)한 게 아닐까 싶네요.

같은 주제와 언어표현이라도 여성은 보다 풍부하고 정교하게 표현할 수 있으니까요.

물론 이런 생각 자체가 하나의 성차별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보다 체계적이라는 건 확실합니다.

그래서 일단은 아줌마 캐릭터(참고로 흑인)로 연습을 하고 있음에도, 이 '아줌마'를 어떻게 표현할지가 문제네요.

이 아줌마가 끝나면 히로인에 해당하는 캐릭터도 하나 넣어둬야 하는데 무엇을 강조할지도 모르겠고요.

일단 주인공의 의견에 찬성하느냐 반대하느냐 하나만 정해도 대강 틀은 잡힐 것 같은데 평면적이면 또 재미없고;;;

그래서 지금 당장은 소위 '스테레오타입(?)' 혹은 유명한 여자 캐릭터들을 패러디하는 선에서 그치고 있습니다.


3. 제 세계관의 주인공은 하나는 소위 깡패 스타일이고, 다른 하나는 범생이 스타일입니다. 네, 후자는 제 오너캐입니다.

그러다 보니 더블 주인공 체제상 능력치를 적절히 배분해줘야 하는데 이것도 큰 고민이네요.

가령 파워형 주인공이 가끔 가다 머리를 굴리거나 그러면 자연스러운데, 지능형 주인공이 무력을 쓰는 경우는 드물거든요.

정확히는 존(파워형)이라는 완성형을 레스터(지능형?)가 점점 따라잡으면서 세계관에 녹아든다는 구성입니다.

물론 그렇게 따라잡아 완성형에 가까워지면서 존과 의견충돌을 빚거나 독립하는 전개도 예정되어 있죠.

그렇다면 빠르든 늦든 레스터가 직접 무력을 사용하는 장면도 언젠가는 등장한단 이야기인데, 이걸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뭐 창작된 세계니까 현실의 저와 100% 같을 필요는 없겠지만, 그래도 작가 입장에서는 어색하거든요.

일단 '반격기 위주로 싸움. 주무기로 삼단봉을 사용' 정도로 설정해두긴 했는데 이걸로 싸움 장면을 얼마나 만들 수 있을지...

Lester

그거 알아? 혼자 있고 싶어하는 사람은 이유야 어쨌든 고독을 즐겨서 그러는 게 아니야. 사람들한테 계속 실망해서 먼저 세상에서 모습을 감추는 거야. - 조디 피코

3 댓글

팔라이올로고스

2016-09-01 00:27:02

1.마음에 드는 캐릭터라면 메타톤이겠군요. 특유의 마이페이스함이 좋았죠.(사실 파피루스를 더좋아하지만 이미 짜실 생각이시라니...)

2.아예 대놓고 보이쉬함을 노리고 디자인하시는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그런데 이쪽은 갭이 문제네요.

마드리갈

2016-09-12 14:15:48

그렇게 고민할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어차피 어떤 한 분야에 100% 집중할 수 없는 것이 인간이기에 가능한 게 아니겠어요? 수험생이라고 해서 100% 공부만 할 수는 없죠. 식사도 해야 하고 다른 현안도 있다 보니, 공부할 때에는 최대한 공부에 집중하고 다른 사안은 필요최소한으로 억제하는 수준에서 만족해야 하는 게 맞다고 봐요. 포럼활동이 여러모로 도움이 되었으면 해요.

여자캐릭터에 대해서 크게 고민하지 않아도 될 거라고 보고 있어요.
일단 겉모습과 각종 표현양식이 다를 뿐 여자도 남자도 기본적으로는 인간이잖아요? 사실 캐릭터 만들기에서 일어나는 각종 문제점이 보편성 속에서의 특질을 부각시키는 작업에서 특질에 매달려서 보편성이 깨지는 데에 있기도 하죠. 평소에 레스터님이 생각하시는 이상적인 캐릭터상을 정립해서 이 캐릭터가 남자라면 이렇게, 여자라면 저렇게 형성되면 좋을 것이고 그 반대면 나쁠 것이라고 구체화시켜 보시는 것도 좋을 듯해요. 여자캐릭터에서 어떤 것을 주로 바라시는가요? 그것부터 들어보고 싶어져요.

반격기 위주라면, 관절꺾기 같은 것으로 상대방을 간단하게 제압하는 것도 상정가능하겠어요.
굳이 묘사를 길게 할 필요도 없어 보여요. 상대가 관절을 꺾이거나 해서 고통에 못이겨 결국 포기하는 모습 정도만 묘사해도 충분해 보여요.

SiteOwner

2016-09-15 16:22:03

이번 연휴를 계기로 마음을 다잡으시기를 기원합니다.

중요한 것은 기복 그 자체가 아니라, 기복이 있어도 빨리 평정심을 찾는 것이라고 봅니다.


단견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성별은 겉으로 드러나는 것에만 영향을 줄 뿐 인간의 본질에까지 영향을 끼치는 것까지는 아닌 것 같습니다. 이전에 교제해 왔던던 여성들, 각종 이유로 만나는 여성들, 그리고 제 동생 등 다양한 유형의 여성들과 대화를 하면서 느끼는 것인데, 보다 많은 어휘를 구사한다든지 감정표현이 더욱 풍부하다든지 하는 대략적인 경향성은 있지만 그게 개인차가 꽤 크다 보니 과묵한 여성이 말많은 남성보다 말이 더욱 많은가 하고 단정은 못한다는 것이죠.

만일 당장 신체가 바뀌어서 누가 봐도 여성이 된 상태에 놓였고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여성으로서 살아야 할 상황에 놓였다면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 것인지 이미지 트레이닝을 해 보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1983년에 나온 미국영화 투씨(Tootsie)에서 주연배우인 더스틴 호프만이 여장남자 배역을 위해서 반년간 여성처럼 살았다는 것은 유명한 일화이죠.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다고 하더라도, 최소한 그 영화를 감상해 보시는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능형 캐릭터니까 오히려 상대가 방심하기 쉬울 것이고, 사실은 그 지능형 캐릭터가 체력단련도 게을리하지 않고 있어서 위기상황에서 자기 앞가림 정도는 할 수 있다는 설정을 추가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런 의외성이 있어야 또 재미있지 않겠습니까. 최소한 제 생각은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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