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주제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 지하철 9호선은 최악의 혼잡도로 뉴스도 여러 번 탔지요.
그 이유라면 우선 서울 강서와 강남을 잇는 중요한 위치에 있는 노선이라는 점도 있겠지만, 이렇게 중요한 노선에 고작 4량편성 전동차를 넣어 줬다는 겁니다. 그러니 터져 나갈 수밖에 없지요.
예전에는 일반:급행 비율이 1:2였던 걸 종합운동장까지 연장하면서 1:1로 조정했고, 9호선과 똑같은 길을 달리는 버스도 신설했지만 그닥 신통치는 않은 듯하군요.
실제로 타 보니까 급행은 그야말로 꽉꽉 차는데, 일반열차는 좀 공간이 텅텅 비더군요.
9호선 수요 예측을 할 당시에 보수적으로 예측을 하다 보니 4량 편성이 되었다고 하는군요.
당시 시공을 하던 관계자들은 오늘날의 9호선의 모습을 상상이나 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만약에 9호선이 처음부터 6량 편성이었다면 지금의 모습은 어땠을까요?
언젠가는 사랑받는 작가가 되고 싶다
목록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공지 |
단시간의 게시물 연속등록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
2024-09-06 | 171 | |
공지 |
[사정변경] 보안서버 도입은 일단 보류합니다 |
2024-03-28 | 174 | |
공지 |
타 커뮤니티 언급에 대한 규제안내 |
2024-03-05 | 200 | |
공지 |
2023년 국내외 주요 사건을 돌아볼까요? 작성중10 |
2023-12-30 | 362 | |
공지 |
코로나19 관련사항 요약안내612 |
2020-02-20 | 3865 | |
공지 |
설문조사를 추가하는 방법 해설2
|
2018-07-02 | 1003 | |
공지 |
각종 공지 및 가입안내사항 (2016년 10월 갱신)2 |
2013-08-14 | 5975 | |
공지 |
문체, 어휘 등에 관한 권장사항 |
2013-07-08 | 6598 | |
공지 |
오류보고 접수창구107 |
2013-02-25 | 12092 | |
1938 |
저랑 닮은 사람...을 본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6 |
2015-04-15 | 163 | |
1937 |
[철도이야기] 만약 9호선이 처음부터 6량 편성이었다면?3 |
2015-04-14 | 172 | |
1936 |
작년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힘겨운 봄을 맞으며9 |
2015-04-12 | 286 | |
1935 |
그러고 보면 저는 한 곳에서 아주 오래 살았던 적은 없군요.5 |
2015-04-09 | 167 | |
1934 |
이모가 돌아가셨습니다.8 |
2015-04-08 | 174 | |
1933 |
코감기 때문에 고생하고 있습니다.4 |
2015-04-07 | 267 | |
1932 |
[죠죠의 기묘한 모험] 인간의 성격이 그렇게 쉽게 바뀐다면...4 |
2015-04-06 | 247 | |
1931 |
근황.5 |
2015-04-05 | 136 | |
1930 |
옛날보다 인내심이 많이 적어진 게 느껴지더군요10 |
2015-04-04 | 214 | |
1929 |
흔한_파스타.jpg8 |
2015-04-03 | 177 | |
1928 |
이런저런 근황입니다..?5 |
2015-04-02 | 126 | |
1927 |
안녕하십니까.8 |
2015-04-02 | 140 | |
1926 |
4학년 1반 38번의 비오는 그날4 |
2015-04-01 | 286 | |
1925 |
비행의 역사8 |
2015-03-31 | 404 | |
1924 |
결국 이력서 받아왔습니다.2 |
2015-03-30 | 118 | |
1923 |
죠죠의 기묘한 모험 3부 36화에서 또 전용 엔딩이 나왔습니다.5 |
2015-03-29 | 510 | |
1922 |
오랜만입니다.8 |
2015-03-29 | 130 | |
1921 |
어제가 생일이었습니다.4 |
2015-03-29 | 140 | |
1920 |
보잉 707 전용 곡 [Boeing boeing 707]2 |
2015-03-28 | 219 | |
1919 |
다단계 회사라고 알려진 곳에 이력서를 보냈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2 |
2015-03-28 | 144 |
3 댓글
하루유키
2015-04-15 13:04:54
전 서울 지하철 2호선이 10량 편성으로 운용중인데도 단순히 수송량이 너무 많아서 가축 수송 이야기가 나오고 신도림 역 같은데도 그 엄청난 유동인구 때문에 온갖 흉흉한 별명이 붙는걸 보면 솔직히 지금 운용중인 4량 편성은 택도 없고 최소한 8량 편성 이상을 배차시켜야 될것같습니다.
SiteOwner
2015-04-22 19:48:04
철도시설에의 투자는 어느 정도가 적절한가가 항상 문제가 되는데, 건설당시에는 낭비라고 지적받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용량부족이 문제가 될 정도로 현대의 철도환경은 고밀도화가 현저해지고 말았습니다. 이 대표적인 사례가 JR서일본의 공항특급 하루카의 운행루트에 포함된 도카이도본선, 오사카환상선, 한와선 계통입니다. 이 노선들은 태평양전쟁 이전에는 과잉투자라고 비판받았지만, 현재는 선로용량이 부족해서 난리입니다. 그나마 이 경우는 지상을 달리는 노선이니 낫지, 지하철 같으면 그냥 답이 없어져 버립니다. 처음에 만든 규격 그대로 정해져 버리면서 이것이 병목으로 작용되어 버립니다. 당장의 투자수익을 내기 위해서 이렇게 소극적으로 투자했으니 희망이 안 보입니다.
마드리갈
2018-06-22 23:21:05
6량편성도 사실은 부족하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일반열차를 보내고 급행을 타는 경우도 있다 보니 이렇게 편성하는 편이 나았을 뻔 했어요.
급행은 8량편성, 일반은 4량편성으로 탄력운행을 하는 것.
그리고, 운영주체 문제 등도 있다 보니 고비용 저효율 구조가 이어지는 것도 문제일 거예요.